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계 경제의 지각 변동,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제까지의 선진국은 잊고 북위 31도 아래를 주목하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3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3퍼센트 이하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2~3퍼센트, 유럽과 일본은 1퍼센트 미만이다. 이에 비해 남반구의 인도는 5~6퍼센트, 인도네시아는 약 6퍼센트, 중국이 약 7퍼센트, 나이지리아가 약 8퍼센트에 이른다. 이 숫자들은 경영 멘토 램 차란이 말하는 ‘글로벌 틸트’로, 세계 경제 권력이 북반구에서 남반구로 교체되는 현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2010년 11월 24일 늦은 시각에 나는 두바이에 도착했다. 인도의 제1위 통신 회사 바르티 에어텔을 위한 기업 미팅에서 연설을 하기로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열두 시간 전 뉴욕에서 출발했는데, 그 이전 사흘 동안은 미국 동부 연안 기업들과의 약속으로 바빴다. 하지만 출발하기 바로 전주에 들었던 몇 가지 문제와 질문들이 여전히 내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CEO들은 물론 고위 관리자와 중간 관리자들도 모두 유럽의 경제 붕괴로 인한 여파가 그들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문제로 고심하고 있었다. 침체는 얼마나 심각하고,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세계 경제의 둔화와 전 지구적 경쟁, 급속한 변화라는 맞바람에 강타당한 기분이었다.

호텔에 도착한 나는 옷을 갈아입은 후 회의장으로 향했다. 회의장으로 통하는 로비에는 160명의 바르티 고위 관리자들이 환담을 나누고 있었다. 이들 중 46명은 아프리카 사람들이었는데, 바르티가 아프리카 15개국 통신사업체 집단인 자인Zain을 인수한 후 새로 편입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바르티가 바로 전해에 사업을 확대한 곳인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의 경영진과 더불어 이제 바르티 에어텔 경영진의 일부가 됐다. 많은 사람이 일반적인 서구식 비즈니스 복장을 하고 있었지만, 일부는 아프리카 전통 의상을 입고 있었고, 모두가 영어로 말했다. 대부분 30대로 보였지만, 이보다 훨씬 더 젊어 보이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이 집단과 불과 몇 시간 전에 내가 만났던 지도자들-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바다 건너만큼 멀리 떨어져 있는-사이의 분명한 차이를 설명해주는 것은 여기 있는 이 집단의 젊음만은 아니었다. 분위기는 들뜨고 활기차며 낙관적이었다. 가입자 수 기준으로 이미 세계 5위의 통신사업자가 된 바르티는 계속 전진하고 있었고, 그 지도자들도 이 점을 알고 있었다. 무에서 시작한 바르티는 15년 만에 수십억 달러짜리 기업으로 성장해 통신 산업의 세계적 주도자가 됐다. 이 회사가 가까운 미래의 어느 시점에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성공을 거두지 못할 이유가 있을까? 나는 궁금했다. 그러나 이 놀랄 만한 성장과 그 창업자 수닐 미탈Sunil Mittal의 기업가적 열정이 북반구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순간 명백한 진실이 나에게 확실해졌다. 즉 세계의 축이 이미 이동했다는 것이다. 그 경제적 중심이 전통적으로 선진국이라 불리던 북반구 서방국가들로부터 아프리카의 일부까지 포함한 중동의 국가들과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같은 빠르게 발전하는 국가들로 이동했다. 지난 수십 년 동안에는 기술과 경영 노하우, 자본이 서방에서 동방으로, 미국과 서유럽에서 일본과 한국, 아시아의 호랑이들로 이전되었다는 것이 표준적인 관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그 흐름은 일반적으로 북에서 남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리적인 면에서 그 분할선은 북위 31도 선이다. 이 분할이 정밀한 것은 아니지만-예를 들면 한국과 일본은 그 경제와 사업 관행 면에서 본질적으로 북반구 국가에 속한다-축의 이동을 보는 간단한 편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부가 북에서 남으로 이동하고 있고, 일자리도 마찬가지다. 남반구 기업들은 크든 작든 맹렬한 기업가적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두 자릿수의 수익 성장을 누리고 있고, 자기들 국가에 일자리와 번영을 가져오고 있다. 이들은 규모를 키우고 모든 전선에서 북반구 기업들에 도전하고 있다. 이 기업들이 거대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면, 예전의 거대 기업들-이들 중 일부는 수십 년 동안 자신들 분야의 산업을 지배해왔다-은 낮거나 중간 정도의 한 자릿수 성장을 간신히 이어나가고 있다. 남반구는 변화를 추동하고 있고, 북반구는 이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추천 기사]

-‘강아지 엄마’ 윤승아 씨, 무슨 생각하세요?
-<히든 싱어>, 조성모의 2차전 탈락이 씁쓸한 이유
-피해자의 고통에는 ‘시효’가 없다
-나무[수:] 출판사에는 이상한 복리후생제도가 있다?
-우리도 응답했다! 1990s



img_book_bot.jpg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 램 차란 저/김현구 역 | 21세기북스
‘글로벌 틸트’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경제 권력의 교체이다. 세계 곳곳에서 직업, 부, 시장 잠재력이 이동하고 있다. 이제 미국인이나 유럽인은 경제적으로 우월하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중국, 싱가포르, 인도, 브라질 등 현재 급부상하고 있는 나라들은 이미 성장에 필요한 자본력과 전문지식을 갖추었다. 그들은 다시 만나기 어려운 특별한 기회를 움켜잡은 채 기업가적 열정을 발휘해 경제 규모를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다.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램 차란은 경제 권력이 교체된 시대를 맞은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새로운 지침을 선사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

<램 차란> 저/<김현구> 역20,700원(10% + 5%)

세계 경제 권력의 중심이 이동하다 이제부터는 북위 31도 아래를 주목하라 2013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3퍼센트 이하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2~3퍼센트, 유럽과 일본은 1퍼센트 미만이다. 이에 비해 남반구의 인도는 5~6퍼센트, 인도네시아는 약 6퍼센트, 중국이 약..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