검색

오현종 작가 “책을 고르는 기준, 친구를 고르는 것과 같다”

낯선 이야기를 따라가 보고 싶고, 스스로 이야기의 길을 내고 싶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박제의 방’. 어릴 적 오현종 작가가 살던 한옥에는 아버지의 서가로 벽면을 가득 채운 골방이 있었다. 역사책, 헤르만 헤세 전집, 한국단편소설전집, 단테의 『신곡』 등이 빽빽하게 꽂혀 있는 서가 위에는 박제한 매와 독수리 등이 6-7마리 올려 있었다. 박제한 새들은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것들이었다고 전해 들었다고 한다. 작가에게 이미 죽은 새들의 눈과 발톱, 그 강렬한 이미지는 어른이 된 지금도 생생하게 남아 있다.



“어린 시절의 책들은 언제나 누런 서류 봉투와 함께 추억됩니다. 제가 한글을 읽기 시작했던 때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아버지는 퇴근길에 서류 봉투를 들고 대문 안으로 들어서곤 하셨어요. 아버지의 직장이 혜화동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혜화동 로터리에 있는 ‘동양서림’에서 책을 사가지고 오셨지요. 샘터사의 《엄마랑 아기랑》같은 어린이 잡지부터 《소년중앙》 《보물섬》 같은 월간 잡지들까지. 그래서 매달 20일 즈음이면 마루에서 아버지의 퇴근을 기다리다가 대문 안으로 들어서는 아버지의 손부터 확인했어요. 떠올려 보면, 아버지에게서 책 말고 다른 물건을 선물로 받아본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생일 날도 어린이날도 책뿐이었지요. 아버지의 손을 잡아본 기억도 없고요. 아버지의 손과 제 손 사이에는 늘 봉투 안에 든 책이 있었습니다. 오가는 대화도 없이 오로지 차갑고 딱딱한 책이요.”

“소설가가 되고 나서는 그런 상상을 해보기도 했어요. 만약에 서류 봉투 안에 들어 있었던 게 책이 아니었다면. 프라모빌이나 스케치북이었다면. 그랬더라도 나는 소설가가 되었을까, 라는 상상 말이죠. 유년기의 책은 장난감이자 친구이자 또 다른 무엇이었지만, 저는 글을 특별히 잘 쓰는 아이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작가가 되고 나서 다른 이들에게서 학창시절 학교 대표로 백일장에 자주 나갔다던가 고등학교 때부터 소설을 썼다던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랐었지요. 우리나라에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백일장 같은 게 있는 줄도 몰랐거든요. 글을 써서 받은 상은 등단할 때의 신인상이 처음이었어요. 제가 학교 대표로 나가 본 건 백일장이 아니라 미술대회, 수학경시대회 그런 것들이었었죠. 초등학교 때는 과학어린이로 상을 받기도 했으니 그 상이 제대로 주어진 거라면 저는 컴퓨터전문가나 물리학자가 되어 있어야 하지 않겠어요?”

“스무 살 무렵의 저는 누구보다 책을 좋아하면서도 책에 대한 지나친 경외감 탓에 책을 쓰는 인생을 꿈꾸지 못했어요. 대학도 문학과 무관한 사회복지학과로 진학했고, 처음 단편소설을 완성한 건 26살 때였지요. 어릴 적부터 난 작가가 아니면 안 되겠어, 라는 자기확신을 가지고 달려온 사람이 아니라 그런지 인생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 사람들, 매사에 늦된 사람들에게 애정이 있어요. 소설도 다음 페이지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작품이 더 매력적이지 않나요? 저는 낯선 이야기를 따라가 보고 싶고, 저 스스로 이야기의 길을 내고 싶습니다.”

좋은 책이라면, 모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작가에게 영감을 준다.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한 권의 책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까닭 중 하나이다. 오현종 작가는 기존의 책, 혹은 영화를 ‘다시 쓰기’하는 작업에 관심을 가져왔고, 관심의 연장에 있는 작품들을 여럿 발표했다.
『본드걸 미미양의 모험』 은 영화 007시리즈를 패러디한 소설이었고, 『사과의 맛』 에 수록된 단편 「상추, 라푼젤」 「헨젤과 그레텔의 집」, 그리고 인어 연작2편은 동화를 다시 쓰기 한 소설이었다. 그밖에 직접적인 영감을 준 책으로는 칼 세이건의 『창백한 푸른 점』 을 들 수 있다. 같은 제목의 단편 「창백한 푸른 점」의 출발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오현종 작가가 최근 출간한
『달고 차가운』 이 범죄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소설이라면, 다음으로 준비하고 있는 작품은 무협장르를 차용한 소설이다. 『옛날옛적에 자객의 칼날은』 이란 경장편을 수정하고 있는 작가는 요즘, 피터 루이스의 『닌자 이야기』, 전형준 선생님의 『무협소설의 문화적 의미』 등을 다시 한번 훑어보고 있다. “책 안에 적혀 있는 글자 외에는 모두가 필요치 않은 주석이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더 이야기하고 싶은 욕망, 이해 받고 싶은 욕망과 싸우곤 합니다. 오늘 그 욕망에 져서 내일 지우게 될 주석을 덧붙인다면, 이런 말을 하게 될 것 같아요. 이런 방식으로만 이해하고 이해 받을 수 있는 사랑도 있다는 걸 이야기해보고 싶었노라고. 당신들은 그것이 결코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겠지만요.”

책을 고르는 기준은 친구를 고르는 기준과 비슷하다. “다른 사람들이 다들 입을 모아 좋은 사람이다, 사귈 만한 인간이다, 라고 하는 말은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오현종 작가. 직관, 첫인상 같은 것들이 관계의 시작을 좌우하듯이, 익숙한 사람보다 낯선 사람에게 흥미를 느끼는 것처럼 책도 내가 잘 모르는 소재, 스타일에 끌린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박제의 방’. 어릴 적 오현종 작가가 살던 한옥에는 아버지의 서가로 벽면을 가득 채운 골방이 있었다. 역사책, 헤르만 헤세 전집, 한국단편소설전집, 단테의
『신곡』 등이 빽빽하게 꽂혀 있는 서가 위에는 박제한 매와 독수리 등이 6-7마리 올려 있었다. 박제한 새들은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것들이었다고 전해 들었다고 한다. 작가에게 이미 죽은 새들의 눈과 발톱, 그 강렬한 이미지는 어른이 된 지금도 생생하게 남아 있다.

“집을 헐고 같은 공간에 새 집을 지은 뒤로는 아버지의 골방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어요. 이제는 제가 작업을 하는 방만이 존재하지요. 제 서재에는 세로쓰기로 인쇄된 낡은 책들도 꽂혀 있지 않고, 서가 위에서 소녀를 내려다보는 박제들도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 제 서재는 여전히 박제들의 방인지 몰라요. 새가 아닌 다른 것들을 박제하고 있는 방이요. 오가와 요코의 소설
『약지의 표본』 을 읽은 독자에겐 이 얘기가 조금 더 선명하게 다가갈 듯 한데요, 요코의 소설 속에는 ‘새의 뼈’라든가 ‘악보’ 라든가 하는 것들을 표본으로 만드는 남자가 등장하거든요. 보이는 것, 혹은 보이지 않는 것까지 전부 표본으로 만드는 그의 작업을 저는 소설 쓰기에 대한 일종의 은유로 보았어요. 저도 제 서재에 틀어박혀 역시 표본, 박제를 만드는 작업을 행하고 있는 거지요.”


명사의 추천

세븐

데이비드 핀처/기네스 팰트로우/브래드 피트/모건 프리먼 | 워너브러더스

성서와 단테의 『신곡』,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등을 모티브로 한, 어쩌면 문학적인 스릴러물입니다. 누가 스릴러물 중 한 편을 선택하라고 하면 매번 <세븐>과 <양들의 침묵> 사이에서 망설이게 되지만, 결과적으론 매번 <세븐>을 꼽게 돼요. 스타일리스트를 사랑하니까요.







카포티

베넷 밀러 | 소니픽쳐스

<카포티>는 사실 글 쓰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재미있게 보기 어려운 영화인지도 모르겠어요. 이 영화는 작가 트루먼 카포티가 <인 콜드 블러드>라는 책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데요, 저는 영화를 보다가 어느 장면에서 그만 울고 말았어요. <카포티>를 본 사람이라면 모두들 도대체 어느 대목이 슬프단 말이야, 하고 어이없어 할 일이겠죠. 그런데 소설을 쓴다는 것은……어떤 의미에서 윤리를 짓밟고 넘어가는, 타인은 물론 때로 작가 자신을 장작 삼아 불을 때야만 하는 순간과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거기까지 쓰느냐, 못 쓰느냐에 따라 진짜와 가짜가 가려진다고 저는 믿고 있어요. 그거야말로 잔인한 진실이 아닌가요.



맥베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최종철 역 | 민음사

윌리엄 포크너가 『소리과 분노(The Sound and the Fury)』라는 제목을 가져온 맥베스의 마지막 독백도 명불허전이지만, 레이디 맥베스는 불멸의 여성 캐릭터라 편애하고 있어요. 한태숙 연출의 <레이디 맥베스>는 그런 의미에서 재미있게 본 연극입니다.







나를 보내지 마

가즈오 이시구로 저/김남주 역 | 민음사

복제인간이라는 소재를 이토록 우아하고 섬세하게 그려낸 소설이 있었던가요. 무라카미 하루키가 자신의 에세이를 통해 가즈오 이시구로에게 보낸 신뢰와 찬사가 과장이 아니란 사실을 증명해 준 소설이죠. 캐리 멀리건과 키이라 나이틀리가 주연을 맡았던 개봉작 <네버 렛 미 고(Never let me go)>는 아예 잊어버리고 원작을 펼치길 바랍니다.






예수복음

주제 사라마구 저/정영목 역 | 해냄

사람들은 사라마구를 『눈 먼 자들의 도시』의 작가로 기억하지만, 사라마구의 진정한 문제작은 『예수복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로 하여금 로마 바티칸과 반목하게 하고, 조국인 포르투갈을 떠나게 만든 논쟁작이기도 하고요 광야에서 예수와 신과 악마가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사라마구만이 쓸 수 있는 텍스트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한 개인으로서 가톨릭 신자이지만, 작가로서는 무신론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저/양윤옥 역 | 자음과모음(이룸)

동시대 일본작가 가운데에는 나카무라 후미노리의 소설을 관심을 가지고 읽고 있어요. 흔히 ‘쓰리꾼’이라고 부르는 ‘소매치기’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입니다. 범죄를 소재로 장르적 재미를 갖고 있으면서도 ‘악’ ‘운명’ 같은 묵직한 주제를 던지고 있어요.







사기열전

사마천 저 | 까치(까치글방)

권력을 알고 싶다면 사기를 읽으라. 권력의 유한함을 확인하고 싶다면 사기를 읽으라. 피가 뜨거운 무사들의 인생을 엿보고 싶다면 사기를 읽으라. 피가 차가운 문사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사기를 읽으라.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힙스터에 주의하라

n 1 저/최세희 역 | 마티

이른바 ‘홍대스타일’ ‘인디 문화’는 자생적인 것일까. 그것이 어디에서 어떻게 왔는지 사회문화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는 번역서입니다. 우리가 ‘핫하다’고 믿는 것들에 대해 조금 다른 시각을 열어준다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