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잔 다르크, 그녀는 왜 프랑스의 국민영웅일까?

전쟁 영웅이었던 그녀, 마녀 재판을 받은 이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431년 5월 30일, 세상을 떠난 잔 다르크는 세상을 떠난지 무려 60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프랑스의 국민적인 영웅이다. 백마 위에 올라타 높이 깃발을 들고 있는 여기사의 모습으로 주로 묘사된다. 1412년 1월 6일에 프랑스 동부 지역에서 농부의 딸로 태어났다. 당시 잉글랜드와 프랑스 사이에 벌어진 백년전쟁으로 프랑스 전 국토는 폐허가 되었다. 전투에서 프랑스는 번번히 잉글랜드에게 패했다. 잔 다르크는 16세 때 프랑스를 구하라는 하느님의 계시를 받았다며 샤를 왕세자를 찾아갔다.

미국 뉴올리언즈에 가면 황금색의 말을 탄 여인의 동상이 서 있다. 동상의 주인공은 프랑스 출신의 19세 소녀이자 전쟁영웅인 잔 다르크이다. 그녀는 오를레앙의 성처녀(la Pucelle d’Orleans)로도 불리었는데, 뉴올리언즈(New Orleans)의 뜻은 ‘새로운 오를레앙’이다. 잔 다르크 동상은 프랑스 오를레앙 시민들이 한때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뉴올리언즈에 기증한 것이다.

1431년 5월 30일, 세상을 떠난 잔 다르크는 세상을 떠난지 무려 60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프랑스의 국민적인 영웅이다. 백마 위에 올라타 높이 깃발을 들고 있는 여기사의 모습으로 주로 묘사된다. 1412년 1월 6일에 프랑스 동부 지역에서 농부의 딸로 태어났다. 당시 잉글랜드와 프랑스 사이에 벌어진 백년전쟁으로 프랑스 전 국토는 폐허가 되었다. 전투에서 프랑스는 번번히 잉글랜드에게 패했다. 잔 다르크는 16세 때 프랑스를 구하라는 하느님의 계시를 받았다며 샤를 왕세자를 찾아갔다.

영국 왕실 도서관에는 잔 다르크가 잉글랜드군에 붙잡혀 마녀 재판을 받을 당시 기록에 다음과 같은 진술 내용이 씌어 있다.


“13세 때 동레미에 있는 아버지 집 정원에서 나는 어떤 목소리를 들었다. 그것은 성당이 있는 오른쪽에서 굉장한 광휘에 휩싸여 내 쪽으로 오고 있었다. 맨 처음에는 겁을 먹었으나, 나는 곧 그것이 여태껏 내 주위에서 나를 따라다니며 지시를 내려주던 천사의 목소리임을 깨달았다. 그는 성 미카엘이었다. 나는 성녀 가타리나와 성녀 마르가리타 역시 보았는데, 그들은 나에게 말을 걸고 훈계하며 내가 취할 행동을 알려주었다. 나는 어느 것이 어떤 성인의 말인지 쉽사리 분간해낼 수 있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대개의 경우 그들은 광휘를 동반하고 있었다. 그들의 목소리는 친절하고 다정했다. 그들은 사람의 모습으로 내 눈앞에 나타났다. 나는 그들을 눈으로 똑똑히 보았고, 지금도 그들을 보고 있다.”
왕세자의 테스트를 거쳐 신임을 얻은 그녀는 갑옷과 말, 칼, 프랑스 왕가의 문장이 수놓인 군기를 받았다. 신하들은 그녀의 의도를 의심하였지만 뒷조사를 할수록 잔 다르크는 완벽했다. 백년 전쟁에 참전한 잔 다르크는 프랑스군을 거침없이 이끌었다. 사기가 오른 프랑스는 단숨에 전세를 역전 시켰다.

그녀의 군사 지도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지금도 역사학계 내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단순히 병사들 앞에서 깃발을 휘두르며 사기를 북돋아준 역할을 수행했을 뿐이라는 의견도 많지만, 최근 들어서는 군 통솔력과 수준급의 전략가였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잔 다르크의 영웅적인 활약으로 프랑스군은 오를레앙에서 크게 승리했다. 이후 대부분의 전투에서도 승승장구했다. 결국 왕세자였던 샤를 7세가 프랑스의 국왕으로서 대관식을 치를 수 있게 되었다.

잔 다르크는 마리니에 있는 부르고뉴군과 격전을 벌이다가 포로로 사로잡혔다. 이윽고 현상금과 맞바꾸어 잉글랜드에 넘겨졌다. 하지만 잔 다르크 덕분에 왕좌에 오른 샤를 7세는 그녀를 구할 생각이 없었다. 이미 프랑스에서 그녀의 인기가 너무 치솟았기 때문이었다. 잔 다르크에 대한 종교 재판이 시작되었다.

절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서 잔 다르크는 홀로 자신을 변호했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농가 출신의 18살 된 소녀가 연륜 있는 주교들과 신학자들로 구성된 심판관들과 그들의 끈질긴 유도 심문에 맞서 펼친 변론은 놀라울 정도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이었다. 하지만 법정은 잔 다르크에게 사형을 선고했고 1431년 5월 30일, 루앙의 비외 마르셰 광장에서 군중이 보는 앞에서 그녀는 장대에 밧줄로 묶여져 화형을 당했다. 잉글랜드군은 군중이 그 유해를 가져가지 못하도록 시체를 세 번이나 불에 태워서 잿더미로 만든 후에 센 강에 내다버렸다. 당시 처형간수는 잔 다르크가 화형에 처해진 이후 자신이 언제 천벌을 받을지 몰라 매우 두려운 나날을 보냈다고 고백했다.

화형당하는 잔 다르크 (쥘 외젠 르느뵈 작품)

그로부터 25년 후에 교황 갈리스토 3세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종교재판소는 잔 다르크에 대한 심사를 재개하여 그녀에게 내린 혐의는 모두 무혐의이며 따라서 무죄라고 최종 판결을 내렸다. 그녀는 순교자로 선언했다. 잔 다르크는 1909년 복자로 시복되었으며, 1920년 성인으로 시성되었다. 잔 다르크는 투르의 성 마르티노, 성왕 루이, 리지외의 성녀 데레사 등과 더불어 프랑스의 공동 수호성인으로 추대되었다.

오늘날 잔 다르크는 서구 문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 가운데 하나로 남아 있다. 특히 잔 다르크는 프랑스에서 애국주의의 상징이 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때 프로파간다에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소재로 자주 쓰였으며, 군인들은 잔 다르크의 탄생지인 동레미라퓌셀을 순례하기도 했다. 전쟁 영웅이자 신앙심이 깊었던 잔 다르크를 소재로 한 수많은 영화와 만화, 소설, 회화 등의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출처: 위키백과, 예스24)



잔 다르크 추천 도서와 영화


헨리 6세

셰익스피어 저/김정환 역 | 아침이슬

엘리자베스 여왕이 왕으로서 ‘남성’의 역할을 수행하자 ‘처녀 여왕’으로 불리면서도 석녀나 성적 결함자라는 악성 루머에 시달렸듯, 프랑스에서 ‘성처녀’로 추앙받던 잔다르크는 잉글랜드인에게는 ‘창녀’ ‘마녀’로 불리다가 결국은 모든 권위를 잃은 채 목숨을 잃는다. 탈봇을 성으로 유인, 납치하려던 오베르뉴 백작 부인이나 서포크를 홀려 헨리 6세와 결혼함으로써 왕권에 영향을 미치는 마가릿은 잔다르크와 함께 완력에 기초한 세계가 저물고 있는 시대에 (잉글랜드) 남성들의 불안감을 표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오를레앙의 처녀

쉴러 저/최석희 역 | 서문당

오를레앙의 처녀는 영국과 프랑스 백년 전쟁의 말엽 영국군으로부터 프랑스를 구한 잔 다크의 이야기를 극화한 5막의 비극이다. 이 드라마는 1801년 9월 17일 라이프치히에서 초연되었으며 첫 막이 내리자 관객들 사이에 환호성이 터져 나왔고 쉴러가 극장문을 나서자 모두들 기립 자세로 모자를 벗고, “쉴러 만세”를 외쳤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무대에 오르기 전에 이미 괴테로부터 “이 작품은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멋지고 훌륭하며 아름답다” 라고 찬사를 받았다.





왜 잔다르크는 백년전쟁을 이끌었을까?

박용진 저 | 자음과모음

이 책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은 잔다르크가 당시 종교 재판을 진행했던 대주교 피에르 코숑을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후세의 많은 이들은 그녀를 영웅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좀 더 객관적이고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극단적이고 왜곡된 시선에서 벗어나, 백년전쟁의 전 과정과 잔다르크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접할 수 있다. 또한 백년전쟁이 중세 말기의 유럽 역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깊이 있게 살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잔 다르크, 프랑스 희곡에서 그녀를 발견하다

이용복 저 | 한국학술정보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이 한창이던 때, 점점 힘을 잃어 가는 프랑스를 구하기 위해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여인이 나타난다. 여자의 신분으로 전쟁에 참여한 그녀는 결국 이단자(마녀)로 낙인찍혀 화형장의 불꽃 속에 사라졌다. 이 역사적이면서도 신화적인 여인을 소재로 한 작품은 그녀가 살았던 15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의 시, 소설, 희곡 등 다양한 문학 장르에 걸쳐 있다. 이 책에서는 잔 다르크를 소재로 한 프랑스 현대 희곡을 분석한 여덟 개의 연구를 모았다. 이들 작가들의 작품은 비록 같은 인물을 소재로 하고 있으나 작가의 세계관과 종교관 등에 따라 잔이라는 인물이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DVD] 잔다르크

존 말코비치/Dustin Hoffman | 콜럼비아

유럽의 가장 치열했던 전쟁이라 불리는 영국과 프랑스의 백년전쟁. 프랑스는 영토의 반을 잃고 왕권마저 강탈당한다. 이제 프랑스를 구원할 것은 오로지 기적뿐.로렌의 작은마을. 13세의 러인소녀 잔은 매일 기도하며 신과 대화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영국군에게 잔인하게 강간, 살해당한 언니를 목격한 이후, 잔은 결코 그들을 용서하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잔 다르크는 샤롤7세에게서 군대를 인수받아 오를레앙을 시작으로 연승을 거듭하는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잔다르크

<뤽 베송><밀라 요요비치>,<존 말코비치>,<페이 더너웨이>8,100원(67% + 1%)

유럽의 가장 치열했던 전쟁이라 불리는 영국과 프랑스의 백년전쟁. 프랑스는 영토의 반을 잃고 왕권마저 강탈당한다. 이제 프랑스를 구원할 것은 오로지 기적뿐.로렌의 작은마을. 13세의 러인소녀 잔은 매일 기도하며 신과 대화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영국군에게 잔인하게 강간, 살해당한 언니를 목격한 이후, 잔은 결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