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시대 철벽녀들을 위한 비실용연애서 <연애, 되든가 말든가>

정말 위해야 하는 것은 나 자신이니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실은 남자의 심리를 알아야 하고, 그래서 남자를 요리조리 요리할 줄 알아야 한다는 자세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그게 연애인가 사랑인가. 인간관계법을 따로 배우지 않았어도 무리 속에서 그럭저럭 잘 지내는 법을 알고 있는데 왜 유독 남녀관계에서만 뭔가를 특별하게 배워야 하는 걸까?


연애나 섹스 칼럼을 읽을 때마다 드는 정말 솔직한 생각. 다들 연애나 섹스는 잘 하고 사는구나, 하는 부러움. 어찌하여 나에겐 밤에 술 먹고 전화하는 전 남친도 없으며 사랑과 우정 사이라는 뻔한 갈등도 없는지, 물론 양다리 고민도 없고.

남자를 요리조리 요리해먹고 파워섹스를 즐기는 그녀들의 라이프는 마치 북유럽 여행기처럼 멀게 느껴지는 것이다. 한편으론 부러움, 한편으론 반성도 된다. 연애경험이 많으면 통계치 같은 게 생기는 걸까? 역시 나는 경험이 미천하기에 매번 연애가 시작될 때마다 전전긍긍하는가? 결론적으로 연애, 섹스 칼럼은 나 같은 사람을 주눅 들게 하고 안 그래도 초라한 현실을 더더욱 비참하게 만든다.

또한 적어도 나에게는 그녀들의 코칭이 정말 보편적인 방법일까? 정말 남자들의 심리가 이 안에서 다 해당되는 걸까?

예를 들어 소개팅 자리에 몸매가 드러나는 굴곡진 옷을 입어야 하는 건지? 지루한 말에도 재밌게 웃어줘야 하는지? 대화 중간에 눈빛 쏴주며 호감을 표시해줘야 하는지? 분위기 무르익으면 슬쩍 다리를 꼬아주거나 살짝 몸을 기대는 도발 행위를 해줘야 하는지? 의문인 것이다. 또 왜 여자가 먼저 전화하지 말라고 하는지, 왜 남자로부터 전화가 오면 적어도 세 번 울린 다음 받으라고 하는지?

실은 남자의 심리를 알아야 하고, 그래서 남자를 요리조리 요리할 줄 알아야 한다는 자세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그게 연애인가 사랑인가. 인간관계법을 따로 배우지 않았어도 무리 속에서 그럭저럭 잘 지내는 법을 알고 있는데 왜 유독 남녀관계에서만 뭔가를 특별하게 배워야 하는 걸까?

또 근원적으로는 연애코칭이 싫은 건 그런 코칭을 결국 나를 개선되어야 할 인간으로 전락시킨다는 점이다. 그녀들의 이론에 의하면 여자인 내가 먼저 남자에게 고백해 남자의 흥미를 떨어뜨렸고, 초반에 적당히 무심해야 하는데 너무 잘 대해 주었으며 기타 등등. 그래, 다 내가 부족해서고 내가 뭘 몰라서다.

“그래서 연애 책을 하나 쓰려고요. 연애 못하는 여자들을 위한 연애서.”

어느 날 카페에 앉아 나처럼 연애한 지 오래된 선배언니에게 출판 출사표를 던졌다.

“밀땅 잘해야 한다는 말 하지 마라.”
“그런 말 듣기 싫어서 책 쓰려는 거예요.”
“적어도 세 번은 만나봐라 그런 소리도 하지 말고.”
“한 번 만나면 답 나오는데 왜 세 번이나 만나요.”

그렇다. 그 많은 남자들은 도대체 어디서 공수하는지, 연애 잘하는 언니들의 밀땅 이야기도, 화끈한 언니들의 섹스 이야기도 아닌 건어물녀, 철벽녀들을 위한 연애 이야기.

소개팅 후 연락한다고 해놓고 연락 안하는 남자? 물론 기존의 연애서에서는 절대 먼저 연락하지 마라, 잊어라, 그래도 정 그 남자가 맘에 들면 일주일 후에 가볍게 문자 한번 보내라고 하겠지. 아니요. 오지 않는 전화를 기다리는 것만큼 괴로운 일이 어딨겠어요? 안 되겠다 싶으면 따지러 가세요. 왜 사람 기다리게 해놓고 전화 안하냐고.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고 말해주는 코칭. 나를 다치지 않게 하는 코칭. 정말 위해야 하는 것은 나 자신이니까.
여러분, 이 책 쓰면 팔릴까요?



img_book_bot.jpg

디테일, 서울 김지현 저 | 네시간
방송작가 특유의 객관성 있는 담담한 어조로 ‘도시, 서울 살이’의 다양한 모습을 현장성 있게 그리고 있다. 마치 나래이션을 듣는 듯한 느낌은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자신을 타인화하여 감정을 한 꺼풀 걷어낸 단조롭고 관조적인 감성도 매력적이다. 여행과 지리적 공간, 풍광이나 맛집 등을 찾아다니는 표피적인 도시 즐기기에만 국한하지 않고, 소박하고 자잘한 기쁨들이 조용히 이어지는 사소한 일상의 모습을 통해 서울의 지도에 끊임없이 새로운 삶의 노선을 새긴다.

 



서울(여행) 관련 도서

서울의 숨은 골목
그래도 나는 서울이 좋다
나는 서울로 떠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현

1975년생, 14년차 방송작가, 2년 전세 계약이 만료될 때마다 서울을 뜰 생각을 하지만 19년째 유예하고 있는 중견 서울생활자다. 요리와 정리정돈을 잘하고 맥주, 씨네큐브, 수영장, 효자동을 좋아한다. 게스트하우스, 똠얌꿍 식당, 독신자 맨션처럼 실천 가능성 없는 사업을 자주 구상하며 그나마 가장 오래 하고 있는 일이 글쓰기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