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칠순 앞둔 할아버지, 또 사고쳤다! - 닐 영(Neil Young)

예측불허라는 점만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 재단이 불가능한 뮤지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갈피를 잡지 못한다(?) 혹은 오락가락한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다. 이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들리겠지만, 그의 행보를 꾸준히 지켜본 수용자의 입장이라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갈 것이다. 이처럼 장르의 고저장단을 쉴 새 없이 넘나드는 닐 영은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꾸준히, 그리고 묵묵히 넓혀왔다. 같은 세대를 활동해온 뮤지션들은 나이에 걸맞은 원숙하며 여유로운 음악을 이어오고 있지만, 닐 영의 창조물은 여전히 젊고 진보적인 것들이다.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비음 가득한 가녀린 목소리뿐이랄까.


닐 영(Neil Young)과 그의 오랜 동반자 밴드인 크레이지 호스(Crazy Horse)는 새 앨범 < Psychedelic Pill >에서 또 일을 저질렀다. 머리 곡 「Driftin' back」의 러닝타임은 27분이 넘는다. 기껏해야 3분 남짓한 요즘의 싱글 트랙 생래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아마 거들떠보지도 않을 작품일지 모른다. 더욱이 팝 음악에 수절하고 있는 마니아라도 큰마음을 먹고 플레이 버튼을 눌러야 이 곡을 끝까지 들을 수 있다. 아마도 닐 영의 광적인 팬이라도 이 생각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길어도 너무 길다.

차트의 순위나 상업적 욕심은 전혀 없어 보이는 시도라 할만하다. 물론 앨범의 마지막에 ‘Alternative version’을 수록하고 있지만, 수록곡인 「Ramanda inn」과 「Walk like a giant」 역시 16분여가 된다. 이쯤 하면 작정을 하고 앨범 작업에 임했음이 눈에 보인다. 이런 무모하게 보일지 모르는 대곡의 나열 역시 닐 영에게는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님을 아는 사람은 안다. 아직도 무슨 할 말이 그리도 많으신지, 칠순을 바라보는 할아버지 음악가 닐 영의 열정은 젊은 뮤지션에 뒤지지 않는다.

그는 평가가 무의미한 전설 그 자체이며, 재단 불능의 인물로 인정받는다. 최근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음악계 명인들을 예로 들어보자. 롤링 스톤지에서 만점의 평가를 받은 밥 딜런의 < Tempest >(2012)는 그를 대변해왔던 포크 뮤직이라기보다는 블루스에 가까운 원형질의 ‘루츠 테마’였다. 역시 미디어의 특전을 누린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 Wrecking Ball >(2012)은 전성기의 강성과 메시지로 복귀하며 ‘보스의 건재’를 알렸다. 폴 매카트니 역시 < Kisses On The Bottom >(2012)라는 스탠다즈 재즈 앨범을 선보이며 자신의 ‘무한한 음악 스펙트럼’을 다시금 확장시켰다. 이처럼 아무리 대단한 거장일 지라도 대략적인 음악 노선에 대한 예상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설령 다양성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전례 없는 파격을 시도한다 하더라도 계산 못할 수준의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그렇지만 닐 영은 그리 호락호락한 인물이 아니다.

갈피를 잡지 못한다(?) 혹은 오락가락한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다. 이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들리겠지만, 그의 행보를 꾸준히 지켜본 수용자의 입장이라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갈 것이다. 이처럼 장르의 고저장단을 쉴 새 없이 넘나드는 닐 영은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꾸준히, 그리고 묵묵히 넓혀왔다. 같은 세대를 활동해온 뮤지션들은 나이에 걸맞은 원숙하며 여유로운 음악을 이어오고 있지만, 닐 영의 창조물은 여전히 젊고 진보적인 것들이다.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비음 가득한 가녀린 목소리뿐이랄까.


통기타에서 일렉트릭 기타로의 전환은 닐 영의 펼쳐놓은 디스코그래피의 핵심 키워드다. < Old Ways >(1985)와 < Landing On Water >(1986), 그리고 < This Note's For You >(1988)와 < Freedom >(1989)의 상관관계도 그렇다. 커트 코베인의 죽음과 맞물려 화제를 나은 < Sleeps With Angels >(1994)와 이듬해인 펄 잼과의 유기적인 그런지 콜라보레이션이 빛난 < Mirror Ball >(1995)까지, 심지어 < Rust Never Sleeps >(1978)는 LP의 양면을 어쿠스틱과 일렉트릭으로 각각 채우는 기발함(?)까지 보인다. 이런 편차는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막무가내식의 억척으로까지 인식될 정도였으니 ‘재단이 불가능한 뮤지션’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닐 것이다.

현재의 닐 영은 이런 ‘전작 뒤집기’의 행보는 잠시 거둬둔 듯하다. 2010년 작 < Le Noise >와 2011년 발표한 < Americana >, 작년 말에 선보인 < Psychedelic Pill >의 기조는 노이즈 가득한 거친 굉음이 중심을 이룬다. 각 작품은 마치 라이브 앨범을 듣는 듯 크레이지 호스 멤버들과의 대화도 들려오며, 원 테이크(one take)만으로 녹음한 듯 악기 간의 조화도 완벽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최첨단을 달리는 레코딩 시스템이 익숙한 요즘의 음악 애호가라면 듣기에 거북할지도 모르는 ‘로-파이(lo-fi)의 록’이다.

이런 피드백과 노이즈로 공간을 가득 채운 ‘하이 볼륨 & 하드 사운드’는 ‘컨트리 & 포크’로 상기되어온 닐 영이라는 인물의 원 심상과는 다르다. 작정하고 내뱉는 독설이며, 시대의 무기력에 대한 통탄의 외침이다. 여기에 반감은 없다. 앨범에 쓰인 길고 긴 러닝 타임은 결코 청취의 장애물이 아닌 바람직한 선택이다. 대신 알 수 없는 연민이 느껴지는 이유는 닐 영만이 가진 음악적 주술의 힘이며, 마법의 소리라고 해야 할 것이다.


사실 명 기타리스트의 리스트에는 그의 이름이 올라 있질 않다. 굳이 ‘맛깔스러운 기타’라고 옹호할 수도 있지만, 훌륭한 기타 연주로 말하기는 어렵다. 둔탁하며 때로는 투박하기까지 하다. 깔끔하고 깨끗한 믹싱, 세련된 코드 워크와 일률적인 기계음이 지배하는 지금의 음악과도 역시 다르다. 느릿하고 처지는 느낌도 전해지기도 하고, 심지어 그 질감이 거칠다 못해 지저분한 기분마저 드는 소리의 연속이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그를 통한 발견이 테크닉과 예술적 우수성이 아니라는 점이다. 「My my hey hey」에서 반복되는 ‘로큰롤은 절대 죽지 않는다’라는 메시지는 록은 기능적 우월이 아닌 ‘자세와 정신의 산물’이라는 것이었다. 닐 영의 최근작들은 황홀한 기타의 향연이 넘실거린다. 그가 행하는 일련의 소리 전개는 우리가 그간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고 있던 소중함을 다시 찾는 경험을 전한다. 느리고 무겁고 진한 인생의 맛을 찾게 한다. 왜 그런지 알 길은 없다. 닐 영의 ‘종잡을 수 없음’은 그만의 음악을 대하는 태도이며, 유일한 규칙은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닐 영이 행해온 무작위의 나열은 마치 해독제처럼 음악을 지배하고 있다.


글/ 신현태 (rockershin@gmail.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