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거대 기업을 이긴 작은 기업의 7가지 집착

1등 기업에 도전하는 작은 회사에게 희망을 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의 핵심에는 우리의 일곱 가지 집착, 즉 우리가 살아가는 원칙이 자리 잡고 있다. 다른 기업들은 이것을 ‘전략’이라 부른다. 하지만 전략이란 회사 직원이 상사를 위해 수행하는 일을 부르는 낡고 진부한 표현일 뿐이다. 이보다는 우리가 말하는 집착이 훨씬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반갑다. 책 표지를 보고 짐작했겠지만 이 책은 멋있는 디자인의 친환경 청소용품을 생산하는 캘리포니아의 별난 기업 메소드(Method)에 관한 책이다. 우리 회사의 깊숙한 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전에, 우선 이 책은 단순히 우리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것 이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책 《메소드 스타일》에는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혁신적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우리의 벽장을 가득 채우고 있는 수많은 디자인, 친환경, 제품 관련 상들을 받은 것 말고도 〈패스트컴퍼니〉와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Inc.〉 500대 기업 중 하나가 되고(7등이었다), PETA(동물을 인도적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것은 바로 이 아이디어들 덕분이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우리 브랜드를 만들면서 모았던 모든 것들, 요령, 사례 연구 자료, 마음에 드는 격언, 창피한 실수들도 이 책 안에 모두 집어넣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무언가 새로운 것도 배웠다. 우리가 아는 모든 것들은 바로 여러분들로부터 배웠다는 점이다.

이 책을 집어든 당신도 (집어 들기만 했지 아직 구입하지 않았다면 얼른 가서 책값을 지불하기 바란다. 그 동안 기다리고 있겠다.) 매일 우리 브랜드와 소통하면서 우리가 일을 더 잘해낼 수 있도록 수많은 방법을 가르쳐주는 수백만 명의 고객공동체에 합류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우리는 늘 귀를 기울였다. 우리는 여러분 덕분에 단 10년 만에 자동차 트렁크에 쌓인 네 가지 제품을 파는 2인 기업에서 시장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친환경적이고 친사회적 기업계의 선두에 선 국제적 브랜드가 되었다. 여러분에게 큰 신세를 졌다.

창립 10주년을 맞아 우리는 지금까지 배운 것을 하나의 책에 담아 여러분과 나눔으로써 그동안의 고마움을 표시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좋았던 일도 있고, 나빴던 일도 있고, 심지어 우리만의 독점 사업 비밀도 있다.

이 책을 읽고 누군가 우리 아이디어를 훔쳐 우리를 모방하려 들까 걱정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여러분을 믿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기 소개한 우리의 집착은 말하는 것보다 행동으로 옮기기가 훨씬 어렵다. 하지만 당신이 어떤 산업에 몸담고 있든, 회사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든, 우리의 아이디어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그것을 당신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우리가 그동안 저질렀던 실수 중에 일부는 피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우리는 정말 엄청난 실수를, 그것도 자주 저질렀었다.




전략보다 강력한 것은 경영자의 집착이다

이 책의 핵심에는 우리의 일곱 가지 집착, 즉 우리가 살아가는 원칙이 자리 잡고 있다. 다른 기업들은 이것을 ‘전략’이라 부른다. 하지만 전략이란 회사 직원이 상사를 위해 수행하는 일을 부르는 낡고 진부한 표현일 뿐이다. 이보다는 우리가 말하는 집착이 훨씬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집착이란 하루 일과가 끝난 뒤에도 집에까지 가져가는 것, 기업가가 더 깊이 생각하고, 더 오래 일하고, 산업 자체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그런 것이다. 그 중에는 우리가 처음부터 따랐던 것도 있고, 중간에 깨닫게 된 것도 있다. 지난 10년을 돌아보면서 우리는 이러한 집착이 사실은 젊은 날의 우리가 썼던 규칙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처음 회사를 시작할 때 우리가 나누었던 이상으로부터 멀어지지 않게 도와주었던 일종의 핵심원칙이기도 했다.

언제나 쉬웠던 것은 아니다. 우리의 경쟁 상대들을 한 번 생각해보라. 비누와 세제회사는 세계 최초의 다국적 기업이자 대중매체라는 분야를 처음 개척한 이들이기도 하다. (애초에 ‘소프 오페라(Soap Opera)’라는 말이 어떻게 생겼는가? 주부 시청자를 대상으로 비누 광고가 등장하는 가벼운 내용의 텔레비전 드라마 아닌가.) 그들은 우리보다 이미 100년이나 앞서있는 것은 물론, 직원은 수만 명이나 되고, 수백만 명이나 되는 충성스러운 고객들이 그들 편에 서있다.

많은 이들은 우리가 자살 행위를 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정체된 산업에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알았고, 힘들지만 한 번 덤벼보기로 했다. 성공하려면 단 하나의 획기적인 혁신을 일으키거나 단 하나 규칙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 우리는 이 전투의 현장과 전투의 법칙을 최대한 새롭게 만들어 그들의 약점을 우리의 강점으로 바꿔야 했다.

그들에게 규모와 힘이 있다면 우리에게는 빠른 속도와 민첩성이 있다. 그들은 식스시그마를 따르지만, 우리 직원들은 자기 일을 통해 무언가를 창조하고 자신을 그대로 표현하게 하는 창의적이고 당돌한 문화를 세웠다. 그들은 모든 소비자층에 어필하려 애쓰지만 우리는 우리 대신 우리 브랜드를 광고해줄 소수의 헌신적인 옹호자들을 양성하려 노력했다.

한 가지 집착마다 한 장씩 할애하여 그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그것을 따르는지, 우리가 어디에서 잘못된 길에 빠져들었는지, 그리고 각각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수많은 이들의 도움과 영감이 없었다면 이 일을 해낼 수 없었으므로 각 장마다 그 집착을 우리보다 더 강하게 지키고 있는 사람을 소개할 것이다.




변화를 갈망한다면 반드시 이뤄진다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업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싶어 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고 싶어 할 것이다. 기업의 리더, 즉 자신의 새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방법을 찾고 있는 MBA 출신 기업인일 수도 있다. 아니면 새 바람을 일으킬 기회를 찾고 있는 기업가 지망생일 수도 있다.

거대 기업의 칸막이 안에 앉아있든, 속옷 차림으로 차고에 앉아있든, 우리는 당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잘 안다. 우리도 당신과 같은 처지였기 때문이다. 우리의 말을 믿어라. 당신이 변화에 집착하고 갈망할 준비만 되어 있다면 변화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오늘날만큼 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한 적은 없다. 업무의 세계에서는 단순히 신기술뿐 아니라 모든 것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운송하고, 판매하는 방식. 우리가 정보를 찾고, 모으고, 공유하는 수단. 대차대조표뿐 아니라 우리의 개인 및 직업적 삶에서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 또한 달라졌다.

이런 각각의 분야 모두 오늘날의 기업가에게는 어마어마한 도전 과제를 안겨주었고, 우리의 집착은 당신이 이런 도전 과제를 맞아 그 뒤에 숨겨진 문화적 변화의 물결을 잘 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에 담긴 교훈들, 수년 간 우리보다 더 크고 자본도 넉넉한 경쟁자들과 다투면서 쌓은, 있는 그대로의 실제 이야기들이 일을 대하는 당신의 시선을 바꾸어놓길 바란다. 이 책이 오늘날의 근무 방식에서 내일의 근무 방식으로, 다시 말해 기업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 환경적 이익이 한데 어우러지는 새로운 방식으로 가는 길을 닦아주길 바란다. 또한 이 책이 우리의 파트너, 직원, 고객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새로운 동지와 유능한 인재, 우리의 옹호자들을 끌어당겨주길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이 우리의 어머니들을 자랑스럽게 만들어주었으면 한다.

혹시라도 이런 바람들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단 한 가지, 기업가는 외롭다는 잘못된 인식만이라도 바꾸어주었으면 한다. 책 표지에 우리 둘의 이름이 쓰여 있긴 하지만 책 안에는 지금까지 메소드 안팎에서 활약한 동료들의 어마어마한 노력이 담겨 있다. 여기까지 오는 데 수많은 이들의 도움이 필요했다. 이 자리를 빌려 우리가 현재 이 자리에 오기까지 도움을 준 이들에게 진정한 감사를 표한다. 그들의 열정, 긴 근무, 개인적 희생, 용기, 특이한 개성이 없었다면 절대 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정말 고맙다, 더러움에 맞서는 여러분들!
-에릭과 애덤, 여러분의 친구이자 공동창립자 씀



img_book_bot.jpg

메소드 스타일 method style 에릭 라이언,애덤 라우리 공저/구세희 역 | 한빛비즈
메소드라는 세제회사를 아는가? 2000년 두 젊은이가 창립한 친환경 세제회사 메소드는 창립 10년 만에 〈패스트컴퍼니〉와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꼽히고, 〈Inc.〉 500대 기업 중 7등에 선정되었다. 그리고, P&G, 유니레버 등 세제시장을 백년이 넘는 시간동안 점령했던 다국적 기업들을 제치고 미국 1위의 친환경 세제회사로 성장했다. 이 책의 가치는 여기에 있다. 지금 현재 자신이 속한 시장에서 1등 기업을 상대로 싸우는 수많은 중소기업들, 그리고 창업을 꿈꾸는 수많은 창업자들에게 이 책은 1등 기업을 상대로 싸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메소드 스타일 method style

<에릭 라이언>,<애덤 라우리> 공저/<구세희> 역14,400원(10% + 5%)

7가지 집착을 통한 메소드의 성공 전략 지금 현재 자신이 속한 시장에서 1등 기업을 상대로 싸우는 수많은 중소기업들, 그리고 창업을 꿈꾸는 수많은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1등 기업을 상대로 싸우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했다. 2000년 두 젊은이가 창립한 친환경 세제회사 '메소드'는 창립 10년 만에〈패스트컴퍼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