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돈태 탠저린 대표 “본질을 고민하는 책에 눈길이 간다”

산업 디자이너 이돈태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디자이너 이돈태는 책을 고를 때, 어떤 한 가지 업무에 참고할 만한 책을 고르기보다는 좀 더 근원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책을 찾는다. 어떤 상황이나 사물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배경이나 역사가 잘 서술된 책을 선택한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중심지’ ‘근원지’라는 뜻의 ‘에피센터(Epicentre)’라고 부르고 싶다. 어떤 일을 맡아 계획을 세울 때 작업실에 앉아 본질을 먼저 고민해 보자는 의미다.

“어린 시절 책과 친하게 지낸 편이고 나름 글쓰기를 좋아했습니다. 초등학교 교편을 잡으셨던 부친의 근무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그 당시만 하더라도 강원도 산간 지역에 눈이 많이 내려 1주일 이상 외부와 고립되던 적이 많았죠. 그래서 주로 방학이면 집 옆에 있던 학교 도서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곤 했습니다. 방학 때마다 수십 권 이상을 읽은 것 같은데 당시 대도시 학생보다는 부족했겠지만 시골학교에서는 나름 다독하는 학생이었어요. 주로 모험 이야기나 위인전을 즐겨 읽었습니다. 재수, 삼수하면서도 책을 좋아했고, 한때 러시아 문학에 심취해 막심 고리키의 『어머니』, 미하일 숄로호프의 『고요한 돈 강』 전집, 오스트로프스키의 『강철은 어떻게 단련 되었는가』 등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
『포어사이트 크리에이터』 를 출간한 산업 디자이너 이돈태는 런던과 서울에서 디자인 컨설팅 회사 탠저린을 운영하며 국내외 글로벌 기업 및 중소기업의 제품에 맞는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있다. 『포어사이트 크리에이터』 는 창조산업 시대에 CEO들에게 제안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그는 창조적인 혁신을 위해 ‘포어사이트(foresight)’ 능력을 기르고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 포어사이트란 데이터를 토대로 한 정량적(定量的) 자료와 축적된 경험에서 나오는 정성적(定性的) 판단을 통해 미래를 상상하고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디자이너 이돈태는 책을 고를 때, 어떤 한 가지 업무에 참고할 만한 책을 고르기보다는 좀 더 근원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책을 찾는다. 어떤 상황이나 사물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배경이나 역사가 잘 서술된 책을 선택한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중심지’ ‘근원지’라는 뜻의 ‘에피센터(Epicentre)’라고 부르고 싶다. 어떤 일을 맡아 계획을 세울 때 작업실에 앉아 본질을 먼저 고민해 보자는 의미다.

“디자인의 사회적 기여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저의 관심사입니다. 어느 한쪽에만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의 올바른 사회적 기여일 것입니다. 어떤 디자인이든 사람을 빼놓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디자인의 지향점은 항상 사용자를 염두에 두어야 하지요.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의 행위를 잘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의 제가 선물 받은
『습관의 힘』, 『관찰의 힘』 이라는 책이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인간 행동의 숨은 의미를 짚어 주는 것 같아 한 번 읽어 볼 생각입니다.”

“좀 더 많은 독자들이 책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막연하게 느껴지던 디자인이라는 영역이 우리 일상생활 도처에 퍼져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우리의 삶을 좀 더 창조적으로 영위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생각은 있으나 실천을 망설이는 분들에게는 제가 경험한 일들을 통해 “마음이 동하면 먼저 움직이고, 그 다음 머리로 고민하자”는 방법을 전해 주고 싶습니다.”


명사의 추천

스타워즈

조지 루카스 | 20세기 폭스

가장 인상 깊었던 영화는 <스타워즈> 시리즈를 꼽고 싶습니다. 디테일이나 이야기의 전개가 완성도 높고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를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습니다.







브레이브 하트

멜 깁슨/멜 깁슨/소피 마르소 | 20세기 폭스

신념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희생을 엿볼 수 있었던 <브레이브 하트>도 좋았습니다.








식스 센스

M. 나이트 샤말란/브루스 윌리스/할리 조엘 오스먼트 | 케이디미디어

내 인생의 영화 중 인상 깊었던 영화는, 반전이 신선했던 <식스센스>입니다.








브랜드 전쟁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저/이수정 역 | 청림출판

시장을 장악하는 강력한 브랜드가 어떤 법칙으로 탄생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여러 사례를 통해 브랜드 전략 수립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7의 감각

윌리엄 더건 저/윤미나 역/황상민,박찬구 감수 | 비즈니스맵

이 책을 통해 일반적인 감각을 넘어 전략적 직관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디테일의 힘

왕중추 저/허유영 역 | 올림

디테일은 디자인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테일 같은 작은 부분들이 결과물에 큰 영향을 주지요. 디테일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게 해준 책입니다.








화폐전쟁 세트

쑹훙빙 저/차혜정,홍순도 공역/박한진 감수 | 랜덤하우스코리아

세계 금융 시장의 역사와 그 흐름의 뒷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새로운 관점으로 자본주의를 보는 방법을 알게 된 책입니다.







고요한 돈강

미하일 숄로호프 저/맹은빈 역 | 동서문화사

삼수 시절,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당시 사람들의 삶과 이들의 고민을 통해 미지의 감성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그들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모히칸족의 최후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 저/이나경 역 | 열린책들

초등학교 5학년 때 친척집에 갔다가 우연히 발견하여 밤새도록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모험심과 식민지 시대의 문화 관습 등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