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故 이은주 8주기, 세상은 여전히 그녀를 그리워한다

<오! 수정> <번지점프를 하다> <태극기 휘날리며> 주연 여배우 매년 2월 22일이면 측근든 모여 추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80년 12월 22일에 전라북도 군산에서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난 이은주는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최정상의 인기를 달리던 여배우였다. 다섯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으며, 배우가 되기 전의 꿈은 피아니스트였다. <오! 수정> <번지점프를 하다> <태극기 휘날리며> 등에서 주연을 맡으며 연기력과 흥행력을 동시에 인정 받았다.

2월 22일은 미녀 배우 이나영과 한효주의 생일이다. 하지만 2005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영화배우 고 이은주가 세상을 떠난 날이기도 하다.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

1980년 12월 22일에 전라북도 군산에서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난 이은주는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최정상의 인기를 달리던 여배우였다. 다섯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으며, 배우가 되기 전의 꿈은 피아니스트였다. <오! 수정> <번지점프를 하다> <태극기 휘날리며> 등에서 주연을 맡으며 연기력과 흥행력을 동시에 인정 받았다.

그녀는 1997년 선경스마트 학생복 CF를 통해 연예계에 데뷔했다. 같은 해 KBS 청소년 드라마 《스타트》에 출연하면서 연기를 시작하였다. 《백야 3.98》에 아나스타샤(심은하 분)의 어린 시절 역으로 나왔으며, 이후 드라마 《카이스트》, 《불새》 등에 출연해서 호평을 받았다.

단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한 이후, 박종원 감독의 《송어》로 영화계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후 《오! 수정》에서 열연으로 대종상 신인여우상을 수상하며 국내외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고 이병헌과 함께 주연을 맡은 《번지점프를 하다》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차태현, 손예진과 함께 출연한 《연애소설》 이후에는 《주홍글씨》에서 친구의 남편과 사랑을 나누는 재즈 가수 ‘가희’ 역을 맡았다. 당시 언론 인터뷰에서 이은주는 배역에 빠져 6개월간 제대로 자지도 먹지도 못해 체중이 5kg나 빠졌다며 고통을 토로하였다.


영화 <주홍글씨> 故 이은주 「Only When I Sleep」

대중 앞에서 밝은 모습을 보여주던 이은주였지만 당시 우울증을 겪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KBS ‘비타민’ 프로에서 수면 다원검사를 받은 결과 가벼운 우울증과 이에 따른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2월 22일 자택에서 목을 매 자살하자(향년 26세) 자살 동기를 놓고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경찰은 “《주홍글씨》를 촬영하는 동안 노출 연기로 많이 힘들어했으며 개봉 후 기대 이하의 흥행 성적을 거둬 불면증과 우울증에 시달려왔다”는 유족의 진술과 그녀가 남긴 유서 내용 등을 참작해 우울증으로 인한 단순 자살로 결론지었다.

이은주의 소속사(나무엑터스) 측은 “영화 《주홍글씨》와 이은주의 죽음은 아무 상관없다”고 주장하였다. 2005년 2월 24일 장례를 치렀으며, 화장후 유골은 자유로청아공원내 기독교관에 안치되었다.

그녀가 떠난지 벌써 8년이나 되었지만 고인을 기억하는 팬들과 관계자들은 기일인 매년 2월 22일에 추모 모임을 마련하고 있다. 언론에는 비공개로 열리며, 고인의 최측근들만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故 이은주의 출연 영화

송어 (1999년) - 세화 역
오! 수정 (2000년) - 양수정 역
번지점프를 하다 (2001년) - 인태희 역
아미지몽 (2001년) - 아미 역
연애소설 (2002년) - 김경희 역
하얀방 (2002년) - 한수진 역
하늘정원 (2003년) - 김영주 역
태극기 휘날리며 (2004년) - 김영신 역
안녕! 유에프오 (2004년) - 최경우 역
주홍글씨 (2004년) - 최가희 역


이은주 팬클럽 //cafe.daum.net/eunjuchumo


관련 추천 도서


길에서 어렴풋이 꿈을 꾸다

이동진 저 | 예담

영화의 자취를 좇아 3년여 세계 여러 곳을 누빈 여행 이야기를 담은 이 책에 대해 저자는 '천일 동안 길에서 어렴풋이 열두 개의 꿈을 꾸었고 이 책은 그런 여행의 그림자를 담은 잔상과 이명의 기록'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영화 속 현장에 대한 기록을 담은 것과 동시에 영화의 감동을 배가시키는 주옥과 같은 OST를 엄선하여 함께 전한다.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말할 수 없는 비밀〉,〈폭풍의 언덕〉, 잉마르 베리만,〈맘마 미아〉,〈내 어머니의 모든 것〉 등에 대한 여행의 느낌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음악과 함께 영화 속 현장으로 멋진 여행을 떠나게 될 것이다.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김준기 저 | 시그마북스

국내의 대표적인 트라우마 연구자 김준기 박사의 심리 에세이.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트라우마의 본질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책이다. 저자는 이번 책에서 ‘람보’, ‘밀양’,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포레스트 검프’ 등 대중들에게 익숙한 영화 24편을 통해 트라우마의 원인, 증상, 치유의 관점에서 영화 속 인물들의 심리를 분석하고 해결책 또한 제시한다.






Why? 와이 영화

박세준 글/윤남선 그림/박광수 감수 | 예림당

『Why? 인문사회교양만화-영화』 편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 서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주제인 영화를 균형 있는 시각으로 소개합니다. 영화 제작의 모든 과정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아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쉽게 풀어 냈습니다. 영화의 의미, 역사, 장르, 원리, 제작 과정, 배급에 이르기까지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물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3D 기술까지 다루었습니다. 또한 영화가 감독과 배우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함께하는 다양한 스태프의 역할을 세세하게 소개합니다.




501 영화배우

스티븐 제이 슈나이더 저/정지인 역 | 마로니에북스

이 책은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 편집진이 새로이 내놓은, 영화사에서 가장 찬란한 빛을 밝힌 이들에 대한 포괄적인 안내서다. 마릴린 먼로에서 메릴 스트립까지, 찰리 채플린에서 조니 뎁까지! 이 책은 우리의 집단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전 세계 수백만의 팬들에게 감명을 주며, 스크린 안팎에서의 불멸의 연기로 거대한 존재감을 지니게 된 스타 배우들을 기리고 있는 책이다.






영화에게 세상을 묻다

김용희,이승연 공저 | 에이지21

이 책은 정치, 환경, 인권, 고용, 교육, 복지 등 우리 사회의 10대 난제를 선별한 후, 서른 개의 세부 주제로 나누어 각각의 상황을 그리고 있는 영화를 통해 해당 문제를 들여다본다. 가령 고용 문제에 있어서는 청년실업, 정리해고를 둘러싼 고용 불안, 이주노동자 등으로 문제를 세분화해서 분석했으며, 복지 문제에 있어서는 의료 민영화, 부동산 재개발, 자살 문제 등으로 문제를 세분화했다. 또한 평소 사회 문제에 관심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막상 용기를 내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은 겁이 났던 사람들, 그 정치인이 그 정치인 같고, 그 뉴스가 그 뉴스 같기에 사회 문제와 마주보는 것을 꺼렸던 사람들, 말로는 소통을 외치지만 정작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 정치인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