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연애를 하더라도 친구에게 소홀하면 안 된다

예쁜 서른에게 들려주는 밥처럼 든든한 이야기 요리는 취미, 수다가 전공인 여하연 작가와 함께 본 영화 <블루 재스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자는 이 책에 ‘이래도 괜찮을까?’ 싶을 정도로 솔직하게 풀어놓았다고 전한다. 자신이 경험했던, 그리고 주변의 지인들을 통해 알게 된 30대 여자들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들려준다. 마치 이웃집 언니처럼 답답한 마음을 긁어주는 유쾌한 수다로, 때로는 내 마음을 안다는 듯 다독이는 든든한 수다로 풀어놓는다.



기사 내용에 <블루 재스민>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밥’은 일상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단순한 끼니 이상의 중량감을 지닌 말이기도 하다. “밥 먹었어?”라는 의문형은 사실의 여부보다는 안부와 관심의 표현에 가깝다. “언제 밥 한번 먹자”라는 대화는 그 뒤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그 사람과 나의 친분이 판별된다. 10월의 첫 날, 여행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더 트래블러》의 여하연 편집장이 독자들을 초대했다. 달콤한 말 역시 잊지 않았다. “같이 밥 먹을래?” 따뜻하게 들린다. ‘언제’라는 막연한 단어의 자리를 ‘같이’라는 든든한 언어로 채운 까닭이다.

여하연 작가(오늘은 편집장이 아닌 작가다)의 초대에 응한 독자들이 소공동 롯데 에비뉴엘관에 삼삼오오 모였다. 우디 앨런의 신작 <블루 재스민>을 관람하기 위해서다. 이날은 작가와의 만남은 영화관람 후 GV(Guest Visit)의 순서로 마련되었다. GV의 진행은 여 작가와 오랜 친분을 갖고 있다는 W매거진의 황선우(이하 ‘황’) 기자가 맡았다. 황 기자는 여 작가를 ‘함께 식사하면서 수다를 떨고 싶은 친한 언니 캐릭터’로 소개했다.

책을 소개하는 자리에 뜬금없는 영화가 왜 나왔을까. 얼핏 보면 영화는 ‘요리’와 ‘수다’가 주제인 신간과는 밀접한 관련이 없어 보였다. 때마침 책의 출간 시기와 영화의 개봉시기가 맞아떨어지기도 하지만, ‘여자의 인생과 행복에 관한 화두를 던진다’는 점에서 영화와 책의 공통점이 있을 것이라는 작가의 말이 이어졌다. 오늘의 관람이 두 번째라고 밝힌 작가는 처음 영화를 봤을 때와는 다르게 새롭게 캐릭터를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 영화가 교훈을 담고 있다. 집이 망했을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 지에대한 ‘힘든 일이 생겨도 공공장소에서 혼잣말은 하지 말자’라든가, ‘옷은 좀 비싸도 좋은 것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는 첫 장면부터 재스민의 성격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재스민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와중에 1등석을 타고, 샤넬 트위드 재킷에 목걸이를 휘감고, 루이비통 여행 가방을 세트로 가지고 다닌다. 다음에 밝혀지는 여자의 사정과 대조되는 장면이고, 이 여자의 허영을 보여주는 지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비난할 수만도 없는 것은 비싼 옷과 가방을 남겨놨기 때문에 다음 남자를 만날 수 있기도 했기 때문이다. (웃음) 재스민이라는 여자는 화려함, 허영 같은 것을 놓을 수도 없고, 그것 때문에 불행해지는, 딱하기도 하고 싫은 면도 있지만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다.


: 재스민과 동생 진저는 대비되는 캐릭터다. 모든 것을 다 가진 여자의 상징인 재스민, 어딘가는 모자라지만, 나의 눈에는 평범하게 느껴지는 진저. 개인적으로는 진저의 삶이 루저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영화를 두 번째 보니까 재스민의 다른 면모가 보이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그녀를 이해할 수 없었는데 현실감이 없는 모습이 되려 귀여워보였다. 할을 처음 만났을 때의 이야기를 반복하고 회상하는 장면을 보면, ‘그녀가 남편을 정말 사랑했구나.’가 느껴진다. 단지 부자이기 때문에 사랑한 것은 아닌 것 같다.

: 내 생각엔 작정하고 만난 것 같다.(웃음) 왜 우리도 소개팅에 나가면 단시간에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꾸며내는 부분이 있지 않은가. 재스민이 새 남자 드와이트를 만나면서 그런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재스민과 진저가 남자를 만나는 방식 역시 다르다.

: 재스민과 진저, 두 자매의 또 다른 차이는 ‘불행에 대처하는 방식’에서 나오는 것 같다.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불행은 깊이가 아니라 낙차에서 온다’고 말한 것과 같다. 재스민은 계속해서 현실은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데, 진저는 로또 당첨금을 몽땅 잃었음에도 태연하게 받아들인다.

: 진저가 언니 재스민을 향해 ‘우월한 유전자’를 갖고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 나온다. 그런데 삶을 긍정하고 불행을 극복하는 태도만 본다면 면역력의 유전자는 진저가 더 우월하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는 플래쉬백(과거회상) 기법을 빈번하게 사용하는데, 그 때마다 재스민이 과거의 좋은 시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 보인다. 사실 예전이 좋았다는 생각은 우리도 하지 않나. 전 직장, 전 남자 등등. 하지만 물리적으로 돌이킬 수 없고 다시 시작해야할 때가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나 재스민은 그러지 못해 점점 미쳐가는 것이다.

: 개인적으로 케이트 블란셋의 연기가 정말 훌륭했다. 물론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반지의 제왕> 등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말이다. 이번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압권이다. 재스민이 허무하게 앉아서 혼잣말을 하는 장면에서 흥미로운 점은 항상 그녀가 들고 다니던 켈리백이 없다는 것이다. 연출적 의도가 있는 함축적인 장면이라고 생각한다.




황 기자가 여하연 작가를 향해 물었다. 결말 이후, 재스민이 어떻게 됐는지 작가의 생각이 궁금하다고 했다. 여하연 작가는 ‘다시 집으로 들어갔을 것 같다며’ 호탕하게 웃는다. 많은 독자도 그렇게 느끼지 않았을까. 적어도 영화 전체를 통해 재스민이라는 사람을 이해했다면. 영화 수다는 이렇게 친구들끼리 소소한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진행되며 종반부를 향해갔다. 재스민이 만약 드와이트와 잘 되었다고 해도 그 다음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라는 황기자의 날카로운 지적에 여 작가가 말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 한 말인데 ‘여자의 지조는 남자가 모든 것을 잃었을 때 알 수 있고, 남자의 지조는 그가 모든 것을 가졌을 때 판가름난다’고 한다. 남자 덕을 보고 싶어 하는 신데렐라들이 많은데, 세상에 공짜는 없고, 새로운 남자를 만나서 행복해진다 해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불행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놓치기 아까운 두 사람의 말말말



<블루 재스민>의 깨알같은 교훈들 BEST3

1. “베이직한 아이템을 갖추자” : 시종일관 가난한 재스민은 몇 가지 명품 아이템을 돌려입고 나온다. 사소하지만 현실적인 대목이다.

2. “연애를 하더라도 친구에게 소홀하면 안 된다” : 재스민은 상류계에서 주변 친구들은 많았지만 남편이 바람을 필 때 그 누구도 얘기를 해주지 않는다. 자기얘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친구의 존재는 끝까지 남는다.

3. “진정한 ‘substantial’함이란?” : 재스민은 영화 속에서 말한다. “나는 뭔가 substantial(중요한, 의미있는)한 것을 원해요” ‘그러나 그녀가 그렇게 찾아 헤멘 것들은 그녀의 삶을 단단하게 받쳐주지 못한 신기루나 허상이었다. 우리 모두 소중하게 가져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판별하는 눈을 기르면 어떨까.
오늘 GV에서 독자들에게 전달된 친근함과 편안함은 그녀의 책에서도 느낄 수 있다. 『같이 밥 먹을래』 는 가지 그라탱부터 시금치 토마토 피자까지 29가지에 이르는 비밀 레시피를 담고 있다. 그 레시피 속엔 일, 사랑, 가족 등 2-30대 여성들이 공감할 주제가 양념처럼 녹여져있음은 물론이다. 쌀쌀한 가을 밤, 여하연 작가의 따뜻한 식사 초대에 응해보면 어떨까.


[관련 기사]

-30대를 넘기고서부터 여자에게 더 관심이 갔어요 - 안은영
-혼자 먹는 당신! 1인분 요리의 모든 것
-스페인 한입 음식 ‘타파스’를 타고 여행을 떠나자
-서른,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요 - 서현진 아나운서
-“좋아하는 사람 생기면 『A2Z』 를 제일 먼저 읽어요” - 작가 김신회



img_book_bot.jpg

같이 밥 먹을래? 여하연 저 | 이봄
저자는 30대에 지금의 싱글들이 그러는 것처럼 집에서 ‘혼자’ 밥을 먹어왔고, 사람들과 맛집 투어를 통해 끼니를 챙겼다. 그런데, 서른 중반 즈음에 자기만의 부엌을 꿈꾸게 되었다고 한다. 어떤 음식이 두고두고 기억나는 건 ‘맛’ 때문이 아니라, 함께 했던 사람들과의 추억 때문이라는 작은 깨달음은, 저자의 삶을 변화시킨다. 사람들을 집으로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같이 밥 먹는 시간’에 함께 웃고 떠들며 서로를 토닥여주던 이야기들을 담은 것이다. ‘혼자’가 아닌 ‘같이 먹는 밥’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섞여들어,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엘프에디터

지금은 남의 목소리를 듣고 정리하는 일을 합니다. (트위터 @tappingsth)

같이 밥 먹을래?

<여하연> 저12,420원(10% + 5%)

예쁜 서른에게 들려주는 밥처럼 든든한 이야기! 이 책의 저자는 30대에 지금의 싱글들이 그러는 것처럼 집에서 ‘혼자’ 밥을 먹어왔고, 사람들과 맛집 투어를 통해 끼니를 챙겼다. 그런데, 서른 중반 즈음에 자기만의 부엌을 꿈꾸게 되었다고 한다. 어떤 음식이 두고두고 기억나는 건 ‘맛’ 때문이 아니라, 함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