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레이 찰스,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 2위

천재성 때문에 한때 마약에 빠지기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레이 찰스(Ray Charles Robinson)는 미국의 가수, 작사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솔(Soul) 음악의 대부로도 불린다. 1930년 9월 23일 조지아 주 올버니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레이 찰스 로빈슨이었는데 1950년대에 권투 선수 슈거 레이 로빈슨의 이름과 햇갈리지 않기위하여 ‘레이 찰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2008년 미국의 음악 잡지 롤링스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 100명’(100 Greatest Singers of All Time)에서 1위인 어리사 프랭클린 다음으로 2위에 레이 찰스를 선정하였다. 오늘 6월 10일은 그가 세상을 떠난 날이다. (2004년 6월 10일 간암으로 사망. 향년 74세)

레이 찰스(Ray Charles Robinson)는 미국의 가수, 작사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솔(Soul) 음악의 대부로도 불린다. 1930년 9월 23일 조지아 주 올버니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레이 찰스 로빈슨이었는데 1950년대에 권투 선수 슈거 레이 로빈슨의 이름과 햇갈리지 않기위하여 ‘레이 찰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는 7살 때 녹내장에 걸려 시각장애인이 되었다. 이때부터 청각이 발달하였다. 플로리다 주 세인트오거스틴 학교의 특수학교에서 음악, 피아노, 점자를 공부하였다. 불의의 사고로 15세에 부모님을 여의고 본격적으로 음악의 길에 들어섰다. 이때 퀸시 존스를 만나 함께 음악 활동을 했다. 작사와 작곡, 편곡 능력이 뛰어났던 퀸시 존스와 레이의 관계는 매우 돈독했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찬송가, 재즈, 리듬 앤 블루스의 영향을 받았다. 1940년대 후반에 자신의 재즈 그룹들과 함께 순회공연을 하기 시작하면서 솔 가수로서의 개인의 목소리와 음악가로서 발달시켰다. 하지만 레이의 재능을 이용하려는 주변 사람들과 눈이 안 보이는 외로움까지 겹쳐 그는 마약에 빠지기도 했다.


레이는 수많은 명곡을 남겼는데 대표적으로 《Georgia on My Mind》(1960년)와 《I Can't Stop Loving You》(1962년에 녹음)이 있다. 그밖의 히트곡들로는 《I Got a Woman》(1955년), 《What'd I Say》(1959년), 《Hit the Road Jack》(1961년), 《Busted》(1963년), 《Crying Time》(1966년), 《I'll Be Good to You》(1990년)과 《A Song For You》(1993년) 등을 포함한다.

레이 찰스는 1981년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등록되었으며, 1986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고 미국 케네디센터 공연예술 평생공로상도 받은 데 이어 1998년 폴라음악상을 수상하였다. 1993년 제36회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남성 R&B 보컬상, 2005년 47회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앨범상 등을 받았다. (총 13번의 그래미상 수상)

70년대 들어 레이 찰스의 영향을 받은 스티비 원더가 등장했는데 그 역시 흑인이자 시각장애인이었다. 90년대에 이르러 레이는 마약 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여러 자선행사와 마약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비춰지는 계기가 된다.


그의 전기를 다룬 영화로 제이미 폭스가 주연한 <레이>(Ray, 2005)가 있다. 이 작품은 관객과 평론가로부터 극찬을 받기도 했다. (출처: 위키백과)



영혼을 울린 천재 레이 찰스 (1Disc)

Ray Charles | 유니버셜

2004년 6월 간질환 합병증으로 타계한 소울 음악의 거장 레이 찰스를 추모하는 공연을 담고 있는 <영혼을 울린 천재 레이찰스:LA 스테이플 센터 추모공연 실황> DVD는 그 이름만으로도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할리우드 톱스타와 세계적인 뮤지션들이 참가한 이 공연은 그 의미를 넘어서 오감을 통한 감동을 선사한다. 레이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레이>의 주인공 제이미 폭스를 비롯해서 탐 크루즈, 모건 프리먼, 브루스 윌리스 등이 공연에 참가 했고, BB킹, 퀸시 존스, 스티비 원더, 엘튼 존, 어셔, 노라 존스 등 세계 정상급 뮤지션들이 함께 했다. 레이 찰스 추모공연 실황 DVD의 스페셜 피쳐에는 공연 실황 만큼 생동감 넘치는 메이킹 화면과 코멘터리, 제이미 폭스 주연의 영화<레이>의 예고편, 레이의 생전 모습이 담긴 화면이 수록 되어 있다. 또한 최고 인기 가수들이 말하는 레이의 모습과 공연에 대한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어 DVD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Ray Charles - The Genius At His Best(10CD)

Ray Charles | Documents/Documents

조지아주(州) 알바니 출생. 어릴적 녹내장으로 실명하여 맹아학교에서 음악을 배웠다. 일찍부터 캄보밴드를 만들어 활동하다가 1950년대 후반에 대형 캄보밴드를 조직하여 인기를 모았다. 정통 블루스를 현대감각과 강한 개성을 살려 대중의 취향에 맞춤으로써 널리 인식을 새롭게 하고, 흑인 영가에도 새 경지를 열었다. 주요작품에는 《What'd I say》, 《할레루야, 그녀를 사랑하리》, 《사랑할 수밖에 없어》 등이 있다. [출처: 두산백과]




Ray Charles - Pure Genius:
The Complete Atlantic Recordings(1952-1959)


Ray Charles | Warner Music/Warner Music

이미 전설이 되어버린 소울과 R&B의 제왕 레이 찰스의 사망을 추모하는 기념비적 앨범 [Pure Genius]. 2004년 6월 레이 찰스의 사망이후 무수히 쏟아져 나온 일련의 추모앨범과 다양한 모음집의 홍수속에 그 대미를 장식할 만한 음반이다. Atlantic레코드를 통해 천재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그의 최 전성기인 1952과 1959년 사이에 녹음된 많은 레퍼토리중 엄선된 155곡의 수록곡 모두 리마스터링 작업을 통해 그 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DVD에는 1960년 New Port Jazz Festival 실황과 레이 찰스의 인터뷰 등이 담겨있다. [Limited Edtion] [7CD 1DVD Box]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