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결 같은 아름다움, 감동의 멜로디 - 트래비스(Travis)

‘뉴욕 언더그라운드의 아버지’ 루 리드가 연상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5년 만에 돌아와 긍정과 희망을 노래하고 있는 트레비스의 새 앨범, 함께 들어보세요~

트래비스(Travis) <Where You Stand>


첫 곡 「Mother」와 2번 트랙 「Moving」만으로도 5년 동안 간직했던 우려를 안도감으로 전환한다. 전작 <Ode To J. Smith>의 강렬함에서 한 발 물러나 부드러워졌으며 <Closer>보다는 가볍고 밝아졌다. 긍정적인 가사 또한 멤버들의 안정을 감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음반 전체에서는 ‘뉴욕 언더그라운드의 아버지’ 루 리드가 연상된다. 그의 1972년도 앨범 <Transformer>의 보컬과 중첩되는 「Moving」 그리고 「Warning sign」의 거친 기타 사운드는 미국 인디 음악과 언더그라운드에 대한 헌사. 트래비스는 일곱 번째 앨범 <Where You Stand>로 대영제국의 우울한 감성과 뉴욕 언더그라운드의 허무한 음습함을 아기자기하게 주조하는 능력을 입증했다. 2007년에 발표한 <The Boy With No Name>부터 떼기 시작한 ‘라디오헤드 카피 밴드’라는 꼬리표는 <Where You Stand>에서 비로소 무용지물이 됐다.

다양한 시대를 담으려는 이들의 시도 역시 성공적이다. 「Moving」 과 「Reminder」, 「Mother」는 1970년대 언더그라운드부터 포크 록과 소프트 팝의 영역까지도 포섭했으며 미국의 로큰롤 싱어 송라이터 탐 페티의 브리티시 버전이라고 할 「On the wall」의 호쾌함은 1980년대를 품고 있다.

나른한 염세주의와 유투의 분기탱천이 교차하는 「Moving」 과 벡의 음악처럼 디스토션 걸린 기타와 알이엠 풍의 코러스가 주의를 환기시키는 「Warning sign」 은 느슨해질 수 있는 음반의 분위기를 탱탱하게 옥죄며, 특히 「Warning sign」 과 「New shoes」 는 로우파이에 대한 지나간 의식을 치른다. 폴 매카트니의 캐롤 「Wonderful Christmas time」 과 유사한 멜로디를 그리는 「Boxes」 의 은은하고 유려한 선율은 음울한 마지막 트랙 「The big screen」 을 위한 완충작용이다.

<Where You Stand>는 유려하지만 강직하다. 「Why does it always rain on me」 나 「Closer」 처럼 선율은 시냇물 졸졸 흐르듯 자연스럽지만 다른 영국 모던 록 밴드처럼 세상을 염세적이거나 허무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긍정과 희망을 노래한다. 트래비스는 이 음반으로 자신들이 서 있어야 할 곳을 찾았다.

글/ 소승근(gicsucks@hanmail.net)

[관련 기사]

-플레이리스트 24회 - 브리티시 모던 록의 명곡들
-지적인 유머와 아이디어로 무장한 경이로운 듀오 MGMT
-1980년대의 영국 빅3 - Duran Duran, Culture Club, Wham!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기민한 로큰롤 밴드 - 롤링 스톤스 50주년
-비틀즈(Beatles), 전설의 시작을 알리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