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8일, 살아남기 위한 극한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모든 살아남고자 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도권 인근 도시인 화양시. 인구 29만의 이 도시에서 정체불명의 전염병이 발발한다. 최초의 발병자는 개 번식사업을 하던 중년 남자. 신종플루에 걸렸던 이 남자는 병에 걸린 개에 물린 이후로 눈이 빨갛게 붓고 폐를 비롯한 온몸에서 피를 흘리는 증상을 보인다. 이 남자를 구하기 위해 출동한 119구조대원들을 중심으로 전염병이 퍼지기 시작하고 삽시간에 응급실 의사와 간호사들까지 눈이 빨갛게 변하며 며칠 만에 돌연사 한다. 응급실의 간호사 수진과 소방대원 기준은 점차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기 시작하는데……

소리 나는 책

오늘 소리 나는 책에서는 2주간 <책, 임자를 만나다>시간에서 전해드린 『28』 을 읽어드릴까 합니다. 2주의 시간동안 정유정 작가님과 함께 전해드린 이야기가 책에서는 어떻게 남겨져 있는지 몇 구절 전해드리겠습니다.




야당과 진보진영은 대통령의 선제적 조처를 두고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초유의 사태이자 부활한 20세기의 독재망령이라고 규정했다. 이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합리적이고 인도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함에도 정치 편의주의적인 발상과 국민의 불안감을 등에 엎고 과다대응책을 써서 29만 명 화양시민을 고통과 궁지로 몰아넣었다는 것이었다. 아울러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격리하고 방역 대책을 썼다면 이렇듯 걷잡을 수 없이 번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보건 당국의 안일한 대응을 힐난했다.
화양에서 군대를 철수시키고 질병 관리본부 현장 요원과 전문가들을 투입해서 감염자와 비감염자를 각각 격리 수용함으로써, 내부의 감염을 차단하고, 헬기로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충분히 보급하라고 요구했다. 타당하고 옳은 요구였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행방안을 내놓지 못했다는 게 문제지. 날씨는 매일같이 영하 15도를 밑돌았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의 일상을 완전히 중단시키고, 각자의 거처에서 끌어내 어딘가에 집단수용을 하려면 의식주에 대한 대책이 먼저 마련되어야 했다. 수용장소로 제시된 학교나 공공건물은 29만을 담아 넣기에는 턱없이 모자랐다. 시민들이 완전히 격리 당하지 않을 경우, 그 혼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감염자와 비감염자를 분리하고 관리할 수많은 현장 용원은 어찌 충원할 것인지에 대해서 분명한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
『28』 (정유정/은행나무) 中에서


에디터 통신

중국의 세계적인 대문호 루쉰을 모르시는 분은 아마 없을 겁니다. 저도 루쉰의 가장 유명한 단편소설 「아큐정전」 으로 처음 알게 됐는데요, 하지만 루쉰이 중국의 굵직한 현대사를 이끌었던 사상가이자 혁명가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루쉰의 또 다른 모습, 사상가이자 혁명가 루쉰의 육성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책 『루쉰의 말』 을 만든 편집자입니다.

루쉰은 본격적인 투쟁과 혁명의 길을 걷기 전에 의사가 되고 싶어 했습니다. 청나라 말기, 아버지가 어리석은 처방과 치료로 죽어가는 모습을 속수무책 지켜봐야 했거든요. 아버지처럼 억울하게 죽는 중국인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 루쉰은 일본에서 현대 서양 의학을 공부합니다. 그런데 동족이 일본군에게 처형당해도 무감각하게 구경만 하는 중국인들이 찍힌 사진을 보고, 루쉰은 정신이 아득해집니다. 정신이 죽었는데 육체만 치료해 봤자 아무 소용 없다는 걸 깨닫습니다. 그리고 중국인의 죽은 정신을 되살리는 소리는 문학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루쉰은 자신의 절실한 외침을 전하기 위해 지면을 차별하지 않고 방대한 글들을 남기는데요, 그중에서도 세상의 모든 허위와 부조리에 분노하고 저항하고 변화하라는 루쉰의 목소리가 좀더 직접적으로 배어 있는 문장들만 엄선해 『루쉰의 말』 로 엮었습니다.

자신을 매정하게 해부하고, 사회를 엄격하게 비판하며, 인간을 예리하게 성찰한 루쉰의 말은 당대 중국인의 무기력한 심장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현실을 날카롭게 직시하고 사회를 매섭게 다그치면서도, 분투를 멈추지 않는 사람들만큼은 따뜻하게 응원하고 그들의 희망을 뜨겁게 노래했기 때문일 겁니다.

지난 시대의 말이 더는 유효하지 않길 바라지만, 루쉰의 말은 시공을 초월하여 21세기 한국 사회의 현실적인 문제들로 고민하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깊은 울림을 전합니다.

서늘한 문장들 이면에서 뜨겁게 올라오는, 사람에 대한 루쉰의 깊은 애정의 온도를 함께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 루쉰의 말 <루쉰> 저/<허유영> 역

    12,42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28 <정유정> 저

    13,05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