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폐암으로 사망한 故 구본형 소장은 누구인가?

“우리는 어제보다 아름다워지려는 사람을 돕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가 지금까지 쓴 책들은 젊은이들과 직장인 사이에서 항상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삶의 분기점을 찾는 직장인들을 위한 변화지침서인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직장인의 자기혁명 비전을 제시한 『익숙한 것과의 결별』『낯선 곳에서의 아침』은 대량실업 때 각 개인과 기업에게 절실한 변화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한 베스트셀러였다. 그는 자기계발 분야에서 변변한 국내 저자가 없던 시기에 이와 같은 베스트셀러를 저술함으로써 자기경영과 관련된 유명한 국내저자로 자리잡게 되었다.

“50살이 되던 날 아침에, 그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앞으로 50대의 10년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 지난 10년을 회고할 때 참 잘살았다고 생각할 만한 열 개의 장면이 있다면 그게 뭘까? 일단 1년에 한 권씩 책을 쓰는 일입니다. 열 권의 책을 끊임없이 쓰는 저자가 되자. 둘째는 나만의 방식으로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내자. (중략) 그리고 좀 더 많은 세상을 돌아다니고 싶다. 일 년에 두 번은 열흘 정도씩 긴 여행을 가겠다. 이런 다짐 열 가지가 있어요. 그일 외의 다른 것에는 시간을 쓰지 않았더니 내가 바라는 삶에 가깝게 살 수 있더라고요.”

2013년 4월 13일 폐암으로 별세한 故 구본형 소장이 작년 9월 채널예스와의 인터뷰(→ 바로가기)에서 한 말이다. 故 구본형 소장은 인문학을 경영에 접목시켜 ‘사람 중심 경영’이라는 신선한 비전을 제시하는 변화경영전문가였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를 이끌며 칼럼과 저술, 강연으로 젊은이들과 대중들의 가슴에 뜨거운 변화와 혁신의 길을 열었다.

[사진 = 채널예스]

사학과 경영학을 공부한 그는 1980년부터 20년 동안 한국 IBM에서 근무하면서 경영 혁신의 기획과 실무를 총괄했고, IBM 본사의 말콤 볼드리지 국제 평가관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조직의 경영 혁신과 성과를 컨설팅했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를 운영함과 동시에 무료 개인대학을 열어 평범한 인물들의 위대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작업에 주력했다. 그의 명함에는 “우리는 어제보다 아름다워지려는 사람을 돕습니다”라고 적혀 있는데 바로 그의 직업비전이었다.

그가 지금까지 쓴 책들은 젊은이들과 직장인 사이에서 항상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삶의 분기점을 찾는 직장인들을 위한 변화지침서인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직장인의 자기혁명 비전을 제시한 『익숙한 것과의 결별』 『낯선 곳에서의 아침』은 대량실업 때 각 개인과 기업에게 절실한 변화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한 베스트셀러였다. 그는 자기계발 분야에서 변변한 국내 저자가 없던 시기에 이와 같은 베스트셀러를 저술함으로써 자기경영과 관련된 유명한 국내저자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후에도 기업의 내적 혁명을 요구한 『월드 클래스를 향하여』, 변화의 키워드로 ‘하루의 법칙 9가지’를 제시한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변화를 꿈꾸는 저자의 게으른 남도 여행을 담은 『떠남과 만남』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 아동도서로는 『구본형 아저씨, 착한 돈이 뭐예요?』이 있다. EBS 라디오〈고전읽기〉를 진행하며 고전의 매력을 널리 알렸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그리스 영웅담을 탐독하며 그리스인의 도전정신에 집중한 『구본형의 그리스인 이야기』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모험을 선동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 모험이란, 변화를 찾아 떠나는 모험이다. 나의 세계가 없는 평범한 삶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할 수 있는, 스스로의 신화를 만드는 데 『구본형의 그리스인 이야기』가 씨앗이 되기를, 구본형은 기대했다.


故 구본형 소장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구본형 소장 인터뷰 모음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어떻게 발견할까
//ch.yes24.com/Article/View/20652

그리스인들의 행복과 불행의 기준은 달랐다
//ch.yes24.com/Article/View/21507

“서른에 준비하면 마흔에 할 일이 생깁니다”
//ch.yes24.com/Article/View/19224

일, 가족, 취미 세 마리 토끼를 잡아라
//ch.yes24.com/Article/View/12916

구본형 소장과 함께한 남도기행 이야기
//ch.yes24.com/Article/View/13945



구본형 소장의 대표작품


익숙한 것과의 결별

구본형 저 | 을유문화사

이 책에는 한국IBM에서 경영혁신 팀장을 지낸 변화경영 전문가로서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그중 중요한 것은 ‘1인 기업론’(4장 1인 기업가로 다시 시작하라)과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론(7장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할 다섯 가지)이다. 1인 기업론은 자신을 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는 1인 기업으로 규정하라는 것인데, 이를 통해 회사와 고용관계가 아닌 상호 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다. 이는 직장의 울타리 안에서 스스로를 해방시켜줄 새로운 인식론이기도 하다. 저자가 말하는 ‘1인 기업, 그 여덟 가지 경영 원칙’은 1인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할 다섯 가지’에는 자신의 진정한 욕망을 발견하는 방법부터 이를 이루기 위한 시간관리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다.



세월이 젊음에게

구본형 저 | 청림출판

우리 시대 최고의 변화경영전문가 구본형이 딸을 비롯한 모든 젊음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격려의 말들을 한 권의 책에 감동적으로 담아냈다. 첫 출근하는 딸을 바라보며 아버지의 마음으로 쓴 이 책은 세상 모든 부모가 세상 모든 자식에게 품고 있는 마음의 이야기이다. 때론 따뜻하게 때론 선배처럼 날카롭게 들려주는 직장 생활에 관한 이야기들은 20년간 평범한 직장인으로 근무하다 자신이 원하는 삶으로의 전환에 성공한 저자의 특별한 경험에 기반하고 있다. 문학 작품을 읽는 듯한 느낌을 주는 깊고 미려해진 문장들과, 이수동 화가의 예쁘고 사랑스러운 그림이 곳곳에 더해져, 동화를 읽듯 시집을 보듯 책장을 넘길 수 있다. 놀랍도록 냉정한 현실을 지적하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부드럽게 젊은이들을 어루만지는 그의 손길은 스스로 사색하고 고민할 수 있는 여백을 만들어 준다.



낯선 곳에서의 아침

구본형 저 | 을유문화사

1999년 출간된 구본형의 두번째 자기계발서『낯선 곳에서의 아침』 개정판. ‘인문학과 경영학을 접목시킨 상생의 작업’을 표방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경영전문가 구본형은 이 책에서 우리가 왜 변화해야 하며, 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모두 분야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으며, 제목처럼 우리가 어느 날 낯선 곳에서 아침을 맞는 자신을 발견하더라도 자기혁명을 통해 그 아침을 신선하게 받아들일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구본형의 그리스인 이야기

구본형 저 | 생각정원

구본형은 수년 동안 그리스 영웅담을 탐독하며 우리 안의 변화를 재발견하는 연구에 몰두했다. 로마인 이야기 전 단계인 고대 그리스인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통해 불확실성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지혜와 통찰에 천착했다. 권력과 사랑을 향해 거침없이 도전한 그리스 영웅들의 고뇌와 의지가 바로 성장과 발전의 근본 동력이자 ‘변화’임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고뇌하고 모험하기를 포기하지 않았던 그리스인의 도전정신이야말로 장기불황의 시대를 헤쳐 나갈 최고의 지혜이자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한다. 끊임없이 자기를 성찰하고 의지를 실천하며 자기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만이 혼돈의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고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조언한다.



일상의 황홀

구본형 저 | 을유문화사

작은 기록에서 건져올린 커다란 자기경영의 예라 할수 있을 이 책은 ‘변화경영 전문가’ 구본형씨가 자신의 일상을 일기형식을 빌어 기록한 것이다. ‘이것만이 정답이다.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는 큰목소리 대신 소박한 일상에서 시작되는 변화를 이야기하며, 외부의 강요나 의무가 아닌 일상의 여유가 함께하는 즐거운 상상과 자기성찰을 보여준다. 저자의 1년,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하루하루의 일기 속에는 특별한 사건이나 이벤트가 있어 긴장감있고 생기있는 하루의 기록이 있는가 하면, 나른하고 의미없어 보이는 기록도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록의 리듭 자체가 365일 일상의 굴곡을 있는대로 드러낸다. 사진작가 유동영이 때때로 찍어둔 작가의 일상은 글에서는 미처 표현되지 못한 또다른 아름다움으로 글과 글 사이 쉬어가는 순간을 마련해 준다.



구본형 소장의 저서 모음
//www.yes24.com/eWorld/EventWorld/Event?eventno=74592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