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림을 그립시다> 밥 아저씨의 wet-on-wet 기법

마르지 않은 물감 위에 다시 물감을 덧칠하는 방식 1942년 10월 29일 생일, 1995년에 악성 림프종으로 사망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90년대 EBS에서 로버트 노먼 "밥" 로스는 마르지 않은 물감 위에 다시 물감을 덧칠하는 「wet-on-wet 기법」으로 불리는 유화의 화법을 소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20131029b.jpg

밥 로스 홈페이지
//www.bobross.com

 

 

'밥 아저씨'로 유명한 로버트 노먼 밥 로스(Robert Norman Bob Ross, 1942년 10월 29일 ~ 1995년 7월 4일)는 미국의 화가이다. 마르지 않은 물감 위에 다시 물감을 덧칠하는 「wet-on-wet 기법」으로 불리는 유화의 화법을 소개하였고, 그림 교실과 그림도구 판매 등의 비즈니스 활동을 하였다.

 

1995년에 악성 림프종으로 사망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그가 죽은 후인 1996년에 EBS가 미국 PBS의 《The Joy of Painting》을 수입하여 《그림을 그립시다》가 방영된 이후로 유명해졌다.

 

1942년 플로리다 주 데이토나 비치에서 태어났고, 미국 공군에 20년간 복무하였다. 친구 Annette와 1981년에 밥 로스 클래스를 열었으며, 1983년 TV ART 쇼의 '그림을 그립시다'(The Joy of Painting)라는 TV 프로그램으로 미국 내에서 유명 화가가 되었다. 로스의 그림에 눈덮힌 산이나 침엽수림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근무지인 알래스카 주에서의 경험에서 유래되었다.

 

덥수룩한 아프로 헤어와 수염이 그의 트레이드 마크로, 온화한 성격과 유머 넘치는 입담으로 수많은 팬이 생겨났다. 회화 프로그램 치고는 기록적인 장수 프로그램이 되었다. 이후 1990년대부터 이 프로그램은 해외로 수출되어 그리스(ERT3), 터키(TRT), 독일(BR-Alpha), 영국(Discovery Real Time), 일본(NHK), 대한민국(EBS), 멕시코(Once TV), 홍콩(ATV와 ICable TV), 콜롬비아(Canal Capital) 등에 방영되었다. 한국어판의 성우는 김세한이 담당했다.

 

20131029e.jpg

로스의 wet-on-wet 기법

 

로스 특유의 유화 화법을 wet-on-wet 기법이라고 부른다. 통상적인 유화 기법이 물감을 말리는 작업을 반복하는, 완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로스의 wet-on-wet 기법은 마르지 않은 물감 위에 덧칠하기, 그라데이션을 많이 사용하기, 유분이 많은 물감을 바탕에 애벌칠하기 등의 기법을 통해 단시간에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애벌칠용 이외의 물감은 통상적인 물감보다 유분이 적은 것을 쓰기 때문에 물감을 산화-중합반응시키지 않고 덧칠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Fat over lean이라고 하는 유채화의 격식에 따른 것이다.

 

다만 아카데믹한 다이렉트 화법(알라프리마 기법,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바로 채색을 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존재해 왔고, 로스가 '고안했다'고 하는 것은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세부 화법이라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 로스도 스승인 윌리엄 알렉산더에게 그 기법을 배웠다.

 

거기에 연구를 거듭하여, 붓이나 나이프의 특징적인 사용보다, 지금까지 그림을 그려본 적이 없는 사람도 쉽게 그릴 수 있도록 한 로스의 공적은 크다. 또한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바로 채색을 한 것도 wet-on-wet 기법의 특징이다.

 

현재 프로 화가도 사용하고 있는 아크릴 물감의 제소(gesso)를 애벌칠에 쓴 것은 로스가 최초였고, 통상적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극적인 효과를 잘 구사하였다. 그림을 그리는데 물감은 13색, 제소 등의 애벌칠용 물감은 5종, 붓은 10종, 나이프는 2종을 사용하였고, 그림에 따라 용도를 달리 하였다.

 

아들인 스티브 로스도 로스의 화법을 배워 《The Joy of Painting》의 대역을 맡았으나 현재는 그림에서 손을 뗀 상태다. (출처: 위키백과)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