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인의 생활패턴에 맞춘 간헐적 단식의 결정판

짧은 단식, 짧은 운동, 인생에 집중하라! 바쁜 현대인을 위한 평생 라이프스타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안녕하세요, 니나PD입니다.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면서 또 한 번의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오늘은 <SBS 스페셜> ‘끼니반란’에서 국내 1호 간헐적 단식 성공 사례자로 소개된 『간헐적 단식, 몸찬패스트처럼』의 저자 조경국 씨를 모시고, 날씬하게 살도 빼고 건강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때가 되었다는 이유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헐적 단식은 배가 고프지 않을 때는 거르고, 실제로 배가 고플 때 맘 편하게 식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오기까지 그 동안 수많은 다이어트로 시행착오를 겪으셨다고 하는데, 그 과정의 재미있는 에피소드 몇 가지 들어볼 수 있을까요?

한 번은 ‘황제 다이어트’를 한다고 친구들과 스테이크를 먹으러 갔는데, 워낙 평소에 고기를 좋아하다 보니 저도 모르게 기록을 깬 적이 있습니다. 한 1.5kg 정도 먹었나… 저보다 덩치 큰 사람들을 이기고 1등을 한 거죠.

다른 다이어트, 건강서들이 반짝 살빼기에 치중하고 있는 반면, 작가님은 ‘간헐적 단식’을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서 추천하고 계신데요. 그 이유는 뭔가요?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지금까지 3년 넘게 지속할 수 있었던 건 간헐적 단식이 유일한 것 같습니다. 건강에 무리도 없고.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할 생각입니다.

한국형 간헐적 단식법을 제안하셨는데, 그 특징이 궁금합니다.

먼저, 간헐적 단식을 위한 특별한 레시피가 아니라 우리가 평소에 먹는 한식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제안했고요. 외국과는 달리 회식 문화가 발달한 한국 사회의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단식 시간에 대한 제약을 두지 않고 융통성 있게 변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건 바로 '배고파서 단식을 할 수 있을까?' 일텐데요, 실제로 경험해보니 어떠신가요?

우리가 배고픔을 느끼는 이유는 식욕을 촉진하고 억제하는 호르몬 작용 때문입니다. 처음 1~2주에는 배고픔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호르몬 분비 패턴이 달라지면서 배고픔도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 몸찬패스트처럼』의 조경국 씨와 함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방법,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ats.jpg



img_book_bot.jpg

간헐적 단식, 몸찬패스트처럼 조경국 저 | 위즈덤하우스
몸찬패스트는 ‘허울만 좋은 몸짱’이 아니라 몸이 제대로 찬 ‘몸찬’이라는 말과 단식이라는 뜻을 가진 ‘패스트(fast)’를 결합한 것으로 뺄 건 빼고 채울 건 채우는 최적의 건강법이자 체중관리법을 의미한다.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닌 선택적 체지방 감량을 통해 멋진 몸매를 만드는 몸찬패스트의 효과를 증명하는 것은 바로 저자 자신이다. 1년 365일 직접 실행하며 저자는 허기에 시달리지 않으면서도 이전보다 뚜렷한 식스팩을 갖게 되었다. 단백질파우더가 아닌 한국식 식사를 마음껏 즐기면서 말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간헐적 단식, 몸찬패스트처럼

<조경국> 저12,420원(10% + 5%)

한국인이 말하는, 한국인을 위한 간헐적 단식법 한국적인 생활방식과 식습관을 토대로 간헐적 단식법을 실천할 수 있는 법을 안내한다. 방송에서 국내 1호 간헐적 단식 성공 사례로 소개된 저자는, 이미 3년 전부터 다양한 간헐적 단식법들을 하나하나 실행했고, 각종 관련 서적과 논문을 섭렵하며 연구해 왔다. 그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엔딩 그 다음, 새로운 이야기가 열린다

『아몬드』, 『우아한 거짓말』 등 오래 사랑받는 작품들의 뒷이야기를 담은 소설집. 『두 번째 엔딩』은 깊은 인상을 남긴 소설 속 인물들을 한번 더 불러낸다. 주인공의 언니, 친구 등 주변인들의 목소리로 새로운 세계를 그리고 다시금 그 보통의 삶들을 보듬어 살피는 위로와 공감의 이야기

토니 모리슨 국내 첫 산문집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토니 모리슨의 산문집이 국내에 처음으로 출간되었다. 미국 흑인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여성으로, 비평가로 살아온 그가 남긴 에세이, 연설, 강연 등을 한 권에 담았다. 독자들에게 ‘보이지 않는 잉크에 민감한 사람이 되길’ 당부했던 그의 위엄 있고, 강인한 목소리를 전한다.

나만의 음악이 시작되는 순간

음악을 배우고 가르쳐온 저자가 동네 음악 선생님의 따뜻한 목소리로 음악의 언어를 이해하는 법을 들려준다. 음악을 통해 배워나가는 매일의 이야기를 통해 음악이 우리의 일상에 자연스레 스며들게 한다. 인생에서 나만의 음악이 시작되는 순간을 경험하게 해 줄 책.

세계는 왜 분노하는가

이스라엘 기자 나다브 이얄은 10여 년 동안 세계화로 고통받는 세계 곳곳의 사람들을 취재했다. 책에 실린 사례는 우리가 어렴풋이 아는 내용이다. 불평등, 노동 착취, 생태계 파괴 등 세계화는 많은 사람의 생존을 위협한다. 파국을 막기 위해 이제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