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레 미제라블> 빅토르 위고, 19년 망명 생활 덕분에…

19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한 사람인 빅토르 위고는 누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위고는 1802년 2월 26일 동부 프랑스의 브장송에서 태어나 나폴레옹 휘하에서 장군을 지낸 아버지를 따라 이탈리아, 스페인 등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파리로 돌아온 후 처음엔 파리 이공대학에 진학하려 했으나, 이미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자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5월 22일은 《레 미제라블》, 《노트르담의 꼽추》 등 세기의 걸작을 집필한 프랑스 작가 빅토르 마리 위고가 세상을 떠난 날이다. 그가 죽자 프랑스 정부는 국장으로 예우했으며 “그의 시신은 밤새도록 횃불에 둘러싸여서 개선문에 안치되었고, 파리의 온 시민이 판테온까지 관의 뒤를 따랐다.”(G. 랑송)라고 전해진다.

위고는 1802년 2월 26일 동부 프랑스의 브장송에서 태어나 나폴레옹 휘하에서 장군을 지낸 아버지를 따라 이탈리아, 스페인 등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파리로 돌아온 후 처음엔 파리 이공대학(Ecole Polytechnique)에 진학하려 했으나, 이미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자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이미 10대 초중반 나이에 “나는 샤토브리앙이 아니면 아무것도 되지 않겠다”라고 일기에 기록할 정도로 프랑스의 문호가 될 것을 다짐했다.


빅토르 위고

1822년에 처녀시집 《송가집과 잡영집(Odes et Poesies Diverses)》을 쓰고 소설 《아이슬란드의 한 (Han d'Islande, 1823)》도 발표했다. 1825년 프랑스 왕실로부터 작가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레지옹 도뇌르 기사 훈장을 수여받았다. 이 무렵부터 여러 잡지에 문학평론을 싣기도 하고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간의 문학 논쟁에 참여하기도 하면서 낭만주의 문학 이념의 초석을 다졌다.

1827년 희곡 《크롬웰 (Cromwell)》의 서문 발표를 통해 고전주의 문학에 정면으로 대항하고 나서면서 낭만주의 작가들을 선도했다. 《동방시집 (Les Orientales, 1829)》, 《사형수 최후의 날(Le Dernier jour d'un condamne, 1829)》 등도 발표했다. 초기의 작품에는 왕당파적ㆍ가톨릭적인 색채가 농후하나 그 후 점차 자유주의 경향이 현저하게 되었다.

위고는 아카데미 프랑세즈를 지배하는 의고전파와 대립하였다. 당시 문단에 발흥하던 낭만주의 운동에 참가하여 같은 경향의 젊은 작가와 화가를 자택에 모았고 점차 낭만파의 지도자가 되어갔다. 희곡 《크롬웰(Cromwell, 1827)》에 붙인 서문은 고전주의 이론에 대항한 낭만주의 연극이론의 선언서로서 유명하다.

7월 혁명의 해인 1830년 2월에는 위고의 희곡 《에르나니》의 초연에 즈음하여 낭만파와 고전파 간에 문학사상 유명한 ‘에르나니 싸움’ (La Bataille d'Hernani. 또는 ‘에르나니 논쟁’) 이 일어났다. 이 싸움에서 위고는 고전파의 방해에 대비하여 미리 수많은 동지를 ‘박수치는 사람’으로서 극장 안에 배치, 청년시인 고티에가 빨간 조끼를 입고 싸움의 앞장을 섰던 일화는 유명하다. 야유와 박수가 엇갈리는 가운데 별다른 지장 없이 끝나 낭만주의는 마침내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했다.

이 승리 후에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를 압도하여 이후 1850년경까지 문단을 점유했다. 위고는 더욱 왕성한 활동을 보여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Notre-Dame de Paris, 1831)》로 지위를 굳혔다. 그는 시집 《가을낙엽(Les Feuilles d'automne, 1831)》, 《황혼의 노래(Les Chants du crepuscule, 1835》, 《마음의 소리(Les Voix interieures, 1837)》, 《빛과 그늘(Les Rayons et les ombres, 1840)》을 발표했다 . 희곡으로는 상연 금지를 당했던 《마리용 들로름(Marion Delorme, 1831)》을 비롯하여 <왕은 즐긴다>(1832), <뤼크레스 보르지아(Lucrece Borgia)>(1833), <마리 튀도르(Marie Tudor)>(1833), 운문극 《뤼 블라스(Ruy Blas, 1838)》 등을 발표했다. 1841년에는 대망의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이 되었다.

1843년 이후 10여년간은 위고는 거의 작품을 발표하지 않고 정치활동에 전념하였다. 그 원인은 희곡 《성주들(Les Burgraves, 1843)》에 대한 혹평과 맏딸의 사고사를 들 수 있다. <성주들>은 13세기의 라인강 주변의 성주들을 주인공으로 한 서사적 색채가 강했다. 프랑스 극장 초연 때 낭만주의 연극에 염증을 보이는 관객들의 냉담한 반응으로 크게 실패했으며 위고도 이후 극작을 포기하다시피 했다. 신혼이던 열아홉 살의 맏딸 레오폴딘의 부부가 센 강 하류의 빌키에에서 보트 전복 사고로 사망했다. 이로 인해 위고는 6개월이나 펜을 들지 못할 정도로 깊은 좌절과 혼란의 시기를 보냈다.

1848년 2월 혁명을 비롯한 주위 정세에 자극을 받아 위고는 인도주의적 경향을 더 한층 굳혔다. 1851년에는 루이 나폴레옹(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에 반대하여 국외로 추방을 당했다. 그는 벨기에를 거쳐 영국 해협의 저지 섬과 건지 섬을 전전, 거의 19년에 걸친 망명생활에 접어들어야 했다.

망명을 통해 잡다한 일에서 해방되자 위고는 창작에 전념하여 작품 세계의 전체적 판도를 규정 짓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이 시기에 풍자시집 《징벌 시집(Les Chatiments)》(1853)을 시작으로, 대표적 서정시집인 《관조 시집》(1856)과 서사시집인 《세기의 전설》(1859)을 썼다. 사후에 발간된 미완의 주요 시집들인 《사탄의 종말》, 《신》 등과 더불어, 중요한 소설들인 《레미제라블》(1862), 《바다의 일꾼들》(1866), 《웃는 남자》(1869)를 집필했다. 예술론을 피력한 평론집 《윌리엄 셰익스피어》(1864)과 수많은 미발표 원고들을 남겼다.

1870년 보불 전쟁에 의한 나폴레옹 3세의 몰락과 함께 위고는 공화주의 옹호자로서 민중의 열렬한 환호 속에 파리로 돌아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국민적 시인으로서 영예에 싸인 비교적 평온한 만년을 보낸다. 이 시기에 발표한 작품은 《두려운 해(L'Annee terrible, 1872)》, 《세기의 전설》제2집, 제3집 (La Legende des siecles, 1877, 1883)》, 소설 《93년(Quatrevingt-treize, 1874)》 등이 있다.

빅토르 위고의 83년 일생에 일관되게 흐른 것은 인류가 한없이 진보할 낙관적 신뢰와 이상주의적 사회 건설의 불 같은 정열이었다. 덕분에 그는 19세기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시인의 한 사람이 되었다. 말년에 위고가 살았던 파리의 엘로 거리는 80세 생일을 기념하여 ‘빅토르 위고 거리’로 개칭되었다. (출처: 예스24, 위키백과)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