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양선희 작가 “독서의 분기점은 고전 원전, 역사서를 읽고”

여류, 나만의 방식으로 나답게 살겠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독서습관은 좀 올드(old)합니다. 고전을 좋아하는 편이지요. 직업상 트렌드를 잘 쫓아야 해서 요즘 베스트셀러들도 읽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그 중 감명 받은 책은 별로 기억나지 않습니다. 독서의 분기점이 된 책들은 주로 고전 원전과 역사서입니다. 원전을 읽고 관련 논문이나 전공한 학자들의 해설서를 다시 찾아서 읽는 식으로 가지를 치면서 독서하는 걸 즐겨요.”

“대학교 2학년 때 우리 학교 도서실이 처음으로 개가식으로 바뀌었어요. 지금 대학생들은 상상하기 어렵겠지만, 그 당시 대부분 대학의 도서관은 빌리고 싶은 책 제목과 분류번호를 적어서 사서에게 가져다 주면 사서가 서고에 가서 찾아다 주는 폐가식 도서관을 운영했어요. 그러다 처음으로 서고가 그대로 개방된 거죠. 처음 문을 연 도서관에 들어가 이 끝부터 저 끝까지 펼쳐진 책장과 그 안에 빼곡히 꽂혀 있는 책들을 보며 ‘내가 언제 이 책들을 다 읽지!’하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 올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할 때까지 거의 매일 그 서고 어딘가에 처박혀서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서고를 뒤지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책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렇게 미리 계획하지 못했던 책들을 접할 수 있었던 건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독서습관은 좀 올드(old)합니다. 고전을 좋아하는 편이지요. 직업상 트렌드를 잘 쫓아야 해서 요즘 베스트셀러들도 읽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그 중 감명 받은 책은 별로 기억나지 않습니다. 독서의 분기점이 된 책들은 주로 고전 원전과 역사서입니다. 원전을 읽고 관련 논문이나 전공한 학자들의 해설서를 다시 찾아서 읽는 식으로 가지를 치면서 독서하는 걸 즐겨요.”

“글쓰기의 원칙은 ‘동시대 사람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무슨 일이 있어도 재미있고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쓰자’는 것입니다. 물론 재미의 층위는 무척 다양하므로 이에 독자들이 모두 동의해줄지 모르지만요.
『카페 만우절』 은 ‘죽음’과 ‘말’이라는 두 개의 화두를 가지고 쓴 소설이에요. 이 시대, 죽음과 말은 가볍고 흔해졌지만 모든 개인들에게 이는 결코 간단치 않은 문제죠. 이 화두에 대해 독자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었어요.”





여류, 나만의 방식으로 나답게 살겠다

『余流 삼국지』 에 이어 최근 첫 창작 장편소설 『카페 만우절』 을 펴낸 양선희 작가. 그의 관심사는 언제나 ‘사람’이다. 자연스러운 사람 자체의 모습을 이해하고, 서로 위로하며, 서로를 구속하거나 탄압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또 10년 넘게 경제기자를 한 까닭에 경제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 양선희 작가는 “자본주의가 점차 ‘부익부빈익빈’으로 재편되는 상황이 걱정된다. 인류가 가진 재원은 부족하지 않으나 쏠림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생각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의
『불평등의 대가』 에서 제기한 문제의식과 궤를 같이 하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요. ‘1%의 각성’이 지금의 난국을 타계하는 방법일 수 있다는 등의 생각 말입니다. 정치인이나 정책입안자들이 경제정책을 추진할 때 가져야 할 기본 관념이라고 할까요. 어쨌든 모든 미사여구를 생략한 가장 원시적 형태의 기본적 경제정책관을 과거 제나라 환공 시대의 재상 관중의 생각에서 찾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제 교재라고 꼽을 수 있는 책은 『관자』 입니다.”

양선희 작가의 서재는 ‘여류재(余流齋)’다. 여류란, 나만의 방식으로 나답게 살겠다는 뜻으로 양선희 작가가 스스로 지은 이름이다. 여류는 삶을 타자(他者)의 의지에 휘둘려 색깔 없이 살지는 않겠다는 뜻이기도 하고, 글 쓰는 사람으로서는 글만 봐도 이건 양선희의 글이라는 분명한 개성을 갖고 싶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양선희 작가에게는 궁극적으로 현판까지 새겨서 붙여놓고 싶은 서재의 이름은 따로 있다. 양 작가는 “양선희의 여류가 완성되고 난 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명사의 추천

러브레터

나카야마 미호, 토요카와 에츠시 / 이와이 슌지 감독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그 죽음을 껴안고 살아가는 살아남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일상적이고 담담하게 그려나간 게 인상적이죠.








브로크백 마운틴

제이크 질렌할, 히스 레저 / 이안 감독

남성 동성애를 그린 영화입니다. 인간에게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은 축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영화의 주인공들은 그 사랑하는 능력으로 인해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갑니다. 처음으로 성적 소수자의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 영화입니다.







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 저/윤지관,전승희 공역 | 민음사

청소년기 여자아이들의 필독서가 있습니다. 『작은 아씨들』 『빨간머리 앤』 『폭풍의 언덕』 『제인 에어』 등. 제인 오스틴의 책들도 그런 종류의 책이죠. 어려서 저는 이런 소녀다운 독서를 많이 했는데, 그 중 오만과 편견은 20번 이상 읽었습니다. 그 다음이 작은아씨들이었죠. 이 책의 여주인공이 자아가 강했던 게 마음에 들었던 것 같아요. 올해 ‘오만과 편견 100주년’을 기념해 이 소설을 한번 편작해 볼까도 생각했는데, 올해만 제 소설을 두 개나 출간하는 바람에 생각을 접었지요.





전쟁과 평화

톨스토이 저/맹은빈 역 | 동서문화사

저는 톨스토이 광팬입니다. 톨스토이 작품이라면 무엇이든 읽지요. 그 중 전쟁과 평화는 15번쯤 읽었습니다. 『안나 카레리라』는 7번 읽었고요. 톨스토이의 작품에선 현실적인 쟁점들을 타개하고자 하는 의지를 읽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러면서도 현실적 사회의식을 강압적으로 주입하는 게 아니라 소설이라는 형식을 빌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풀어나가죠. 소설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그에게서 배웠죠.





삼국지

양선희 편저 | 메디치미디어

제가 소설로 등단한 후 처음 낸 장편소설이 나관중의 삼국지를 편작한 『余流 삼국지』 입니다. 삼국지는 대학입학 학력고사가 끝난 직후 읽었는데, 이를 기점으로 제 독서 지평이 확 넓어지게 됐죠. 그 이전의 독서는 주로 서양 중심이었다면, 이로부터 동양 고전으로 발을 들이게 되었고, 또 남성적 독서영역으로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그 후 삼국지 해설서와 관련 도서 등을 합쳐 한 80여권 정도 읽었습니다. 파생적 독서와 다양한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바이블과 같은 책이고, 그래서 저 역시 삼국지를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동주열국지

풍몽룡 저/김구용 역 | 솔

중국 고전 입문서로 늘 추천하는 책입니다. 춘추시대를 개괄해 주요 장면들을 12권에 망라하고 있지요. 중국고전을 이해하려면 가장 먼저 춘추전국시대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사기』의 본기?세가?열전으로 넘어가면 중국 고대사가 한 손에 잡히는 기분이 들 겁니다. 그러고 나면 제자백가도 쉬워지죠.






한비자

한비자 저/김원중 역 | 글항아리

대학 시절 『논어』 원문 강독을 한 이후 『논어』와 『중용』을 늘 책상머리에 꽂아두고 봤을 정도로 바이블처럼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10여 년 전 한비자를 만나곤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보았죠. 인간에 대한 적나라한 성찰만이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 책이기도 하고요. 이 책을 기점으로 지금 저에게 큰 인사이트를 준 『순자』 『묵자』 『관자』 등으로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무경십서

신동준 저 | 역사의아침

제가 탐독하는 독서 장르 중 하나가 ‘병법서’입니다. 기존에 읽었던 중국 병서로는 『손자병법』 『육도』 『36계』 『제갈공명 병법』 등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중국 고전 병서 10종을 모두 번역했다기에 이 책을 사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번역자인 신동준 선생의 중국 고전 번역서들은 그냥 역자 이름만 보고도 사보는 편입니다. 중국고전에 대해 해박하고, 문체가 쉽고 편하죠. 병서들 중 공직자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것은 제갈공명의 『장원』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