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3대 영구 미제 사건 ‘개구리 소년 실종 사건’을 기억하세요?

그 날, 그 곳엔 무슨 일이 있었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91년 3월 26일, 대구 달서구에 살던 다섯 명의 초등학생이 도롱뇽 알을 주우러 간다며 집을 나선 뒤 소식이 끊겼다. 공식적으로는 성서 초등학생 실종 사건이지만, 주로 ‘개구리 소년 실종 사건’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은 화성 연쇄 살인 사건, 이형호 군 유괴 살해사건과 함께 경찰의 미흡한 수사 때문에 영구 미제가 된 대표적인 사건 중 하나이다.

1991년 3월 26일, 대구 달서구에 살던 다섯 명의 초등학생이 도롱뇽 알을 주우러 간다며 집을 나선 뒤 소식이 끊겼다. 사건 발생일은 기초의회 의원을 뽑는 시ㆍ군ㆍ구의회 의원 선거일로 임시 공휴일이었다. 공식적으로는 성서 초등학생 실종 사건이지만, 주로 ‘개구리 소년 실종 사건’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은 화성 연쇄 살인 사건, 이형호 군 유괴 살해사건과 함께 경찰의 미흡한 수사 때문에 영구 미제가 된 대표적인 사건 중 하나이다.

5명의 초등학생이 그것도 같은 날 동시에 실종된 이 사건은 당시 상당한 파장을 일으켰다. 사건 발생 2년 후인 1993년에는 KBS 1TV <사건 25시>와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심층적으로 방영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공중전화카드, 엽서 등은 물론이고 어린이 만화 비디오테이프 등까지 대대적으로 캠페인이 전개되면서 남녀노소 대부분이 이 사건에 대해 인지할 정도였다.


당시 정부는 경찰과 군을 대대적으로 투입하여 현장 주변을 샅샅이 뒤지고 전국적으로 수배 전단이 배포되었다. 하지만 뚜렷한 성과없이 미제 사건으로 묻히는듯하다가 사건 발생 11년 6개월만인 2002년 9월 26일에 아이들의 유골이 발견되면서 전국이 충격에 빠졌다. 와룡산에서 도토리를 줍던 한 시민이 유골을 발견하였고, 유골을 감정한 결과 소년들은 타살당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국민일보는 구두닦이 일을 했던 한 아무개씨가 2002년 9월 28일 대구경찰청에 “2002년 7월에 30∼35세의 남자 1명이 구두를 닦으면서, 사격 중 5명의 소년이 갑자기 나타나 2명이 총에 맞아 이중 1명이 숨지고 1명은 다쳤으며, 이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5명 모두를 다른 곳으로 옮겨 목을 조르고 총을 난사해 죽인 뒤 매장했다.”라며 제보한 기사를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유해발굴 현장 부근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실탄과 탄두, 탄피는 모두 80여점. 모두 반경 20m 내에서 발견됐고 특히 2점은 유해 속에서 나왔다. 특히 발굴된 5구의 유해 중 1구의 두개골에는 총알이 관통한 듯한 구멍이 왼쪽 관자놀이에서 오른쪽 귀 위 부분으로 이어져 있었다.”라고 보도하였다.

하지만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법의인류학 전공자는 “무엇인가가 두개골 안쪽으로 파고 들었으니까 매우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것”이라며 “심한 구타를 당했고 둔기에 맞아 두개골에 골절이 일어나면서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아이들의 유골을 발굴할 때도 유골을 분석하여 사인을 밝혀낼 법의학자의 도움 없이 성급하게 작업을 진행하여 현장을 훼손하는 등 실종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놓쳤다는 비난을 받았다. 특히 2002년에 유골이 발견되었을 당시 유골이 뒤엉켜있었고, 옷을 얼굴에 덮어놓은 상태였던 것에 대해 경찰은 5명의 아이들이 와룡산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조난당해 추위를 피하기 위해 옷으로 온몸을 덮었을 것이라고 성급한 추측을 하였고, 심지어는 저체온증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까지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피해자 부모들과 와룡산 기슭에 거주하는 할머니는 “와룡산은 마을에서 멀지 않은 야산이기 때문에 불빛이 다 보이므로 절대 조난당할 일이 없다.”라고 항의하였고, 실제 1993년에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당시 성서경찰서 경감도 “와룡산은 높은 산이 아니고 엄밀하게 말하면 야산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조난당할 가능성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 사건은 끝내 아이들의 사망 원인조차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채 2006년 3월 25일에 공소시효 15년이 만료되면서 영구 미제사건으로 남았다.


영화 <아이들…>

한편으로 실종 어린이들이 흔히 ‘개구리 소년’으로 불렸는데, 이는 도룡뇽 알을 주우러 간다는 말이 개구리를 잡으러 간다고 왜곡된 것이 초기에 널리 퍼지면서 비롯된 말이다. 1992년 11월에는 <돌아오라 개구리 소년>이라는 영화가 나왔고, 2003년에는 가수 MC 스나이퍼가 〈개구리소년〉이라는 노래를 냈다. 2005년에는 『아이들은 산에 가지 않았다』라는 소설이 출간되었다. 2011년에는 이규만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박용우, 류승룡 배우 등이 출연한 영화 <아이들…>이 개봉되었다. (내용출처: 예스24, 위키백과 참고)



개구리 소년 관련 추천 도서


아이들은 산에 가지 않았다

김가원 저 | 디오네

연 인원 30만 명이 동원되어 수사를 했던 개구리소년 실종 사건. 그러나 공소시효가 끝나가는 지금도 사건의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 저자는 무려 12년 동안 개구리소년 실종 사건의 진실을 캐기 위해 매달렸다. 수사관 못지 않은 날카로운 추적으로 숱한 의혹을 하나하나 풀어나간 자신의 실제 경험을 책으로 담았다.






한국의 CSI

표창원,유제설 공저 | 북라이프

‘과학수사’를 통해 형사들을 지원하는 현장 과학수사 요원과 실험실 법과학 전문가들을 ‘CSI’로 정의하고, 그 세부 분야와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소개한다. 오 제이 심슨 사건의 무죄 판결에 결정적 역할을 했던 세계적 법과학자 헨리 리 박사, 촉망 받는 생명공학도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지문 감식 전문가로 탈바꿈한 임승 검시관, 안정된 연구원 자리를 박차고 나와 남자들도 손사래 치는 사건 현장 업무에 뛰어든 이현정 검시관 등 과학수사계의 ‘스타’들을 망라한다. 이들이 육성으로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 사례와 다양한 정보들은 CSI 요원을 꿈꾸는 젊은 세대에게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프로파일러

팻 브라운 저/하현길 역 | 시공사

이 책은 다양한 범죄와 치밀한 범죄자가 늘어나는 한국사회에 범인의 실체를 빨리 분석해 추가 범죄를 막고, 억울한 사람, 가엾은 희생자와 가족들의 발생을 줄이는 데 기여할 부분이 많을 것이다. 아직 체계화된 교육 프로세스나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시점에서 실력있는 프로파일러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프로파일러」는 현장에서 수사를 진행하는 전문가나 프로파일러에 대한 직업적, 개인적 호기심을 갖고 있는 세대 모두에게 유용하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범인은 바로 뇌다

한스 J. 마르코비치,베르너 지퍼 공저/김현정 역 | 알마

만약 중범죄를 저지르고도 처벌받지 않는다면, 그것을 정의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을까? 일반 대중들의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와 범죄자의 치료받을 권리를 어떻게 뛁화시킬 수 있을까? 개인의 뇌 속을 들여다보는 뇌영상 거짓말탐지기는 피고인과 증인에 대한 과도한 프라이버시 침해 아닌가? 범죄 예방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미리부터 사회적 낙인을 찍는 위험성이 있지 않을까? 공공의 안전과 개인의 프라이버시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야 할까? 독자들은 『범인은 바로 뇌다』를 통해, 신경과학이 가까운 미래에 우리 사회와 사법체계에 얼마나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지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연쇄살인범의 고백

마르크 베네케 저/송소민 역 | 알마

사실증거, 정황증거, 범인이나 증인들의 진술 그리고 그 이전의 감정평가들을 종합해 중형범죄를 법의학자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책. 전작 『모든 범죄는 흔적을 남긴다』에서 곤충 연구와 유전자 감식을 통한 과학수사의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했던 저자는 이번 작품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엽기적이고 경악스러운 살인 사건의 전모를 밝혀낸다. 잔인한 사건들과 엽기적인 범행들, 그리고 이를 저지른 범죄자들을 통해 범죄자의 심리, 더 크게 보아 인간의 심리 속에 들어 있는 ‘범죄 본능’과 이들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해석되는지를 탐구한다.




DNA, 연쇄 살인의 끝

김형근 저/한면수 감수 | 글항아리

이 책은 1984년 알렉 제프리스에 의해 DNA 지문이 발견된 이후부터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과학수사의 역사를 주요 사건들을 통해 들여다본다. 또한 DNA 지문이 과학수사에 이용된 배경과 법적 증거물로서 채택되기까지의 지난한 과정을 생생한 사건 중심의 스토리텔링으로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내연녀에게 에이즈 감염 혈액을 주사했던 의사가 DNA 검사로 검거된 사례, 행방이 묘연했던 나치 전범 요제프 멩겔레가 1992년이 되어서야 유골의 DNA 검사로 밝혀진 사례, 200년이 지나서야 그 실체가 밝혀진 루이 17세의 미스터리 등, DNA 과학으로 역대의 범죄들과 역사 이야기를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

이수광 저 | 다산초당

조선시대 살인사건은 조금은 낯설다. 유교를 숭상하고 충효(忠孝)를 최고의 덕목으로 친 조선에서 살인사건 같은 범죄는 잘 일어나지 않았으리라 여겨진다. 그러나 조선시대 사람들에게도 원초적인 욕망과 증오가 꿈틀거리고 있었고 살인의 충동이 있었다. 살인은 인간의 내밀한 욕망을 표출하는 강력한 상징이다.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은 조금은 낯선, 그러나 조금도 낯설지 않은 살인이라는 주제를 통해 역사의 이면에 숨어 있는 뒤틀린 인간의 욕망을 읽어내는 작업이자, 사대부 문화 속에 꼭꼭 감추어진 잔혹한 수수께끼를 푸는 흥미진진한 체험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