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몰입전문가! 황농문 교수가 전하는 궁극의 학습법

공부가 몰입을 만났을 때, 특별한 경험이 시작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크고 작은 도전에 몰입을 실천함으로써 경쟁력을 키우고, 행복과 자아실현을 모두 성취할 수 있는 궁극의 학습법을 소개하고 있다. 한계에 도전하여 각고의 노력 끝에 성공을 거둘 때, 혹은 일정 기간 몰입하여 완벽한 삶을 살았다는 생각이 들 때의 느낌과 경험을 반복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몰입학습’이다. 몰입학습은 특히 시험이나 입시처럼 피할 수 없는 도전을 삶에서 가장 유익한 경험이 되도록 안내한다.

안녕하세요, 니나PD입니다. 하루 종일 일했는데도 막상 뭘 했는지 알 수 없을 때… 있으시죠? 시험은 코앞인데 집중은 안 되고 잡생각만 많아지는 경우는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 특별히 베스트셀러 『몰입』의 저자이자 최근 『공부하는 힘』이라는 신작으로 ‘몰입학습’ 열풍을 일으키고 계신 서울대 황농문 교수님 모시고 1시간도 10시간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내 최고의 몰입 전문가로 알려져 계신데요, 교수님이 처음으로 몰입을 경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살아야 후회 없는 삶을 살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가 내린 결론이 후회 없는 삶은 내가 가진 능력을 풀가동 하는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쉬지 않고 매일 하다 보니 저절로 몰입의 상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하는 힘』 이 책을 보면 몰입학습을 강조하고 계십니다. 구체적으로 몰입학습이란 무엇인가요?

몰입학습은 쉽게 말하면 몰입도를 최대한 끌어올려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몰입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점진적으로 몰입의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한 과정 전체가 몰입과 몰입학습에 대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몰입상태로 들어가는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요?

힘을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을 하는데 힘을 주고 긴장을 하면 즐기기가 어려워지죠. 몰입을 잘하는 방법도 최대한 부담을 버리고 천천히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계속 생각을 하고 몰입을 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몰입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해야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수험생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피드백이 빠른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공부했던 것을 복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피드백을 계속 얻는 것이 중요해요. 피드백을 꾸준히 경험하면서 학습을 하는 과정을 꾸준히 거친다면 학습능률을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cats.jpg



img_book_bot.jpg

공부하는 힘 황농문 저 | 위즈덤하우스
『공부하는 힘』은 배우는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잘못된 공부법을 바로잡는 출발점이자, 경쟁력을 갖추는 동시에 행복과 자아실현이라는 열쇠를 모두 거머쥐게 하는 책이다. 저자는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찾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게 만드는 공부 과정은 시간을 낭비하거나 경쟁에 뒤처지는 일이 아니며, ‘자기 삶의 탐구’를 가능케 하는 근본적인 일임을 다양한 과학적 분석과 역사적 사실, 풍부한 사례를 통해 밝혀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