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외계인 접촉 금지’ 주장한 스티븐 호킹 71세 생일 맞이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뒤를 잇는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어떤 사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슈타인 이후 실존하는 최고의 천재로 존경 받는 스티븐 호킹이 지난 주에 71번째 생일을 맞았다. 그는 1942년 1월 8일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세상을 떠난지 300주년이 되는 날 태어났다. 10대 시절 그는 친구들과 초감각 지각(ESP, extra sensory perception)을 실험하고 LUCE와 같은 원시적 컴퓨터를 만드는 등 과학에 상당한 흥미를 보였다.

아이슈타인 이후 실존하는 최고의 천재로 존경 받는 스티븐 호킹이 지난 주에 71번째 생일을 맞았다. 그는 1942년 1월 8일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세상을 떠난지 300주년이 되는 날 태어났다. 10대 시절 그는 친구들과 초감각 지각(ESP, extra sensory perception)을 실험하고 LUCE와 같은 원시적 컴퓨터를 만드는 등 과학에 상당한 흥미를 보였다.

고등학생 시절 물리학을 ‘모든 과학의 근본’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애정 또한 컸기에 진로를 쉽게 결정하지는 못했다. 그의 아버지는 자신의 모교인 옥스포드 대학에 자식을 보내고 싶어했고 당시 옥스포드 유니버설 칼리지에는 수학전공이 없었기에 1959년 10월 17살의 나이로 그는 옥스포드 대학 물리학과에 입학했다. 그리고 3년 뒤 케임브리지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본격적인 우주론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스티븐 호킹은 케임브리지 대학원에 재학 중이던 22살 때, 근육 및 신경계 난치병인 근위축성 측생경화증(루 게릭병) 진단을 받고 앞으로 살 날이 2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당시 의사들의 진단과 달리 그는 불굴의 의지로 살아남았다. 대신 손발을 움직일 수 없게 되어 공식을 종이에 써내려 가며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물리학 및 수학의 여러 복잡한 공식을 모조리 암기하여 계산하는 법을 익혔다.

호킹은 32살이던 1974년 5월 2일 왕립 학회에 역사상 가장 젊은 회원으로 추대된다. 왕립 학회에는 새로 선출된 회원들이 직접 걸어나가 명부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 전통이 있었다. 하지만 이미 걷기는 물론 글씨도 제대로 쓸 수 없었던 스티븐에게는 참 힘든 일이었고 당시 노벨 생물학상 수상자이자 학회장이었던 엘런 호드킨이 명부를 밑으로 가져 가고 스티븐이 힘겹게 서명을 하자 우레와 같은 갈채가 터져 나왔다. 당시 다른 일로 왕립 학회에 방문한 『코스모스』 『콘택트』의 저자 칼 세이건은 “이미 호킹은 살아있는 전설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내용출처: 위키백과)

그는 삶을 어렵게 연장해 가는 속에서도 그는 특이점(特異點) 정리, 블랙홀 증발, 양자우주론(量子宇宙論) 등 현대물리학에 3개의 혁명적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뒤를 잇는 천재 물리학자로, 우주의 비밀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있는 이 시대 최고의 물리학자로 꼽히게 되었다. 그는 과학 대중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여 그의 저서 『시간의 역사(A Brief History of Time)』는 40개 국어로 번역되어 1천만 부 이상이 팔렸고, 과학 저술의 역사에서 공전의 성공을 거두었다. 후속작인 『호두껍질 속의 우주(The Universe in A Nutshell)』, 킵 손과의 공저인 『시공간의 미래(The Future of Spacetime)』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스티븐 호킹은 2010년에는 “외계인이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지구를 식민지로 삼을 수도 있다. 그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라”고 경고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편 그를 오랫동안 지켜보고 연구해 온 미국 UC버클리 대학의 헬렌 미아렛 교수는 “축하 대상은 호킹 박사보다는 그의 뇌와 그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이라고 주장했다가 큰 논란에 휩싸였다. 헬렌 교수는 IT매체 와이어드에 처음 기고한 글에서 “스티븐 호킹은 사람보다는 기계에 가깝다”며 “마치 다스베이더와 같다”고 도발적으로 표현했다.



   스티븐 호킹 대표 저서


시간의 역사

스티븐 호킹 저/김동광 역 | 까치(까치글방)

영국의 천체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우주와 물질, 시간과 공간의 역사에 대한 방대한 이야기를 간결한 형태로 담아 일반 대중들도 이해하기 쉽게 만든 우주과학서.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 이론 및 일반상대성 이론과 양자론을 비롯해서 소립자 물리학, 불랙홀, 초끈 이론 등 현대 물리학의 줄기에 해당하는 중심적인 사상들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다.







시간과 공간에 관하여

스티븐 호킹 등저 | 까치(까치글방)

우주의 본질에 대한 세계적 석학 사이의 논쟁이 볼 만하다. 일반 상대성이론이나 시간과 공간에 대한 과학적 이론을 이해하는데 더할나위 없는 교재라는 평. 두 사람이 지난 94년 케임브리지대에서 강의식으로 토론을 벌인 내용을 정리.








호두껍질 속의 우주

스티븐 호킹 저/김동광 역 | 까치(까치글방)

스티븐 호킹의 『호두껍질 속의 우주』는 풍부한 도판들을 곁들여 우리의 우주를 지배하는 원리를 일반인들의 용어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첫번째 저서의 출간 이후, 그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우주 물리학의 중요하고 비약적인 발견의 신비를 풀어주고 있다. 호킹 박사는 이론물리학계의 많은 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과학의 신비, 즉 우주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정의하기 힘든 만물의 이론을 알아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접근하기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우주의 비밀-초중력에서 초대칭이론, 양자이론에서 M-이론, 홀로그래피에서 이중성까지-을 벗기려는 그의 탐구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스티븐 호킹의 청소년을 위한 시간의 역사

스티븐 호킹 저/전대호 역/이명균 감수 | 웅진지식하우스

『스티븐 호킹의 청소년을 위한 시간의 역사』는 당시 강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티븐 호킹의 육성이 살아 있는 과학교양서. 『시간의 역사』의 핵심적인 내용은 빠짐없이 들어 있고,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양자역학과 불확정성 원리, 시공 이론 등의 내용은 과감히 생략했다. 이 때문에 우주 과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과 일반 독자들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만만한 우주교양서’로 완성됐다.







위대한 설계

스티븐 호킹,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공저/전대호 역 | 까치(까치글방)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하여 양자론에 근거한 최근의 과학적 성취를 보통 사람들도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쾌하고 단순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 우주에 대한 최근의 이론들을 깊이 탐구하고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가득 찬 이 책의 미덕은 호킹의 도전적 논리는 물론이고 현대 물리학을 이해하는 데에 최선의 도구가 될 것이다. 간명하고 매혹적이며 생생한 그림들이 호킹의 생각을 더욱 아름답게 우리에게 전달하는 이 책은 우리가 이때까지 가지고 있던 우주와 생명에 대한 이해와 사고체계를 근본적으로 “혁명하여” 새로운 시야를 전개시킬 것이다.






   스티븐 호킹에 대하여


스티븐 호킹

크리스틴 라센 저/윤혜영 역/박기훈 감수 | 이상media

21세의 나이에 루게릭병 진단과 함께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지만, 장애를 이겨내고 세계적인 석학이 된 스티븐 호킹의 삶을 담았다. 병으로 전신이 마비되어 전동휠체어에 의지하면서도 특이점 정리, 블랙홀 증발, 양자우주론 등의 혁명적인 이론들을 내놓았고, 끊임없는 저술활동과 대중강연 등으로 종횡무진 활동해 온 그의 삶은 살펴보면서 지금의 그를 있게 한 그의 열정과 모험을 흥미진진하게 그려 냈다.






은하수를 여행했던 천재들의 역사

위르겐 하멜 저/두행숙 역 | 다산초당

『은하수를 여행했던 천재들의 역사』는 인물과 사건으로 읽는 천문학의 역사서이다. 천문학은 어려운 수식과 기호로 표시된 별자리들의 이름으로만 이해된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영역으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이 책은 천문학사에서 은하수를 여행하는 상상력으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따라감으로써 어린 시절 밤하늘을 바라보며 저곳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 하고 상상하듯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