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게임중독법 반대 서명 15만 명 돌파

찬성과 반대가 교차하는 가운데, 논쟁 가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달 28일부터 시작된 게임중독법 반대 서명 참여자가 15만 명을 돌파했다. 6일 새벽 1시 경에는 반대 서명 사이트에 접속자가 폭주해 사이트가 다운됐다.

최근 국회에서는 새누리당의 주도로 게임, 마약, 술, 도박을 4대 중독물로 규정하고 보건복지부가 규제 권한을 갖는 일명 ‘4대 중독법’을 추진하고 있다. 4대 중독법은 “중독 없는 행복한 사회 실현”을 취지로 중독 예방 및 치료를 그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4대 중독 안에 게임이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마약, 술, 도박은 중독물로 인정을 하지만 게임에 있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 국회 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는 정치권에서 추진하는 게임 규제안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게임 업계도 동조했다. 넥슨과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NHN엔터테인먼트 등 K-IDEA 소속 90여개 회원사들은 게임중독법 반대 홍보에 나서며 자사 홈페이지에 반대 서명 운동 페이지의 링크를 걸기도 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4대 중독법에 게임을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일부 네티즌들은 이번 규제가 게임사들에게 세금을 걷기 위한 정부의 음로라고 주장하며 관련 게시물들을 퍼 나르고 있다. 이 같은 혼란 속에서 K-IDEA는 “게임중독법은 게임 산업에 대한 사망선고이다. 만약 법안이 통과된다면, 업계는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 검정남(검색어 정리하는 남자)의 한 마디


이번 법안은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지난 달 31일에 열렸던 공청회에서도 뾰족한 해답을 찾지 못한 채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규제만이 능사는 아니다. 더군다나 게임은 마약, 술, 도박과는 그 양상이 다르다. 마약과 술, 그리고 도박은 한 번 빠지면 누구나 중독이 된다. 하지만 게임은 상대적으로 중독성이 낮다.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lol’은 수십 만 명이 즐기고 있지만 그들 모두가 중독이 되는 것은 아니다. 과거 10년 동안 유행처럼 번졌던 ‘스타크래프트’ 열풍 뒤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와 일터로 돌아와 멀쩡히 잘 살고 있다. 물론, 게임에 중독된 사람을 치료하는 것은 중요하고 아주 당연한 일이다. 다만 치료와 규제가 같은 선상에 있을 필요는 없다는 게 이번 법안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책

조남주, 산다는 것의 의미를 묻다

작가 조남주가 선보이는 부동산 하이퍼리얼리즘 소설. 『서영동 이야기』는 「봄날아빠를 아세요?」에서 시작된, 가상의 동네 서영동을 배경으로 한 연작소설 일곱 편을 엮은 책이다. 집, 부동산, 그에 얽혀있는 보통 사람들의 삶과 욕망, 현실과 맞닿은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한국 정치, 어디로 가야 하나

뽑을 사람은 없는데, 저 사람이 뽑히는 건 막아야 한다. 한국 정치의 현주소이자,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풍경이다. 김민하 저자가 조국 사태, 한일 외교 분쟁 등 주요 사회 현안을 두고 전개된 갈등을 분석했다. 한국 정치,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모색한다.

“나는 이 세계의 결말을 아는 유일한 독자였다.”

웹소설이 현실이 되어 펼쳐진 새로운 세상, 갑작스러운 혼란과 공포 속에서 오직 한 명의 독자만이 이 세계의 결말을 알고 있다. ‘웹소설의 현재 진행형 레전드’ 〈전지적 독자 시점〉 소설책 출간! 출간 기념으로 선보이는 ‘제4의 벽 에디션’에는 올컬러 일러스트와 책꽂이, 파일 키트를 함께 담았다.

10년 후 미래를 이끌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술들로 세상은 급격히 변하고 우리의 삶도 영향을 받지만, 용어에 대한 개념은 여전히 낯설고 어렵다. 메타버스부터 바이오테크까지. 미래를 바꿀 4가지 기술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설명하고 투자를 위한 전망까지 한 권에 모두 담고 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