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쿨의 탄생, 전설의 시작 -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고요속의 폭풍전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팝과 록계에서 비틀즈가 그 영향력으로 후대에까지 명성을 떨치고 있는 것처럼, 마일스 데이비스는 역대 재즈계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티스트로 유명합니다. 그 전설의 시작은 바로 이 앨범으로부터 시작되었죠.

팝과 록계에서 비틀즈가 그 영향력으로 후대에까지 명성을 떨치고 있는 것처럼, 마일스 데이비스는 역대 재즈계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티스트로 유명합니다. 그 전설의 시작은 바로 이 앨범으로부터 시작되었죠.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독보적인 톤으로 새로운 경지의 연주를 들려주며 쿨 재즈의 탄생을 알린 그의 초기 명반, < Birth of the Cool >입니다.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 Birth of the Cool > (1949)

‘Cool’이란 단어처럼 흔한 말도 없는 듯 하다. 여러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주변 시선에 구애 받지 않는 당당함과 자유로움, 어느새 요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성향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지만, 사실 ‘침착하라’는 뜻의 이 말은 재즈에선 마일스 데이비스라는 트럼펫 주자를 통해 ‘품격과 기조가 실린 재즈 연주’를 의미했다.

비밥 혁명이 한층 열기를 더하던 1940년대 후반, 쿨의 태동은 비밥의 고향 뉴욕이 아닌 바다 내음 물씬 풍기는 미국 서부에서 이뤄지고 있었다. 클래식 정규교육에 익숙한 백인들은 악보에 정형화된 편곡에 기반한, 백인의 감수성에서 바라본 비밥 연주를 꿈꿨다.

제리 멀리건, 리 코니츠, 데이브 브루벡, 아트 파머, 쳇 베이커…. 1950년대 대세를 이룬 쿨의 물결을 만들어 내는데 리더 역할을 한 사람이 있었다. 바로 마일스 데이비스다.

1944년 마일스 데이비스가 비밥의 고향 민턴즈 플레이 하우스에서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와 같은 신세대 재즈 우상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지 5년이 지난 시점인 1949년, ‘아티스트의 영역’으로 굳게 자리매김한 비밥 열풍을 의도적으로 뒤로 한 채 청년 마일스 데이비스는 보다 ‘연주의 기본’에 충실할 것을 스스로에게 요구했다.

‘자신의 소리’를 찾기에 골몰했던 그는 보다 짜임새있고 절제된 기품이 느껴지는, 다시 말해 비밥과 상반되는 연주를 원하고 있었다.

장식음과 비브라토로 점철된 난해한 연주가 아닌 음 하나하나의 정확성과 선명함을 특징으로 한 톤을 고집한 그는 자신의 이런 음악성을 받쳐줄 동지들을 수소문하게 했다. 앨범에서 편곡자이자 지휘자였던 길 에반스, 테너 색스폰 제리 멀리건, 피아노에 존 루이스, 알토 색스폰에 리 코니츠 등이 그들이다.

악보에 의한 작곡과 편곡을 기반으로 한 마일스 데이비스 9중주단은 한층 차분하고 가라앉은 분위기의 재즈 앙상블을 창조했다. 그의 9중주단은 기존 듀크 엘링턴의 빅밴드라 하기엔 인원이 너무 적고, 비밥 연주에서 목격했던 쿼텟 혹은 퀸텟같은 소규모 연주도 아닌 일반적인 재즈 연주에서 크게 벗어난 기이한 편성이었다. 악기 편성 또한 튜바, 호른과 같이 클래식 관현악에서나 볼 수 있는 악기들이 등장했다.


1949년부터 50년 사이에 녹음된 ‘쿨의 탄생’에 수록된 12곡은 그야말로 ‘고요속의 폭풍전야’의 느낌 자체다. 앨범에서 그가 표현하고자 하는 스타일을 적절히 보여주는 「Moon Dreams」은 파트 별 악기가 ‘자신의 소리’를 내기보다 ‘서로의 조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껏 응축되어 있는,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아스라한 긴장감마저 묻어 나오는 연주이다. 악보라는 형식과 편곡이라는 구성을 통해 세련된 기품이라 연주는 말해준다. 비밥처럼 사람을 잔뜩 흥분시키고 업(up)시키는 것만이 재즈는 아니라고 ‘쿨의 탄생’은 역설한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트럼펫 톤은 맥이 풀린 듯한 편안함 자체다. 떨림과 꾸밈음과 같은 일체의 장식이 없는 그의 연주가 다소 밋밋하고 볼품없게 들릴 수 있지만 어느덧 그는 이 시점에서 자신만의 톤을 득음했다.

‘쿨의 탄생’이란 앨범 제목은 케피톨 레코드사 기획자에 의해 작위적으로 붙여졌다. 다시 말해 마일스 자신도 백인 친구들과 함께한 이 혁신적인 연주를 ‘쿨’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라곤 생각지도 못했다. 1950년 발매 당시엔 밋밋하기 그지없는 이 실험적인 연주에 아무도 신경을 두지 않았다 1957년 존 콜트레인을 배출했던 그의 유명한 첫번째 5중주 퀸텟이 재즈계에 부상하며 다시 발매 되며 재평가 받을 수 있었다.

글/ 정우식(jassboy@hanmail.net)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Miles Davis (마일즈 데이비스) - Birth Of The Cool [RVG Edition]

<Kai Winding>,<Kenny Clarke>,<Lee Konitz>,<Max Roach>,<Gerry Mulligan>,<Rudy Van Gelder>,<Junior Collins>,<Miles Davis>16,500원(19% + 1%)

3개의 세션을 담고 있으며 두 세션은 1949 초, 남은 세션은 50년 3월에 레코딩 되어 오리지널 발매는 57년에 이루어진 초기 마일스 데이비스의 대표적인 명반으로 쿨 재즈의 시대를 활짝 만개 시킨 재즈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음반이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