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무대에서 살아 숨쉬는 모형 말, 믿기지 않아!

런던에서 공연보기 2. 워 호스(War Horse) 말, 사람과 함께 전쟁을 겪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극 <워 호스>의 원작도 동화작가 마이클 모퍼고의 소설입니다. 2012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스크린에 올려 세계적인 이목을 모았습니다만, 이미 지난 2007년 닉 스태포드가 각색해 웨스트엔드 무대에 올린 후, 6년째 관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연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웨스트엔드를 넘어 미국 브로드웨이와 아일랜드,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까지 진출했고, 2011년에는 토니상 연극부문 최우수작품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말, 사람과 함께 전쟁을 겪다!

유럽 문화에는 여전히 세계대전과 관련된 작품들이 많고, 이를 통해 잊히기 쉬운 역사의 한 대목이 자연스레 아이들에게 전해지는 모습을 발견하곤 합니다. 연극 <워 호스>의 원작도 동화작가 마이클 모퍼고(Michael Morpurgo)의 소설입니다. 2012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스크린에 올려 세계적인 이목을 모았습니다만, 이미 지난 2007년 닉 스태포드(Nick Stafford)가 각색해 웨스트엔드 무대에 올린 후, 6년째 관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연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웨스트엔드를 넘어 미국 브로드웨이와 아일랜드,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까지 진출했고, 2011년에는 토니상 연극부문 최우수작품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연극 <워 호스>가 무슨 이야기냐고 묻는다면 ‘소년과 말의 우정’이 가장 간단한 답변일 거예요. 영국의 시골 마을, 경제관념 없는 주인공 알버트의 아버지가 떡하니 어린 말을 한 필 사옵니다. 그 일로 알버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다투지만, 알버트는 좋은 친구를 얻게 되죠. 새로운 친구에게 ‘조이(Joey)'라는 이름을 지어준 알버트는 조금씩 그리고 조심스레 조이와 가까워집니다. 그 모습이 마치 소년소녀의 어여쁜 첫 만남 같습니다. 어느덧 장성한 조이는 알버트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인데요. 그러는 사이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항상 사건을 일으키는 알버트의 아버지는 조이를 군대에 팔아버립니다. 16살 밖에 되지 않은 알버트는 입대조차 할 수 없는데 말이죠.


군에 소속된 조이는 참전한 군인들과 같은 운명입니다. 총소리에 익숙해져야 하고, 총포 속을 뚫고 전진해야 하며, 때로는 동료를 잃기도 합니다. 그런가하면 영국군에서 독일군으로 소속이 바뀌기도 하는데, 사실 조이에게는 아군도 적군도 없습니다. 다만 최선을 다하고, 살아남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한편 기다림에 지친 알버트는 나이를 속이고 군에 입대해 직접 조이를 찾아 나섭니다. 몇 번의 죽을 고비를 넘긴 알버트와 조이는 또 한 번의 죽을 고비 앞에서 재회하는데요. 이렇게 뻔한 스토리에 감동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너무나 뻔하지만 너무 쉽게 잊고 사는, 사실은 품고 지켜가기 힘든 마음이기 때문 아닐까요?

세계대전으로 이야기를 넓혀 봅니다. 마지막 즈음, 모든 동료를 잃은 조이는 영국군과 독일군 사이 철조망에 걸려 괴로워하는데요. 이때 총을 겨누던 영국군과 독일군이 조이를 얻기 위해 서로 동전던지기를 하며 농담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연극 <워 호스>가 담고 있는 또 하나의 큰 키워드는 바로 전쟁 안에 숨은 사람의 어리석음과 인간성 회복입니다.


모형 말, 무대에서 살아 숨쉬다!

배경은 세계대전, 게다가 말이 등장하는 작품. 스케일은 정확히 영화를 위한 규모입니다. 그런데 <워 호스>는 6년째 무대에서 공연되고 있고, 보는 사람마다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도대체 그 무대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무대에는 실제 말 크기의 조이가 등장합니다. Handspring Puppet Company가 공연을 위해 제작한 말은 나무와 쇠, 가죽과 천으로 된 ‘모형 말’입니다. 훤히 보이는 모형 안에서 말을 지탱하고 움직이는 2명과 모형 밖에서 말의 머리를 잡고 다양한 소리를 내는 1명, 이렇게 모두 3명이 모형 말을 조종하는데요. 모형 말은 귀와 다리 관절, 꼬리가 움직이고, 숨을 쉴 때면 갈비뼈가 들썩이는 동작도 구현해 냅니다. 여기에 말 특유의 콧김이며 울음소리까지 더해지는 것이죠.


무대 위에서는 실제 말의 모든 것이 완벽하게 구현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신기했던 말이 나중에는 가짜라는 것이 믿기 어려워집니다. 모형 말은 들판을 달리기도 하고, 사람을 태우기도 합니다. 분명히 3명의 조종사가 보이는데도, 수시로 ‘저건 모형 말이야!’를 되새기는 저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연극 <워 호스>의 가장 큰 힘입니다. 감동적인 주제와 짜임새 있는 구성, 탄탄한 연기력, 적재적소의 음악을 뛰어넘는 연극 <워 호스>의 핵심은 공연 예술만이 표현할 수 있는 매력을 신기에 가까울 정도로 완벽하게 구현해 냈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이 아니라 ‘사람’이 말이죠!


말을 하지 않아도 마음은 전해진다!

언어 장벽에 대한 아쉬움은 있습니다. 객석에서 웃음이 새어 나올 때 홀로 침묵을 지킨 적도 있습니다. 왜 아니겠어요. 하지만 제때 웃지는 못했으나, 제때 울기는 했습니다. 알버트와 조이도 말은 통하지 않지만 진한 우정을 나눴던 것처럼, 무대의 메시지는 고스란히 제 마음에 전달됐습니다. 이 작품의 코믹코드 역시 말을 하지 못하는 거위가 담당하고 있어요. 뒤뚱뒤뚱 마당을 휘젓는 거위 역시 사람이 조종하는 모형 거위인데요, 그 움직임만으로도 하나의 캐릭터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냅니다. 그래서 마지막 인사 때도 많은 박수를 받았습니다.

런던에는 정말 많은 공연이 있습니다. 유명 팝 스타의 콘서트는 물론 클래식 연주회, 발레, 뮤지컬, 연극... 하나같이 ‘세계적인’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고, 실제로 그렇습니다. 하지만 ‘공연 예술의 경이로움’이라는 수식어를 적용한다면 연극 <워 호스>를 앞서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언어 때문에 연극 <워 호스>를 꺼렸다면, 그냥 New London Theatre로 달려가 무대 위 조이와 마음껏 교감해 보십시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워 호스

<마이클 모퍼고> 저/<김민석> 역10,800원(10% + 5%)

영국 왕실의 훈장은 물론 휘트브레드 상을 비롯해 여러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며 지금까지 100여 권이 넘는 작품들을 발표해 온 영국의 계관 아동문학가 마이클 모퍼고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따뜻함을 실어 큰 감동을 남기는 작가로 유명하다. 30년간 전 세계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 이미 영국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워 호스 : 블루레이

31,900원(0% + 1%)

제84회 아카데미 6개 부문 노미네이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전하는 감동의 대서사시! 월트 디즈니 국내 라이선스사인 ㈜케이디미디어는 오는 4월 4일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전쟁 대서사시 '워 호스' 블루레이를 출시할 예정이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