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브로드웨이 프로듀서님들, 지금 보고 계시죠? 뮤지컬 <구텐버그>

단 두 명의 배우가 선보이는 최대의 코메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뮤지컬 <구텐버그>는 그 깜짝 행운을 붙잡기 위해 작가 버드와 더그가 펼치는 리딩 공연이다. 배우를 섭외할 돈도, 제작비도 없어 직접 작가 두 사람이 수십 명의 배우로 분해 열연을 펼친다. 이 둘이 펼치는 ‘구텐버그’ 이야기뿐 아니라,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꿈의 뮤지컬을 완성하기 위한 두 사람의 고군분투가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작품이다.

뮤지컬 <구텐버그>를 제작해줄 프로듀서를 찾아라?!


작가와 작곡가가 합심해 하나의 공연을 완성했다고 치자. 종이 위에 납작하게 박아둔 글과 음표들을 일으키려면? 제작비가 필요하다. 좋은 배우의 연기와 노래를 통해 작품을 관객에게 전달하려면? 역시 돈이 필요하다. 작품을 완성한 작가와 작곡가는 이제 그 작품에 기꺼이 투자해줄 프로듀서, 제작자를 찾아야 한다.

소속사나 에이전시가 없다면? 직접 찾아 나서야 한다. 대본을 직접 보내기도 하고, (프로듀서에게 발견되기 위해) 간략한 소품을 사용해 리딩 공연을 펼치기도 한다. 혹시 아는가? 브로드웨이 유명 제작자가 객석에 앉아있다가 벌떡 일어나, “이 작품 대박이겠는걸! 내가 투자하겠네. 작품 만들어보세!”라고 외칠지?

뮤지컬 <구텐버그>는 그 깜짝 행운을 붙잡기 위해 작가 버드와 더그가 펼치는 리딩 공연이다. 배우를 섭외할 돈도, 제작비도 없어 직접 작가 두 사람이 수십 명의 배우로 분해 열연을 펼친다. 이 둘이 펼치는 ‘구텐버그’ 이야기뿐 아니라,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꿈의 뮤지컬을 완성하기 위한 두 사람의 고군분투가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작품이다. 수십 명이 등장하는 뮤지컬 <구텐버그>의 리딩 공연을 단둘이 잘해낼 수 있을까? 이 둘은 과연 이 작품의 프로듀서를 구할 수 있을까? 오늘 밤, 지금 여기서 말이다.


1인 수많은 역?! 단 두 명의 배우가 선보이는 최대의 코메디!


‘구텐버그’는 우리에게 ‘구텐 베르크’로 알려진, 인쇄기를 발명한 역사 속 실재 인물이다. 버드와 더그는 구텐버그가 포도즙을 짜던 평범한 사람이었다고 가정하고, 포도를 압착해 즙을 짜내다가 인쇄술을 발명하는 코미디 극을 썼다. 글을 읽는 걸 자기만의 권력으로 여기는 사악한 수도사는 구텐베르크의 발명을 계속해서 방해한다. 평범한 구텐베르크는 자기 앞에 놓인 유혹과 위협을 헤쳐나가는데, 결국 인쇄기를 발명하게 될까? 실패하게 될까?

이 작품에서 그런 결말은 중요하지 않다. 구텐베르크가 인쇄기를 발명하고, 지켜나가는 과정 자체가 코미디로 짜여 있고, 이 이야기는 한 사람의 성공 혹은 실패담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도 불구하고 꿈을 포기하지 않은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마치 이 이야기를 만든 두 사람. 버드와 더그처럼 말이다.

뮤지컬 <구텐버그>의 원작자 스캇 브라운과 앤서니 킹은 2006년 9월, ‘뉴욕 뮤지컬 극장 페스티벌’에 참가해, 직접 두 명의 배우가 되어 이 작품을 연기했다. 어떻게 되었냐고? 이 작품이 지금 충무아트홀 극장에서 한국 관객을 만나고 있다는 걸 상기하면 짐작할 수 있을 테다. 이 둘은 ‘최우수 뮤지컬 극작상’을 수상하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극 중 버드와 더그의 꿈과 열정만큼은 결코 픽션만이 아닌 거다.

‘도대체 작가 두 사람이 무대 위에서 뭘 해냈다는 거야?’ 궁금하다면,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으로 가보면 된다. 11월 10일까지 매일 저녁, 버드와 더그가 당신의 ‘오케이’ 사인을 기다리며, 뜨거운 리딩공연을 펼치고 있을 테니 말이다.


[관련 기사]

-자신의 삶을 선택한 자만이 부르는 노래 ‘나는 나만의 것’ - 뮤지컬 <엘리자벳>
-종로 5가에서 성배를 찾을 수 있을까?
-뮤지컬 <시카고>, 돈만 있으면, 범죄자도 스타가 되는 곳
-위험한 세상, 더 위험한(?) 방법으로 맞선다 - 뮤지컬 <스칼렛 핌퍼넬>
-한 남자의 강렬한 복수극 -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백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인생이라는 무대의 주연답게 잘, 헤쳐나가고자 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구텐버그
    • 부제: 뮤지컬 구텐버그
    • 장르: 뮤지컬
    • 장소: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
    • 등급: 만7세이상관람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