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건우의 예능과 인생’을 시작하며

예능, 어둡고 컴컴한 인생을 함께할 수 있는 동반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능 프로그램은 제게는 인생 그 자체입니다. 어둡고 컴컴한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게 손을 내밀어 준 고마운 친구입니다. 저는 이 땅의 또 다른 누군가에게도 예능이 그런 존재이리라 믿고 있습니다. 바보상자가 보여주는 가장 바보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혹자는 예능을 폄하하지만 그러면 어떤가요, 바보로 사니 이리도 편한 걸.

거창하게 시작할 말을 찾다가, 에라 모르겠다, 잠이나 자자고 누웠는데 번뜩 영감이 떠올라 이렇게 소개 글을 시작합니다.


저는 인간이란 무릇 ‘아무 것도 하지 않을 자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생각을 하게 된 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불과 일 년 전만 해도 저는 매 순간 무언가를 끊임없이 ‘하고 있는’ 전형적인 일 중독자였으니까요. 화장실에서도 책을 읽고, 지하철을 갈아타는 그 짧은 시간에도 스마트폰으로 최신 뉴스를 보며 ‘나란 사람, 참 열심히 산다!’라고 뿌듯해 했습니다. 그냥 멍하니 앉아 있으면 마치 죄를 짓는 것 같았다니까요.


그러다가 탈이 났습니다. 어느 순간, 마치 건전지가 다 된 고물 장난감처럼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울증이었습니다. 그것도 아주 심각했지요. 지금이야 이렇게 편한 마음으로 털어놓지만, 처음 우울증 진단을 받았던 일 년 전 그날의 충격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내가 우울증이라니!


내가 고자라니, 혹은 말년에 유격이라니 보다 더 심한 충격이라면 좀 이해하시려나요? 


의사 선생님의 처방은 간단했습니다. 약 먹고 푹 쉴 것. 대신에 쉬는 동안 아무 것도 하지 말 것. 


약을 챙겨 먹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약을 꺼내서 입에 털어 넣고 물만 마시면 끝났으니까요. 문제는 ‘아무 것도 하지 않기’였습니다. 도저히 그럴 수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방법을 찾지도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무작정 소파에 앉아 있었습니다. 양지 바른 곳에서 실실 웃으며 앉아 있는 동네 바보처럼. 그 다음에는 눈을 멀뚱멀뚱 뜬 채 침대에 누워있기도 했죠. 컴퓨터 게임이라도 해 볼까 싶어 롤(lol)을 시작했는데, 웬걸 이건 회사 다니는 것보다 스트레스가 더 심하더군요. 그래서 다 때려치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것이 텔레비전이었습니다.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소파와 몸의 각도가 잘 맞아야 장시간 누워있는 게 가능합니다!) 리모컨을 한 손에 들고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TV를 보는 것이야 말로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예능 프로그램을 즐겨 봤습니다. 우울증 때문에 웃을 일이 없었는데 예능을 보고 있으면 피식피식 웃음이 나왔습니다. 하루 종일 TV의 예능만 찾다보면, 우리나라에 참으로 많은 예능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 수많은 작품들을 챙겨보면서, 그 옛날 어머니의 말씀처럼 저는 점점 바보가 되어갔고, 아이러니하게도 그러면서 서서히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제게는 인생 그 자체입니다. 어둡고 컴컴한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게 손을 내밀어 준 고마운 친구입니다. 저는 이 땅의 또 다른 누군가에게도 예능이 그런 존재이리라 믿고 있습니다. 바보상자가 보여주는 가장 바보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혹자는 예능을 폄하하지만 그러면 어떤가요, 바보로 사니 이리도 편한 걸.


제가 예능 프로그램을 보며 깨달았던 삶의 정수(精髓)들을 이 칼럼을 통해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뭐, 정수라 해서 거창한 비밀이나 깨달음은 아닙니다. 그저, 우리네 인생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그런 걸 말하고 싶습니다. 따지고 보면 우리 삶도 예능(藝能)으로 이루어지니까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전건우

남편, 아빠, 백수, 소설가, 전업작가로 살아간다. 운동만 시작하면 뱃살이 빠지리라는 헛된 믿음을 품고 있다. 요즘 들어 세상은 살 만하다고 느끼고 있다. 소설을 써서 벼락부자가 되리라는 황당한 꿈을 꾼다.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3』,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에 단편을 실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