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주 버스 여행에서 만나는 풍경

제주, 아는 만큼 보인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삼다도 제주라 하여 ‘여자, 바람, 돌’이 많구나, 정도만 알았다면 이번 기회에 조금 더 깊은 제주를 알아보는 건 어떨까. 여행을 하면서 곳곳에서 만나는 제주의 풍경들. 미리 알고가면 조금 더 눈여겨보게 되고, 한층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여행을 할 때는 무엇보다 유명관광지를 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하룻밤 달게 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떠나기에 앞서 그 지역 풍습이나 생활 모습들을 조금만 알면 여행은 생각했던 것보다 한층 더 풍성해진다.

삼다도 제주라 하여 ‘여자, 바람, 돌’이 많구나, 정도만 알았다면 이번 기회에 조금 더 깊은 제주를 알아보는 건 어떨까.


제주의 올레는 실은 ‘큰 길에서 집까지 이어지는 좁은 길’을 뜻하는 말이었고, 돌하르방의 하르방은 제주사투리로 할아버지를 뜻한다. 해안도로에 널어놓은 제주 특산물 중 하나인 한치를 칭할 땐 “한치가 쌀밥이라면, 오징어는 보리밥, 한치가 인절미라면 오징어는 개떡”이라는 제주 옛말이 등장한다.

여행을 하면서 곳곳에서 만나는 제주의 풍경들. 미리 알고가면 조금 더 눈여겨보게 되고, 한층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화산 송이

사려니숲길이나 비자림 같은 숲길을 거닐다 보면 발밑으로 깔린 적토 빛의 작은 돌멩이들을 쉬이 보게 된다. 바로 화산 송이인데, 이 길 위를 맨발로 걸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최근 화장품 원료로도 쓰일 만큼, 실제로 노폐물을 걸러내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제주 물맛이 좋은 이유가 화산 송이 때문이기도 하다.




돌담

과거 땅이 척박하여 밭을 개간할 때 땅 속에서 돌들이 많이 나왔다. 처치하기도 곤란해 밭의 구획을 나눌 겸 쌓아올렸는데, 바람이 많은 제주에서 돌담은 자연스레 바람 길 역할을 한다. 돌과 돌 사이 틈으로 바람이 드나들기 때문에 웬만한 태풍에도 끄떡없다.

돌담을 쌓아올릴 때는 큰 돌을 아랫부분부터 쌓는다. 돌들이 맞물릴 때까지 이리저리 돌리면서 쌓아올린다. 초보자는 쉬이 하기 어려운 작업이기도 하다.




메밀꽃

소설의 영향으로 메밀꽃이라 하면 흔히 강원도 봉평을 떠올리지만, 사실 메밀은 전국적으로 재배 가능한 식물이다. 제주에서는 예전부터 메밀을 많이 재배해왔다. 가을철 서귀포 동광리에는 때 이른 눈꽃이 내린 듯 밭마다 새하얀 메밀꽃이 피어난다. 꿩메밀칼국수나 메밀빙떡 등 메밀을 재료로 하여 제주 사람들이 즐겨 해 먹던 토속 음식이 여전히 남아있다.




테왁과 망사니

해녀가 물질할 때 쓰는 동그란 통을 테왁이라고 한다. ‘테를 두른 박’이라 해서 이처럼 불리는데, 과거 박을 쓰던 것에서, 현재는 스티로폼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테왁과 함께 붙어있는 망사 바구니는 망사리라고 하며, 잡은 해삼이나 물고기를 여기에 넣는다. 바닷가 마을을 다니다 보면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한라산 소주

서울에서는 일반 대기업에서 출하되는 소주를 마시지만 지방에는 그곳만의 소주가 있다. 전라도의 ‘잎새주’, 부산?경남의 ‘시원’이나 ‘좋은데이’가 그 예다. 과거에 많고 많았던 소주 양조장들이 지역별로 하나의 양조장으로 통합되면서, 그 지역에서 본고장의 소주를 구매해주는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한다.

제주도의 경우 그 이름부터 제주 느낌이 물씬 풍기는 ‘한라산’ 소주를 마신다. 음식점에서 소주를 주문하면 독특하게도 ‘그냥’으로 줄지, 냉장고에 있는 것으로 줄지 물어 온다. 소주는 차게 마신다는 편견을 깨고 제주 주민들은 실온에 내놓아 미지근한 소주를 즐겨 마신다.

한라산 소주와 함께 제주 막걸리도 독특하다. 이 막걸리는 보존 기한이 짧아서 육지에서는 유통되지 않는다. 오직 제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맛이다.



img_book_bot.jpg

제주 버스 여행 윤성화,박순애 공저 | 나무수
이 책은 제주도의 주요한 시외버스 노선에 따라 파트를 나누었다. 서일주 노선(Part 1), 동일주 노선(Part 2), 516-중문고속 노선(Part 3), 남조로 노선(Part 4), 번영로 노선(Part 5) 등을 타고 가볼 수 있는 곳들을 각각 소개한다. 저자가 그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장소가 아니라 ‘주요 노선’과 ‘정류장’에 따라 가볼 만한 관광지, 음식점, 카페, 숙소 정보를 정리한 것. 따라서 버스 노선만 파악하면 별도의 여행 코스를 짤 필요가 없다. 이 책과 함께 버스에 오르기만 하면 여행 시작!

 



당신을 위한 맞춤 여행서

제주도 절대 가이드
제주도 비밀 코스여행
게스트하우스에서의 하룻밤
엄마 딸 여행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성화, 박순애

윤성화
인터넷 서점 알라딘과 11번가에서 도서 MD로 근무했다. 제주를 처음 버스로 여행할 때는 정보가 부족해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다. 그 후 버스 여행의 매력을 점차 알게 되었고, 2년간 제주에 살면서 어느 정도 버스 전문가가 되었다. 터미널 위치나 노선을 몰라 고민하는 여행자들을 보며 관련 정보를 담은 책이 한 권쯤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썼다.

박순애
한신대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11번가 도서 MD로 근무했다. 지금까지 떠난 여행 중 남편과 처음 함께 찾았던 제주도에서의 버스 여행을 제일로 꼽는다. 오래도록 버스를 기다리던 시간과 어깨의 무거운 짐. 조금 헤매기도 하고, 그러다 불쑥 만나게 되는 제주의 예쁜 모습들. 그때의 느린 여행이 기억에 오래 남아있다. 지은 책으로 느린 삶과 소박한 시간들을 담은 제주살이 이야기 『제주로망주의보』가 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