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영, 걷다 보면 만나게 되는 예술가

‘청마 문학관’부터 ‘박경리 기념관’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문/근현대사를 대표하는 걸출한 예술가들을 낳은 도시. 그 수가 어찌나 많은지 열 손가락이 턱 없이 모자라다. 통영의 한 중학교에서는 국어를 시인 유치환이, 음악을 작곡가 윤이상이, 가정가사를 시조시인 이영도가 가르치던 시기도 있었을 정도이다. 골목골목 그들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곳. 통영의 예술가들을 찾아서 떠나보자.


시인 유치환과 김춘수, 김상옥, 소설가 박경리, 김용익, 작곡가 윤이상, 화가 전혁림, 극작가 유치진, 화가 이중섭 등 통영이 길러낸 예술가들은 한 두 명이 아니다. 통영을 걷다 보면 그들이 살던 곳, 예술혼을 불태우던 작업실, 기념관 등 발길 닿는 곳마다 그들의 이야기까지 쏟아진다. 특히 통영이야기길 1코스는 ‘예술의 향기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통제영을 중심으로 수많은 문화 예술인의 자취를 돌아볼 수 있고, 이 안에 청마거리와 초정거리, 그리고 윤이상 거리 등의 테마거리도 포함된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청마거리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다. 청마 유치환은 남편과 사별하고 홀로 된 이영도에게 연정을 느끼고 20년 넘게 5,000여 통의 편지를 보낸 것으로 유명한데, 청마거리에는 아직도 그가 매일 편지를 보냈던 우체국과 바로 맞은편에 이제는 서점으로 바뀐 이영도의 집이 남아 있다. 이영도는 청마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그가 죽은 후 그로부터 받은 시와 편지를 엮어 서간시집 ‘사랑했으므로 행복하였네라’를 간행하기도 했다.

‘사랑하는 것은 사랑을 받느니 보다 행복하나니라. 오늘도 나는 에메랄드빛 하늘이 훤히 내다뵈는 우체국 창문 앞에 와서 너에게 편지를 쓴다.’ - 청마 유치환의 「행복」 중에서
그저 평범한 거리지만 청마의 시선을 따라 가다보면 애달픈 로맨스가 가슴을 적신다. 이 외에도 통영에 머물며 수많은 작품을 남긴 이중섭, 초정 김상옥 선생의 생가가 있는 초정거리, 김춘수 시인의 동상과 시비, 현대 음악의 거장 윤이상 선생 기념관 등 걷다 보면 ‘미드나잇 인 파리’가 아닌 ‘미드나잇 인 통영’이 펼쳐진다.


1. 청마문학관


시인 유치환의 생애와 문학, 발자취 등을 소개한 기념관. 내부에는 그가 생전에 사용한 편지, 시계, 안경 등 유품 약 100점과 각종 문헌자료 약 350점이 전시되어 있고, 문학관 뒤로는 태평동에 있던 그의 생가 터를 그대로 복원해 놓았다.

주소 : 통영시 정량동 863-1
문의 : 055-650-4591
이용시간 : 09:00~17:00 (3~10월 ~18:00)


2. 윤이상 기념공원


작곡가 윤이상의 생가터 가까이 조성한 기념공원으로 그의 음악과 일대기를 소개하는 전시관과 호수와 정원이 있는 야외공연장이 마련되었다. 전시관 내에는 그가 생전에 사용하던 첼로, 악보, 그리고 항상 가지고 다니던 작은 태극기 등 유품 170여점이 전시 중이다.

주소 : 통영시 도천동 148
문의 : 055-644-1210
이용시간 : 09:00~18:00 (월요일 휴관)


3. 전혁림 미술관


‘통영의 피카소’라고 불리는 고(故) 전혁림 화가의 공간. 외관은 전혁림과 그의 아들이자 서양화가인 전영근의 작품을 세라믹타일로 제작해 붙인 것으로 30년 가까이 생활하던 집을 헐고 미술관으로 만들었다. 내부에는 그의 미술작품 80점과 관련 자료 50여점을 3개월 단위로 교체 전시한다.

주소 : 통영시 봉평동 189-2
문의 : 055-645-7349
이용시간 : 10:00~17:30 (동절기 ~17:00) 월, 화요일 휴관


4. 김춘수 유품전시관


시인 김춘수의 육필 원고 126점을 비롯해 서예 작품, 생전에 사용하던 옷과 가구 등의 유품을 전시한 공간. 2층에는 그가 실제 사용했던 침대와 병풍, 액자 등으로 실제 모습과 비슷한 시인의 방을 꾸며 놓았다.

주소 : 통영시 봉평동 451
문의 : 055-650-4538
이용시간 : 09:00~18:00 공휴일 휴무


5. 박경리 기념관


한국 문학계에 큰 족적을 남긴 소설가 고(故) 박경리의 삶과 문학을 기리는 기념관. 육필 원고를 비롯해 초기에서 후기까지 그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다. 도심과는 다소 떨어진 산양읍에 위치하고 주변으로 박경리 묘소와 기념공원이 자리한다.

주소 : 통영시 산양읍 신전리 1429-9
문의 : 055-650-2541
이용시간 : 09:00~18:00 월요일, 법정 공휴일 다음날 휴관



img_book_bot.jpg

여자 여행 백서 김정원 저 | 시공사
『여자 여행 백서』는 여자들이 국내 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가고 싶어하는 여행지 10곳을 집중 소개한다. 타 지역에서 접근하기 쉽고, 지역 내 대중교통이 편리해 언제 여행해도 부담이 없는 곳들이다. 그리고 각 여행지별로 꼭 둘러봐야 할 관광 명소, 식당 및 카페, 게스트하우스와 호텔을 소개하는데, 1년 동안의 꼼꼼한 취재를 통해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곳들만 선별했다. 『여자 여행 백서』의 또 다른 미덕은, 혼자 여행하는 여자들을 위한 배려 또한 놓치지 않았다는 점. 혼자 하는 여행이 어색하고 걱정되는 여행자라면, 책이 소개하는 곳을 따라 여행해볼 것!

 



여자, 여행을 떠나다!

발칙한 유럽여행
여자들의 도시여행
그 여자의 여행가방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정원

10년 넘게 월간지 기자로 일한 결과, 한 달 중 25일은 머리가 뽀개지도록 일하고 나머지 5일은 세상 부러울 것 없이 여행하는 생활 패턴이 만들어졌다. 다크써클이 내려앉는 지옥 같은 원고 마감의 터널을 지나면 여행은 늘 달콤한 휴식으로 다가온다. 여행이 주는 설렘과 행복을 잊지 못해 오늘도 어디론가 떠날 궁리를 하는 여행 마니아. 패션, 뷰티, 디자인, 웨딩 등 다양한 분야의 매거진에서 기자로 활동했으며, VIP 멤버십 매거진 『CLUB RICHE』의 편집장을 거쳐 현재 프리랜스 기자와 여행작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대한민국 커플여행 바이블』 『부산 가자』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이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