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우리. 그 작은 깨달음을 전하는 시와 그림

삶을 보다 자유롭고 통쾌하게 멋지게 한번 놀아보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30년간 산중에서 홀로 그림을 그리며, 있으면 있는 대로 세상과 나누는 집착과 소유를 떠난 길 위의 삶. 자유로운 삶의 표상으로 비워 사는 기쁨을 노래하는 허허당 스님은 산속 명상에서 얻은 맑은 기운을 시와 그림에 담아 간절한 마음으로 삶의 길을 찾고 있는 뭇 사람들의 타오르는 갈증을 시원하게 해갈해준다.

소리 나는 책

오늘 소리 나는 책에서는 2주간 ‘책, 임자를 만나다.’에서 소개해드린 모옌의 <개구리>를 읽어드리려 합니다. 먹을 것이 없어 석탄을 먹는 장면이나, 소설 속 고모가 주인공의 아내를 잡으러 가는 장면 등, 소설 속 중요한 장면들을 들으면 소설의 분위기를 느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우리는 석탄더미 앞에서 허리를 구부리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마치 지질학에 심취한 사람들이 기이한 광석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우리는 폐허에서 먹이를 찾는 개들처럼 코를 벌렁거렸습니다. 여기서 우선 천비에게, 그리고 왕단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해야 겠습니다. 제일 먼저 석탄더미를 집은 사람은 바로 천비였으니까요. 천비는 코끝에대고 냄새를 맡더니 마치 뭔가 중요한 문제를 고민하는 것처럼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천비의 주먹코는 언제나 우리에게 웃음거리였습니다. 그애는 잠시 뭔가 생각하는것같더니 손에 쥐고 있는 석탄을 커다란 석탄덩이위에 세차게 내리쳤습니다. 석탄이 소리를 내고 부서지면서 향긋한 냄새가 주위에 퍼졌습니다. 천비가 작은 석탄더미를 하나 들어올리자 왕단도 따라서 하나를 들어 올렸습니다. 그가 석탄을 혀로 햝아서 맛을 음미하더니 눈알을 뱅그르르 돌리며 우리를 바라보았습니다. 왕단도 천비를 따라서 석탄을 햝더니 우리를 바라보았습니다. 두 아이는 이내 서로 바라보며 베시시 웃으며 약속이나 한 듯이 조심스럽게 앞니로 석탄을 갉아먹어보더니 다시 덥썩 한 입 베어물어서 신나게 씹어먹기 시작했습니다.
『개구리』 (모옌/민음사) 中에서


에디터 통신

저에게 산은 현실과 단절되는 공간이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 일상의 우울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이 산으로 달려가기 위해 배낭을 꾸리는 그 시간부터 이미 사라지곤 했지요. 너그러움, 용기, 자유로움 등 모두 산이 제게 가르쳐준 마음가짐들입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허허당 스님의 시와 그림을 보면 바로 이런 마음을 들더군요. 복잡다단한 생각들이 가지런히 정리되며 오직 산행에만 집중했듯, 인생사의 이런저런 고민들을 잊고 문제의 본질만 바라보게 만드는 힘.


안녕하세요, 『바람에게 길을 물으니 네 멋대로 가라 한다』 를 편집한 박지숙이라고 합니다.
넘어야 할 산이라면 망설이지 마라
산이 높다고 마냥 쳐다보기만 할 것인가
가라
이번 책 『바람에게 길을 물으니 네 멋대로 가라 한다』 의 원고를 처음 받고 저를 가장 사로잡았던 시 ‘가라’입니다. 살다 보면 망설일 일이 흔히 있지요. 고난 앞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어떤 길이든 택해서 가야 합니다. 힘들다고 포기하고 주저앉는다면 두고두고 후회가 남게 됩니다. 덤불을 해치고 너덜 길을 걷고 걸어 ‘아, 이젠 정말 죽겠다’ 싶은 순간 만나는 능선 길이 더 큰 감흥을 가져다주듯 삶도 그런 게 아닐까요. 허허당 스님은 이처럼 간결한 시로 깊이 생각하게 하고, 또 삶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알아차리게 합니다.

지난해 테드 강연에서 스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환경 중 가장 잘 가꿔야 하는 것인 인간이라는 환경”이라고. 스님이 깊은 산중에서 길어 올린 명상의 결실, 그리고 자연을 노래하고 표현한 시와 그림을 세상에 전하는 것도 아마 그 때문이겠지요. 시간 내 자연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바쁜 날들이 이어지더라도 잠시라도 마음의 여유를 가지라고.

마음이 복잡한 날, 생각이 꼬리를 물고 멈추지 않는 날, 어딘가 불쑥 떠나고픈 생각에 괴로워지는 날… 허허당 스님의 그림 잠언집 『바람에게 길을 물으니 네 멋대로 가라 한다』 와 함께 자연이 당신에게 건네는 위로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