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한민국 베이글녀, 부끄러운 줄 알라

한국, 세계에서 성형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본디 사람의 얼굴은 가만히 뜯어보면 모두 특유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음을 알라. 찬찬히 거울을 들여다 보시라. 거기 한 인간의 자존(自尊)이 보일 것이다. 누가 뭐래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은 자신감 있는 얼굴이다.

한국, 성형 강대국

 

전 세계 195개국(CIA ‘The World Factbook’)에 주요국이 따로 있듯 전 세계 곳곳에서 발행ㆍ방송되는 각종 언론에도 메이저가 따로 있다. 그 중에서도 국경을 넘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막강 언론으로 일간지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와 주간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가 있다.

 

특히 이코노미스트는 중후한 논조와 격조 높은 문장으로 정평이 나 있는 언론이다. 영어 좀 한다는 사람들 사이에선 이코노미스트를 자유롭게 읽을 정도면, 영어 실력으로나 세계의 정치ㆍ 경제 상황에 대한 지식으로나 수준급에 이른 것으로 평가된다.

 

이코노미스트는 아마도 전 세계 수천, 수만의 언론 가운데 유일하게 바이라인(by-line)을 싣지 않는 언론일 것이다. 기사 작성자가 누구인지, 즉 크레딧(credit)을 밝히지 않는다. 해당 기사의 책임 소재가 기자 개개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코노미스트’ 전체에 있다는 의미다. 참으로 놀라운 자부심과 책임감의 표현이 아닐 수 없다.

 

그러한 이코노미스트지 지난 1월 마지막 주 호에 한국 관련 기사가 실렸다. 한국이 인구 수 대비 성형수술을 가장 많이 나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지는 국제성형의학회(ISAPS)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한국은 인구 1000명당 13.5건 정도의 성형수술이 이뤄져, 인구 수 대비 성형수술 비율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에선 2011년 기준 약 65만 건의 성형수술이 시술됐다. 여기엔 한 명이 여러 번 시술을 받은 경우도 포함됐다. 그리스가 인구 1000명당 12.5건, 이탈리아 11.6건, 미국 9.9건으로 각각 2, 3, 4위를 차지했고, 콜롬비아 대만 일본 브라질 프랑스 등이 뒤를 이었다. 국제대회에서 가장 많은 미녀를 배출하는 나라로 꼽히는 베네수엘라는 15위를 차지했고, 아랍권에선 사우디아라비아가 18위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절개 시술 중 가장 인기 있는 시술은 지방흡입(19.9%)이었다. 다음은 가슴확대(18.9%)였고, 한-중-일을 포함해 아시아에선 코를 높이는 수술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 한국은 피부-제모 시술이 제일 많았으며 지방흡입, 얼굴 관련 시술이 뒤를 이었다.

 

참으로 부끄러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OECD 회원국 가운데 교통사고 사망률, 자살률 등 바람직하지 않은 항목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인구대비 성형수술 비율에서 전 세계 1위를 한 것이다.

 

01.jpg

한 포털에 '연예인 성형전후'를 검색한 화면.

수많은 연관 검색어가 뜰 만큼 한국은 성형에 관심이 많은 나라다.

 

하긴 어쩌면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닐지 모르겠다. 아이들 고교 졸업 시즌이 되면, 재수생 모집 학원 광고와 더불어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성형 수술 광고이고, 지하철 객차마다 ‘before & after’가 보란 듯이 걸려 있으니 말이다. 노래 실력에 비해 어린 나이에 너무 과분한 관심과 재물을 얻고 있는 아이돌들 중에는 ‘성형돌’을 세일링 포인트로 내세운 사내 아이까지 있는 나라가 아니던가. 토크쇼 고정 멤버로 출연중인 연예인이 잠깐 안 보이다 다시 나온다 싶으면 전부 보톡스, 무슨 무슨 주사로 제대로 웃지도 못하는 지경이다.

 

성형 부끄러워하지 않는 나라, 연예인이 주도

 

놀라운 것은 그걸 대놓고 이야기하는 데다가, 당사자 아무도 그걸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날개 잃은 천사’로 한 세대를 풍미한 남녀 혼성 그룹 룰라 출신의 김지현이 얼마 전 한 토크쇼 프로그램에 나온 걸 보니 전혀 알아볼 수가 없었다. 사람 눈은 다 비슷한 지라 진행자들도 “누구세요?”를 연발했고, 당사자는 한술 더 떠 “아침에 거울 보면 (딴 사람인 줄 알고) 나도 깜짝 놀란다”라고 깔깔거리며 말했다. 김지현의 꼬리표인 ‘백치미’로 커버하기에도 벅차 보이는 장면이었다.

 

또 다른 토크쇼 프로그램에 나온 기상캐스터 출신의 박지은의 이야기도 황당하다. 성형수술한 사람과 마주하면 상대의 수술 부위를 자신의 통증으로 느낀다는 한 무속인이 케이블 프로그램에 나왔단다. 박지은도 아연 긴장하고 있는데, 아나운서 6명과 마주앉는 그 무속인은 온 전신이 너무 아파 데굴데굴 구르다시피 했다는 것이다.

 

이들에겐 중독에 가까운 잇단 성형수술로 이쁜 얼굴을 망가뜨린 노현희나 당초 풋풋함을 완전히 상실한 ‘TTL’임은경, 걸그룹 동료 성유리를 닮으려다 본래의 얼굴을 잃어버린 이진 등의 케이스가 눈에 밟히지도 않는 듯하다. 일반인도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다. 쌍꺼풀은 이미 성형 축에도 못 끼게 된지 오래고, 코를 높이고 눈 양 옆을 찢다 못해, 목숨을 걸어야 한다는 양악 수술도 남녀 가리지 않고 감행한다.

 

신조어 만들어내는 데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작품 중 압권은 아마도 ‘베이글녀’일 것이다. “베이비 페이스(baby face)에 몸매는 글래머(glamour)”라는 이 기막힌 신조어는 대체 5000년 우리 역사의 어느 시대, 어느 부문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겠는가? 인종 체질상 굴곡이 확실한 서양 미인의 기준에, 적어도 포르노그라피에 관한 한 변태 천국인 일본 문화가 기묘하게 결합한 형태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멀쩡한 몸을 갈라 인공물을 넣은 주제에 그걸 보란 듯 드러내 보이는 여성들은 무슨 생각으로 사는 걸까.

 

 

연령을 초월한 성형 중독

 

연예계를 중심으로 한 성형 돌풍은 젊은층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환갑을 넘긴 이효춘은 얼마나 얼굴을 잡아당겼는지 30대 초반 마냥 피부가 탱탱하고, 50을 넘긴 정애리도 화면상 피부로는 20대가 안 부럽다. 만 51세가 된 최수종은 얼굴에 무슨 짓을 했는지 도저히 사극 주인공으로 봐주기엔 속이 거북할 정도다. 대체 왜들 이러는가.

 

부작용은 한둘이 아니다. 최근엔 탤런트 박시연, 현영, 이승연이 프로포폴(propofol) 불법 투약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강남 일대 병원을 돌면서 하루에도 몇 차례씩 프로포폴 주사를 맞았다는 것이다. 이들 중 일부는 “내가 카복시(이산화탄소를 복부-허벅지-엉덩이 등 지방층에 주입해 비만을 해소하는 지방 성형 주사) 중독일 수는 있어도 프로포폴 중독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일반 젊은 여자들 중에는 성형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몸을 파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한국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는 의대에서 벌이가 좋은 성형외과, 피부과가 최고 선호 전공이 된지도 오래다. 젊고 유능한 두뇌가 과학-기술계로 몰려도 나라의 앞날이 불안할 판인데, 멀쩡한 몸에 칼 대고 돈을 긁어모으는 데 혈안이 되어있다니 이 무슨 망조가 든 나라란 말인가.

 

공자는 ‘효경’에서 “사람의 신체와 터럭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이것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身體髮膚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 몸을 세워 도를 행하고 후세에 이름을 날림으로써 부모를 드러내는 것이 효의 끝이다”라고 말했다.

 

김홍집 내각은 을미사변 이후 내정개혁에 주력하면서 조선 개국 504년, 즉 1895년(고종 32) 11월 15일 건양원년(建陽元年) 1월 1일을 기하여 양력을 채용하는 동시에 전국에 단발령을 내렸다. 일본의 강요로 고종이 먼저 서양식으로 머리를 깎았으며, 관리들로 하여금 가위를 들고 거리나 성문 등에서 강제로 백성들의 머리를 깎게 하였다. 유교에 가르침에 집착하던 많은 선비들은 ‘손발은 자를지언정 두발(頭髮)을 자를 수는 없다’고 분개하며 단발령에 완강하게 저항하였다.

 

현재 시점에서 단발령에 대한 목숨을 건 저항이 황당하고 우습게 보이는 만큼, 후세에 우리 자손들은 2013년 대한민국의 성형 돌풍을 가리켜 어처구니없고 황당한 소극(笑劇)이었다고 평가할 것임을 나는 의심치 않는다.
 
1950년대 할리우드를 풍미한 캐서린 헵번(Katharine Hepburn - 1907~2003)은 결코 미인이라 부를 수 없는 용모였다. “예쁜 여자보다 안 예쁜 여자가 남자에 대해서는 더 많이 안다”라는 어록도 남겼다. 그러나 영화팬들은 그녀를 역대 가장 아름다운 할리우드 여배우의 하나로 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거의 남성적인 강인한 독립심, 뉴잉글랜드 상류층 성장기에 받은 훌륭한 교육 등에서 연유한 자신감과 지성이었다.

 

‘로마의 휴일’ 하나로 은막의 스타가 된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 - 1929~1993)은 자타가 공인하는 ‘납작 가슴’이었지만, 작은 가슴 사이즈가 그녀의 스타성에 흠집을 냈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오히려 유니세프 친선대사로서 수단 에디오피아 방글라데시 소말리아 등 50여 곳을 돌며 굶주리고 병든 아이들을 돌보던 그녀의 모습은 세계인의 가슴에 영원히 아름다운 오드리 헵번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그녀가 보톡스에 주름 시술, 입술 지방 흡입의 중년을 보냈다고 상상해 보라.

 

혹시 미남 배우의 대명사 로버트 레드포드 근황 사진을 보신 적이 있는지. 여전히 선댄스영화제를 위해 동분서주 뛰고 있는 그는 주름과 검버섯 투성의 얼굴이지만, 평생 한 길을 걸어온 77세 남성의 경륜과 노련함은 바로 그 얼굴에서 풍겨나오는 것이다.

 

한국 젊은이들에게 고한다. 성형은 부끄러운 것임을 알라. 요즘 TV에 나오는 여배우들, 심지어 남자 연예인들조차 다 같은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지 그 얼굴이 그 얼굴일 정도로 구분이 가지 않는다. 왜 비싼 돈과 시간과 고통을 감내하며 ‘무(無)개성’의 나락으로 떨어지려 하는가?

 

달라지고 싶어서 성형을 한다고? 자신의 과거와 단절되고 싶다면 머리 깎고 스님이 되든가, 신학교육을 받아 속세를 떠나라. ‘세속의 끈’을 끊을 수는 없다고? 속간(俗間)을 뜰 처지가 안 된다면, 그러면서도 이전의 인생과 결별하고 싶다면 주말마다 봉사활동을 하라. 고아원, 양로원을 찾아 당신의 작은 마음 하나에도 감사의 눈물을 흘리는 그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보내라. 그러면 당신의 인생이 분명 바뀐다. 이는 내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이다. 장담한다. 있는 그대로의 당신 모습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게 될 것이다. 성형 같은 거 하지 말라. 이미 성형을 했다면 제발 한쪽 구석에서 부끄럽게 반성하라.

 

본디 사람의 얼굴은 가만히 뜯어보면 모두 특유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음을 알라. 찬찬히 거울을 들여다 보시라. 거기 한 인간의 자존(自尊)이 보일 것이다. 누가 뭐래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은 자신감 있는 얼굴이다.

 

* 이 글은 채널예스의 논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이후

신문을 읽고, TV를 보고, 거리를 걸으며
우리가 무심결에 범하는 오류와
무비판적으로 따라가는 인습에 대해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 때의 세상이 좀더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