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박용식 패혈증으로 별세, 얼마나 무서운 병이길래…

패혈증, 감염 직후 한 시간 내에 치료해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배우 박용식이 캄보디아에서 영화 촬영 중에 바이러스성 패혈증에 감염되어 국내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했으나, 이튿날 별세했다. 故 박용식은 1967년 TBC 공채탤런트 4기로 데뷔하여 드라마 ‘제3공화국’과 ‘제4공화국’, 영화 ‘투사부일체’ 등에서 활약했으며, 전두환 전 대통령과 외모가 닮아 자주 대통령 연기를 했다.

배우 박용식이 캄보디아에서 영화 촬영 중에 바이러스성 패혈증에 감염되어 국내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했으나, 이튿날 별세했다. 故 박용식은 1967년 TBC 공채탤런트 4기로 데뷔하여 드라마 ‘제3공화국’과 ‘제4공화국’, 영화 ‘투사부일체’ 등에서 활약했으며, 전두환 전 대통령과 외모가 닮아 자주 대통령 연기를 했다.

패혈증(敗血症, sepsis)은 인체에 침입한 세균에 혈액이 감염됨으로써 나타나는 전신성 염증반응 증후군이다. 치사율이 40%에 이를 정도로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가능성이 매우 높다. 원인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등 몹시 다양하다. 인체에 발생한 화농성 질환의 원인균이 혈액에 유입되기도 하고, 때로는 비브리오 패혈증과 같이 식품 섭취를 통해 감염된다. 혈액이 세균에 직접 감염되지 않더라도 인체 한 부위의 감염원에서 발생하는 염증 물질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알코올 중독, 영양실조, 간 질환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나 신생아에 발생하기 쉽다.


감염 초기에는 고열과 무력감, 오한, 혈압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나 이후 증상은 환자별로 상이하므로 명확한 진단기준은 없다. 특별한 진단법은 없다. 따라서 체온, 맥박수, 호흡수, 혈압, 혈액 검사상의 백혈구 수치 등을 종합하여 판단한다. 감염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 혈액 검사를 하여 백혈구 수와 혈소판 수를 확인한다. 혈액 배양 검사를 해야 하지만 최소 5일이나 걸려서 환자가 그 전에 사망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의 경험적 판단이 필요하며, 감염 부위를 찾아 항생제 치료를 한다. 치료시 혈압유지, 혈액공급, 산소공급이 중요하다.

매년 9월 12일은 세계 패혈증의 날이다. 행사 주최자들은 전립선암, 유방암, AIDS를 모두 합친 것보다도 사망자 많아 매일 전세계에서 1만 명 이상 사망하는 패혈증에 대해 일반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감염 직후 한 시간 내에 진단 치료가 되면 생존확률은 80% 이상이지만 여섯 시간이 지난 후에는 30%에 지나지 않는다. (출처: 예스24, 위키백과)



관련 추천 도서


바이러스 폭풍

네이선 울프 저/강주헌 역 | 김영사

1960년대 과학자들은 전염병은 가까운 시일 내에 박멸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지만, 전염병은 지금도 이 땅에서 가장 치명적인 사안 중 하나이다. 어떤 바이러스에 한 사람이 감염되어 수백만, 아니 수억 명이 죽음을 맞는 일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없는 바이러스들이 공기와 물을 타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스탠포드대학교 인간생물학과 교수이자, 전 세계가 주목하는 바이러스 전문가인 네이선 울프는 『바이러스 폭풍』에서 치명적 신종, 변종 바이러스들의 실체를 낱낱이 밝히며, 대유행병 판데믹을 막을 강력하고 혁명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바이러스 행성

칼 짐머 저/이한음 역 | 위즈덤하우스

바이러스라 하면 흔히들 감기나 HIV와 같은 해로운 질병을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해롭기만 한 것일까? 놀랍게도 이 책의 저자 칼 짐머는 바이러스가 없었다면 인간과 지구는 존재하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우리가 아는 생명이 40억 년 전 바이러스에서 시작되었을 수도 있고, 생명의 유전적 다양성 중 대부분이 바이러스 유전자에 들어 있으며, 우리가 마시는 산소의 상당 부분을 바이러스가 생산하고 있다는 신비롭고 새로운 이야기가 이 책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감염지도

스티브 존슨 저/김명남 역 | 김영사

1984년 런던. 콜레라 창궐이 도시민의 삶과 도시 하부구조, 과학지식 패러다임의 변화에 끼친 심대한 영향을 생생하게 드러내고 있다. 현대 세계의 중심 도시 런던을 삼킨 콜레라의 공포,그 섬뜩한 미궁 속에서 도시인의 일상을 속절 없이 잠식해 오는 죽음의 경로를 밝히며, 생태?문화?역사?경제 등 여러 학제를 넘나들며 전염병과 도시진화의 상호관계를 밝혀낸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거대교역 도시를 철저히 무력화한 무형의 공포,콜레라 발생과 전염 경로를 한눈에 보여준 '감염지도'를 통해 전지구적 난제로 떠오른 공중위생 문제를 날렵한 필치로 파헤치고 있다.





바이러스의 습격

최강석 저 | 살림출판사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신종 전염병의 공포 앞에서 떨어야 했다. 1970년대 아프리카에서 치사율 50퍼센트가 넘는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을 때, 사람들은 아프리카만의 풍토병이라는 이유로 넘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가 되자 “20세기의 흑사병”이라는 에이즈의 공포가 지구를 뒤덮었고, 신종 전염병에 의한 대량 학살의 가능성이 다시 떠오르기 시작했다. 21세기에 들어서 신종 전염병인 홍콩발 사스나 조류 독감의 발생이 전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했던 것은 이러한 선행 학습의 결과였다. 2009년 이제 우리는 매 겨울마다 찾아올 독감조차 언제 어떻게 변종과 신종으로 탈바꿈 해 인류에게 치명타를 가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히고 있다. 이러한 공포는 과연 근거가 있는 것일까?



흑사병의 귀환

수잔 스콧, 크리스토퍼 던컨 저/황정연 역 | 황소자리

중세 유럽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외부 효과로 근대 탄생에 일조했다는 농담까지도 듣는 흑사병. '흑사병=페스트'라는 인식은 너무나도 일반적이지만, 이 책은 흑사병이 페스트균에 의해 걸리는 병이 아님을 수많은 병리학적 근거와 역사 속의 자료를 통해 증명한다. 최근 의학계와 역사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흑사병의 실체에 대해 대중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이 책에서 흑사병이 수인성 폐페스트가 아닌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일 가능성과 AIDS와의 유사성, 그리고 사멸한 것이 아니라 언제든 지구상에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잠재된 공포임을 보여준다. 흑사병이 유럽에 최초로 등장한 시기부터 전염경로, 주요 사례들을 통한 병원체에의 접근과 실험실의 연구자료 등이 총동원되어 중세 유럽의 문을 닫았던 공포의 전염병을 보다 명확히 규명하고자 노력한다.



아주 중요한 거짓말

실리아 파버 저/박지훈 역 | 씨앗을뿌리는사람

미국의 대표적인 의학전문 기자인 실리아 파버는 ‘HIV가 에이즈를 일으키는가?’라는 간단한 질문으로부터 이 책을 시작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을 접하고 대부분 이렇게 반문한다.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야, HIV가 에이즈의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거야? 그럼 에이즈에 걸려서 죽는 사람들은 뭔데? 아프리카의 에이즈 환자들은 뭔데? 병원 검사에서 에이즈라고 판명되는 건 그럼 뭔데? 그 수많은 의사와 과학자들이 다 틀렸다는 거야?’ 이 책은 이러한 반문에 답해줄 충격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HIV가 에이즈를 일으키는가’라는 명제를 긍정하는 사람들과 이를 부정하는 사람들의 20년 전쟁의 역사를 생생히 기술한다. 또한 정부와 제약회사에서 알려주지 않고 때로는 사람들의 두려움에 의해 자체 검열되었던 에이즈에 관한 숨겨진 사실들을 낱낱이 폭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