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도서관에 간 리처드 파인만 “고양이의 지도가 있습니까?”

파인만, 그는 어떤 사람인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는 꾸밈없고 직선적인 미국인 특유의 분위기를 지닌 학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단편적인 대답보다는 많은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좋은 선생님의 역할을 하셨던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어린 시절 라디오를 수리하거나 금고와 자물쇠를 여는 일이 취미였으며 드러머, 화가로서의 재능뿐만 아니라 유머와 재치도 출중하였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스스로 고안해 낸 수학기호들을 사용하기도 했다.

20세기를 살아간 물리학자 가운데 가장 유명한 인물로 손꼽히는 리처드 파인만(Richard Phillips Feynman)은 1918년 5월 11일 뉴욕시 퀸즈의 작은 마을 파 락어웨이(Far Rockaway)에서 출생하여 1988년 2월 15일(바로 오늘) 세상을 떠났다.

그는 꾸밈없고 직선적인 미국인 특유의 분위기를 지닌 학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단편적인 대답보다는 많은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좋은 선생님의 역할을 하셨던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어린 시절 라디오를 수리하거나 금고와 자물쇠를 여는 일이 취미였으며 드러머, 화가로서의 재능뿐만 아니라 유머와 재치도 출중하였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스스로 고안해 낸 수학기호들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의 직설적인 화법은 때때로 보수적인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였는데, 고양이의 신경계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고양이의 지도가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1939년 MIT를 졸업하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과 프린스턴대학교에서 공부한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때 나이는 불과 24세에 불과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원자폭탄 개발계획인 ‘맨하튼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전쟁 후인 1945년 코넬대학교에서 이론물리학 조교수로, 1950년 캘리포니아공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는 1954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상 수상에 이어, 1965년 양자전기역학의 초기공식화에 대한 부정확성을 수정한 연구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파인만이 고안한 파인만 다이어그램은 이후의 이론 물리학에 널리 이용되었다. 20세기 물리학 중 거시적 세계를 아인슈타인이 다루었다면, 미시적 세계를 다루는 물리학은 파인만으로 대표될 정도이다. 또한 파인만은 형식과 권위를 거부하고 창조적이면서도 주체적인 사고를 유지한 과학자이며 복잡하고 어려운 과학을 명쾌하게 대중에게 전달하는 과학의 전도사로 더 유명하다. 파인만식 화법이라고까지 불릴 만한 특유의 소탈하고 편안한 목소리로 과학과 사회 그리고 종교의 여러 주제를 쉽게 풀어내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 어떤 학문적인 이야기도 그의 입을 통해서는 문외한이 알아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었으며 그의 저서가 어려운 물리학을 다루고 있으나 긴 시간에 걸쳐 많은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가 되었다.

그런 그의 경력을 보여주듯 『미스터 파인만!』은 농담과 재미나는 이야기들 속에 과학에 대한 열정과 순수한 정신이 배어 있는 매우 교육적인 책으로 학생과 젊은이들이 공부하는데 또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파인만은 자연과 우주의 아름다움 속에 숨어 있는 복잡한 물리법칙을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탁월한 비유로 명쾌하게 풀어내는 마술사다. 번득이는 재치와 날카로운 통찰력, 그리고 탐구를 향한 뜨거운 열정으로 가득한 그의 강의는 관습과 형식주의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그의 인생철학과도 통한다.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 이야기』는 파인만이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학부생을 위한 강의(강의록)에서 6가지씩 발췌한 책이다. 그리고 『물리법칙의 특성』은 코넬 대학에서 대중 강의로 쉽고 재미있는 ‘물리법칙의 특성’에 관한 강의록을 묶은 것으로, 영국 BBC 방송에서도 방영 되어 큰 호응을 얻었으며 학생과 일반인들을 사로잡았다. 이 책에서는 그의 삶 자체에서 우러나온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인 열정으로 물리학의 난해한 법칙들과 심오한 개념들을 수학용어나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일상적인 말로 설명한다. 적절한 비유와 재치 있는 표현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집어내고 누구나 경험한 일상적인 것들을 예로 들어 보여줌으로써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63년 워싱턴 대학교에서 강연한 내용을 엮은 『파인만의 과학이란 무엇인가?』는 과학이란 무엇이고 과학적인 사고방식이 사회의 다른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야기한 책으로,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삶과 종교, 정치 그리고 과학에 대한 모든 생각을 가감 없이 담고 있다.

파인만은 스스로 얽매임 없이 자유로이 생각하고 행동했으며, 학생들에게도 학점이나 취직 걱정을 떠나서 뭐든지 각자에게 제일 흥미로운 영역을 파고들라고 강조했다. 자신이 학계의 권위자였음에도 태생적으로 권위를 거부하고 독자적 사고를 추구한 그는, 지식 또는 과학의 불완전함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무지가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깊이 꿰뚫어 보고 있었다. 1988년 2월 15일, 오랜 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으며, 칼텍에서 열린 추도식에는 많은 사람이 참석하여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관련 홈페이지

//www.feynmanonline.com
//nobelprize.org/nobel_prizes/physics/laureates/1965/feynman-bio.html



리처드 파인만 추천 도서


파인만!

리처드 파인만 저/랠프 테이턴 편/김희봉,홍승우 공역 | 사이언스북스

『파인만!』은 파인만 서거 20주년을 기념하여 파인만의 인생과 연구 업적, 각종 일화들을 가장 농밀하게 다루고 있는 위 두 권의 저서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와 『남이야 뭐라 하건!』을 합친 것으로 그의 모험 넘치는 인생이야기를 연대순으로 총망라하고 있는 책이다. 편저자는 이전의 책을 단순히 합본하고 연대순으로 재편집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동안 파인만과 관련해 새로이 밝혀진 사실들에 대해서는 각주를 달아 친절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으며 책의 처음과 마지막에는 저명한 물리학자이자 파인만의 동료 프리먼 다이슨과 배우 겸 시나리오 작가인 앨런 앨다의 글을 첨부하여 파인만에 목마른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던져 주고 있다.




천재

제임스 글릭 저/황혁기 역 | 승산

최고의 물리학자로서, 스승으로서, 한 남자로서, 노벨상 수상자로서, 아버지로서 언제나 유쾌하고자 했던 한 인간 리처드 필립스 파인만의 삶을 정리한 전기이다. 『카오스』로 잘알려진 제임스 글릭이 철저한 자료 조사와 예리한 시각으로 천재라 불리는 파인만의 인간적인 삶과 학문적 업적을 정리해 놓았다. 저자는 파인만이 직접 남겼거나, 인용, 언급되었던 개인적, 공식적 기록을 일일이 들춰 보면서 파인만에 대해 무심코 지나쳤거나 잘못 알려진 사실을 짚어가며 완성도 높은 전기 작품을 완성 시켰다.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1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김희봉 역 | 사이언스북스

양자역학을 재정립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고, 아인슈타인과 함께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로 불리는 리처드 파인만 박사의 독특하고도 재미있는 인생 이야기. 물리학자이면서 금고털이, 봉고 연주자, 화가 등 여러 경험이 녹아있는 그의 일대기에는 고정관념을 깨는 그만의 발상법과 끊임없는 호기심, 대담성이 어우러져 독자에게 삶의 재치와 감동을 전해준다.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2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김희봉 역 | 사이언스북스

이 책은 파인만의 모든 명성과 업적 뒤에 숨겨져 있는 솔직하고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을 담고 있다. 모두 2권으로 되어 있고, 시기순으로 총 5부에 걸쳐 파인만의 전생애에 걸친 모험과 사상이 펄쳐진다. 2권에는 코넬 대학을 거쳐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교수로 재직했던 시기, 즉 노벨상을 둘러싼 전말과 브라질과 일본에서 있었던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그는 과학자들을 비롯한 지식인들이 입고 있는 두꺼운 외투와도 같은 전형을 완전히 벗어 던지고, 연구실과 강의실, 그리고 수많은 거리의 사람들과 겪은 재미있고도 괴상한 일화들을 많이 남겨 놓았다.





남이야 뭐라 하건!

리처드 파인만 저/홍승우 역 | 사이언스북스

오랫동안 국내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미스터 파인만!』(사이언스북스, 1997)의 개정판이다. 리처드 파인만은 어린 자신을 과학의 세계로 인도하면서 중요한 것은 사물의 이름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패턴이나 본질이며, 권위 있는 이가 이름 붙였거나 설명했다고 믿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준 아버지와의 추억, 남이 어떻게 생각하든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바를 따라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준 첫사랑이자 첫 부인인 알린 파인만과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관료주의 속에서 미제 사건이 되어 버릴 뻔했던 챌린저 호 사건의 비밀을 밝힌 파인만의 활약 등을 중심적으로 소개한다.




후 Who? 리처드 파인만

오영석 글/밀크 그림/전국과학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평범한 어린 소년이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호기심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기 위해 책을 읽고 실험하며 스스로 답을 얻어내는 것을 즐기던 리처드 파인만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과학적 사고를 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리처드 파인만은 이렇게 얻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동네 아이들 앞에서 신기한 마술 공연을 하거나 고장 난 라디오를 수리하는 등 실제로 생활에 적용하여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발견하는 즐거움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승영조,김희봉 공역 | 승산

인간이 만든 이론 가운데 가장 정확한 이론이라는 ‘양자전기역학(QED)’으로 물리학의 기초를 단단히 다져놓은 과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리처드 파인만의 이야기이다. 평생 권위와 명예 같은 걸 싫어했던 파인만은 장난과 농담을 즐겼으며 보통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물리학을 맛볼 수 있는 작업에도 열정을 쏟았다. 이 책에는 파인만에게 자유로운 정신을 심어준 아버지에 대한 추억, 파인만의 교육 사상, 과학자들이 지켜야 할 가치관과 파인만의 돋보이는 ‘끼’가 담뿍 담겨 있다.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박병철 역 | 승산

“과학은 즐거운 장난이다”라고 말한 20세기 최고 천재 과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중,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운 여섯 편을 담고 있다. 원자의 운동, 물리학의 기초, 물리학과 다른 과학의 관계, 에너지, 중력 그리고 양자역학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얼핏 보았을때 참 지루한 내용들같지만, 한문장 한문장 읽어가다 보면 어느새 물리가 얼마나 재미있는 학문인지 깨닫고 놀라게 될 것이다.







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이야기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로저 펜로즈 서문/박병철 역 | 승산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는 파인만이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학부생을 위한 물리학 강의를 했던 강의록에서 이해하기 쉬운 여섯 강을 발췌한 것이다. 그 이후로 파인만식 물리학 강의에 매료된 사람들은 다음 강의를 듣고 싶다는 요청을 하였고, 여섯 개의 장을 추가로 발췌하여 『Six Not So Easy Pieces 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이야기』가 출판되었다. 이 책에서는 ‘상대성이론, 대칭성, 그리고 시공간’에 대한 ‘파인만식 강의’가 펼쳐지는데, 상대성이론을 이해하고 있다고 자신할 수 없다면 전공자이든 아니든 이 책은 그 정복을 향한 마지막 기회를 제공하여 줄 것이다.





일반인을 위한 파인만의 QED 강의

리처드 필립 파인만 저/박병철 역 | 승산

파인만은 이 책 QED(양자전기역학)를 물리학에 호기심이 많은 친구 A.G. 머트너의 집요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썼다. 막상 빛과 물질에 관해서 일반인인 친구에게 강의를 하자니 한 시간이나 하루 동안에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책에서 파인만은 나흘간의 강의를 통해 물리학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물리학자조차 다루기 어렵기로 소문난 QED의 세계를 탁월한 유머감각과 언변으로 놀랍도록 쉽게 설명한다. 아마 양자 물리학과 초끈이론, 우주론 따위에 대한 일반인을 위한 책에 늘 불만족스러웠을 독자들에게 파인만의 책만큼은 예외가 될 것이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1

리처드 파인만 등저/박병철 역 | 승산

파인만이 강의하던 기간 중 초반에 계획했던 물리학 기초 과정은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의 첫 두 권이 되었다. 이 강의의 끝무렵인 1963년 5월에 파인만은 고급 양자론을 2학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모험을 했다. 여기에 제1권에 나오는 두 장과 1964년에 만들어진 부가적인 내용을 추가하여 『파인만 물리학 강의』 제3권이 되었다. 이중 본 출판사에서 첫 번째로 펴내는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Ⅰ』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는 파인만 물리학 강의의 완역본이다. 파인만을 사랑하고 물리학을 전공으로 하는 독자들을 위한 소장용 양장본과 일반 독자들을 위한 보급용 반양장으로 동시 출간하게 되었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1-1

리처드 파인만 등저/박병철 역 | 승산

파인만의 강의는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물리학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물리의 숨은 묘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그동안 영어로 된 원서로만 파인만의 강의를 즐겨야 했던 독자들에게, 파인만 강의의 정수를 제대로 느껴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그리고 물리를 좋아하지만 물리학도로서의 길을 망설이고 있는 많은 젊은 인재들에게 “과학은 즐거운 장난”이라는 파인만의 자신에 찬 목소리를 들려주고자 한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2

리처드 파인만 등 저/김인보,박병철 등 역 | 승산

리처드 파인만이 1961년부터 2년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내용을 편집하여 책으로 엮은 것이 바로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이다. 물리학자 파인만의 진면목은 바로 이 강의록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물의 이치를 꿰뚫는 견고한 사유의 힘과 어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적인 문제 해결 방식이 바로 이 책에서 마침내 빛을 발하고 있다. 파인만 특유의 물리적 통찰과 교수법 덕분에 처음 출간되었던 당시와 마찬가지로 그의 강의록은 오늘날에도 위력적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이토록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 물리학 책은 아마 없을 것이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3 양자역학

리처드 파인만 등저/정재승 등역 | 승산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시리즈 제3권, 양자역학 편.『파인만의 물리학 강의』시리즈는 1961년 가을부터 1963년 5월까지 리처드 파인만이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진행한 강의를 로버트 레이턴과 매슈 샌즈가 정리해서 글로 옮긴 것이다. 일반 물리학을 다룬 시리즈 제1권과 전자기학과 물성에 대해 서술한 시리즈 제2권에 이어 이 책은 파인만의 전공 분야라 할 수 있는 양자역학을 다루며,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적인 설명으로 양자역학의 핵심을 보여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