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충격적인 교육 현실 폭로한 영화 <명왕성>, 7월 개봉

칸 국제영화제와 베를린 국제영화제를 석권한 신수원 감독 명문대 입학만 쫓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교육 현실을 파헤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충격적인 교육현실을 폭로하는 영화 <명왕성>이 7월 11일 개봉한다. <명왕성>은 명문대학 입시를 위한 1% 상위권 학생들의 치열한 입시 경쟁과 비밀 스터디 그룹에 대한 비밀이 밝혀지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린 작품이다.

신수원 감독의 <명왕성>은 명문대 입학을 목표로 상위권 학생들의 비밀 스터디 그룹에 가입하기 위해 몸부림 치던 한 소년이 충격적인 진실을 알게 되면서 점차 괴물이 변해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 극중 천문학도를 꿈꾸며 살아온 준(이다윗)은 일반고에서 명문학교인 예일고로 편입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좌절감을 맛본다. 어느 날 상위권 학생들의 스터디 모임과 그들이 공유하는 비밀 노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준은 유진(성준)을 통해 소모임에 참여하고 서서히 성적이 오른다. 그러던 중 소모임 안에서 조금씩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영화 <명왕성>는 치열한 입시지옥으로 친구라는 존재는 사라진 채 1등만이 존재하는 현 대한민국의 충격적인 교육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던진다. 또한 학생들의 묻지마 폭행이나 극단적인 행동들과 같이 아이들이 변할 수 밖에 없었던 사회적 구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1등이 아니면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잔혹한 입시지옥으로 인해 점점 황폐해지는 학생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여 보는 이들에게 충격을 선사한다. <명왕성>은 개봉 전부터 ‘2013년 베를린 국제영화제' 특별언급상 수상뿐만 아니라, 이미 다양한 국제 영화제에 초청을 받을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영화감독으로 데뷔 전 교사로 활동했던 신수원 감독은 2012년 작 <순환선>으로 ‘칸 국제영화제’ 카날플러스상 수상과 함께 ‘차기작이 가장 기대되는 감독’으로 선정되며 세계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오른 바 있다. 신수원 감독의 묵직한 연출만큼이나 영화의 긴장감을 배가시키는 배우들의 열연 또한 빠질 수 없다. 이창동 감독의 <시>로 데뷔하고 영화 <고지전>에서 순수한 감성 연기로 깊은 인상을 남겼던 이다윗, <구가의 서>, <무서운 이야기2>로 충무로의 차세대 기대주로 등극한 성준, <똥파리>로 주목 받은 김꽃비, <가시꽃>에서부터 <응징자>까지 출연하며 떠오른 신예 김권, 중년의 카리스마로 뛰어난 존재감을 보이는 배우 조성하가 주연을 맡아 탁월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개봉 전부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화제작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화 <명왕성>은 7월 11일 개봉을 확정, 대한민국 교육 현실에 경종을 울리며 사회적으로 어떤 파장을 일으킬 지 주목 받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