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개그콘서트>의 개그맨들에게 주목하는 이유

대한민국에서 ‘개그맨’으로 산다는 것 <개그콘서트>의 위엄, 어디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 번의 시도가 실패했다고 해서 예능 유망주로서의 기회를 잃는 건 아니다. 이것이 중요하다. <개그콘서트>는 말하자면 스타크래프트에서 소위 ‘본진’이라 부르는 근거지라 할 수 있다. 치열한 예능계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영역을 확장해야 하지만 그 중심에는 탄탄한 ‘본진’이 필요하다. 현재의 <개그콘서트>가 믿음직한 ‘본진’이라면 단순히 시청률 20퍼센트를 기록해서만은 아니다. 여기에는 10년 이상 누적된 서사가 있다.

“<개그콘서트>가 왕이야, 왕. 예전에는 MC란 타이틀이 있어야 레벨이 위인 거 같았는데 지금은 <개그콘서트>에서 한 자리 하면 끝난 거 같아.” KBS <인간의 조건> 팀의 숙소에 놀러온 유세윤은 자신과 김준호 중 누가 더 위냐는 논쟁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역시 <개그콘서트> 출신이자 버라이어티에 대한 위화감을 공공연히 밝히던 유세윤의 입에 발린 말일까. 하지만 멤버 교체 후 과거의 영광을 아직은 불러오지 못하는 <1박 2일>과 꾸준한 팬덤에도 불구하고 화제의 중심에선 물러난 <무한도전>, 강호동의 복귀 프로그램임에도 몇 달 되지 않아 폐지 수순을 밟은 <달빛프린스> 등의 부진 속에서 여전히 시청률 20퍼센트의 공고한 벽을 지키고 있는 <개그콘서트>의 위엄은 굉장한 것이다. 물론 <개그콘서트>가 공개 코미디의 대세를 넘어 예능의 대세가 된 건 2011년부터라고 볼 때, 이러한 상찬은 새삼스러울 수 있다. 중요한 건, <개그콘서트>라는 프로그램의 인기가 아니라 유세윤이 말했듯 ‘<개그콘서트>에서 한 자리 하’는 개그맨의 위상이다.

앞서 인용한 말이 <인간의 조건>에서 나왔다는 건 그래서 흥미롭다. 비록 김준호의 새해 바람처럼 시청률 13퍼센트를 기록하고 있진 못하지만 MBC의 <아빠 어디가?>와 함께 2013년 신작 중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최근 폐지가 결정된 <남자의 자격>의 과거 전성기를 보는 느낌이다. 요컨대 남자 커뮤니티 특유의 허물없는 태도와 농담을 통해 만들어지는 자연스러운 웃음이 이 프로그램에는 있다. 쓰레기 없이 살기, 자동차 없이 살기 같은 미션의 공익적 성격은 오히려 부차적이다. 재밌는 건 이러한 멤버간의 화학작용이 첫 회, 아니 파일럿으로 방영하던 시절부터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개그콘서트> 최고참이기도 한 박성호와 김준호는 서로의 어색한 관계를 솔직하게 드러내며 화해를 시도했고, 양상국의 부모님이 서울로 올라왔을 때 다른 멤버들은 편하고 살갑게 ‘아버님, 어머님’이라는 호칭으로 인사를 드렸다. 이것은 그동안 <개그콘서트>라는 울타리 안에서 코너 안과 바깥에서 그들이 쌓아온 관계의 시간 덕분이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개그맨, 더 정확히는 <개그콘서트>의 개그맨들에게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최근 책을 출간한 개그콘서트 대표 개그맨 박성호, 김준호, 김원효, 최효종, 신보라

개그계의 큰형님 격인 김준호가 종종 여러 인터뷰에서 밝히듯 개그맨은 연기와 코미디, 버라이어티까지 소화할 수 있는, 가장 재능 많은 집단이다. 당장 유재석과 강호동, 정형돈, 박명수, 신동엽 등 최고의 예능인들이 이 집단 출신이라는 것을 떠올려도 그렇다. 많은 이들이 앞서 언급한 MC들의 시대 이후를 이끌 유망주로 개그맨들을 주목하는 건 당연하다. 물론 <해피투게더 3>의 G4는 기대에 못 미쳤다. 하지만 그러면 어떤가. 여전히 김원효와 허경환, 김준호 등은 <개그콘서트>에서 ‘갑을컴퍼니’, ‘미필적 고의’ 등의 코너로 건재함을 과시한다. 한 번의 시도가 실패했다고 해서 예능 유망주로서의 기회를 잃는 건 아니다. 이것이 중요하다. <개그콘서트>는 말하자면 스타크래프트에서 소위 ‘본진’이라 부르는 근거지라 할 수 있다. 치열한 예능계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영역을 확장해야 하지만 그 중심에는 탄탄한 ‘본진’이 필요하다. 현재의 <개그콘서트>가 믿음직한 ‘본진’이라면 단순히 시청률 20퍼센트를 기록해서만은 아니다. 여기에는 10년 이상 누적된 서사가 있다. 노하우를 말하는 게 아니다. 황현희의 ‘막말자’는 그 자체로 재밌는 코너지만 그가 ‘남보원’의 일원이었다는 과거사 안에서 더 큰 웃음의 서사가 만들어진다. ‘비상대책위원회’의 대통령 캐릭터가 그러했듯 ‘갑을컴퍼니’의 진상 사장 역시 김준호가 그동안 만들어온 형님 캐릭터의 맥락 안에서 힘을 얻는다. 즉 <개그콘서트>는 언제나 새로운 웃음을 추구하지만, 또한 과거의 자신들을 소재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시청자들과 튼튼한 유대를 쌓아왔다.

<인간의 조건>이 <개그콘서트>라는 ‘본진’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확장인 건 그래서다. 앞서 말했듯 <인간의 조건>이 리얼리티쇼로서 빠르게 출연자들의 관계망을 만들고 시청자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건 <개그콘서트>에서의 시간 덕분이다. 버라이어티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음에도 <남자의 자격>에서는 쉽게 자리를 잡지 못하던 김준호도 이곳에서는 마음껏 농담을 던지고 다른 출연자들과 즉흥적인 개그 ‘시바이’(인위적 연출)를 펼칠 수 있다. 가장 버라이어티 경험이 부족한 정태호도 쓰레기 재활용 미술이라는 언뜻 뜬금없어 보일 수 있는 활동을 주눅 들지 않고 시도한다. 타인과 카메라의 관심을 갈구하던 게스트 홍인규의 모습에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것도 같은 이유다. ‘본진’ 못지않게 튼튼한 확장 기지가 만들어진 셈이다. 이것은 유의미한 걸 넘어 성공적인 한 걸음이다.

하여 현재 ‘<개그콘서트>에서 한 자리’ 하는 개그맨은 단순히 최고 인기 프로그램의 일원 이상의 위상을 가진다. 신보라처럼 그것만으로도 다수의 TV 광고를 찍으며 최고의 인기를 누릴 수 있지만, 다른 분야에 대한 욕심을 내는 개그맨도 ‘본진’의 힘을 믿으며 좀 더 용기 있게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 예능보다는 교양에 가까운 <퀴즈쇼 사총사> 같은 프로그램에 김준호, 김원효가 MC를 맡을 수 있는 건 우연이 아닌, 지금 이곳이기에 가능한 필연이다. 이것은 미래를 향해 그것도 폭넓고 예측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열려 있기에 더욱 긍정적이다. <개그콘서트>뿐 아니라 확장 기지로서 <인간의 조건>이 또 다른 무엇을 파생시킬지도 미처 알 수 없는 일이다. 즉 <개그콘서트>의 인기 개그맨이라는 말로도, MC 유망주라는 말로도 그들을 온전히 수식할 수 없다. 재능도 있다. 여차하면 돌아갈 수 있는 근거지도 있다. 그래서 좀 더 용감해질 수 있다. 오랜 시간 시청자들과 공유해온 자신만의 캐릭터도 있다. 대체 이런 존재들을 주목하지 않고 누굴 주목해야 한단 말인가.


[인터뷰] ‘갸루상’ 박성호 “최종 목표는 50세까지 개그하고 싶다”
//ch.yes24.com/Article/View/21672



img_book_bot.jpg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박성호,김준호,김원효,최효종,신보라,위근우 공저 | 예담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이 프로그램의 위상을 이어가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재기발랄한 신인, 박성호, 김준호 등 중견 개그맨과 김원효, 최효종, 신보라의 인터뷰집이다. '개콘'의 대표 인기 개그맨인 이들이 처음으로 자신의 개그 철학과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낱낱이 털어놓았다.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이 프로그램의 위상을 이어가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재기발랄한 신인, 박성호, 김준호 등 중견 개그맨과 김원효, 최효종, 신보라의 인터뷰집이다. '개콘'의 대표 인기 개그맨인 이들이 처음으로 자신의 개그 철학과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낱낱이 털어놓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위근우

前 엔터테인먼트 웹진 <10 아시아> 기자. 현재는 비정규직 마감 노동자, 혹은 동네 글 좀 쓰는 형.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

<박성호>,<김준호>,<김원효>,<최효종>,<신보라>,<위근우> 공저11,700원(10% + 5%)

우리는 사람이 아니무니다. 개그맨이무니다! ‘사람이 아니무니다’ ‘안녕하십니까불이’ ‘안 돼~’ ‘어렵지 않아요’ 같은 유행어를, 그리고 ‘용감한 녀석들’의 노래를 한 번쯤 따라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매주 안방으로 웃음을 선사하는 「개그콘서트」는 수많은 유행어와 히트 코너, 스타 개그맨들을 배출한 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