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성을 볼 때 동공 풀리면 흠뻑 빠진 증거?

동공의 크기가 제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눈은 구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신호를 전달한다. 여자들이 눈 화장을 하는 목적도 눈매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여자는 매력을 느끼는 남자를 볼 때 동공이 확대되는데, 남자는 본능적으로 이런 신호를 인식한다. 어둑한 조명 아래에서는 동공이 확대되어 남녀가 서로에게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빛의 밝기가 일정할 때 사람의 동공은 기분과 태도의 변화에 따라 확대 혹은 축소된다. 흥분을 하면 동공이 평소 크기의 4배까지 확대되고, 화를 내거나 부정적인 기분일 때는 동공이 축소된다. 서양인들은 동공이 두드러져 보이는 밝은 색 눈을 매력적으로 생각한다.

시카고대학교 심리학과 학과장 출신으로 동공측정 연구의 선구자인 에커드 헤스는 동공의 크기가 전반적인 각성 수준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극적인 대상을 보면 동공이 확대된다. 헤스는 이성애자인 남자와 여자의 동공이 매력적인 이성의 사진을 볼 때는 확대되지만, 동성의 사진을 볼 때는 수축되는 것을 발견했다. 피실험자들에게 유쾌 혹은 불쾌한 사진이나 음악을 제시했을 때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또 동공은 문제 해결과 같은 정신적 활동과도 관계가 있어서 해결책을 찾는 순간 최대로 확대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우리는 이 결과를 비즈니스에 응용하여, 사진 속 광고 모델의 동공을 확대했을 때 모델의 매력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실험 결과 동공 확대는 여성용 화장품이나 모발 용품, 의복 등 모델의 얼굴 확대 사진을 광고에 이용하는 모든 제품의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어느 쪽 여자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가?

눈은 구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신호를 전달한다. 여자들이 눈 화장을 하는 목적도 눈매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여자는 매력을 느끼는 남자를 볼 때 동공이 확대되는데, 남자는 본능적으로 이런 신호를 인식한다. 어둑한 조명 아래에서는 동공이 확대되어 남녀가 서로에게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연인들은 서로의 눈을 응시하며 무의식적으로 동공이 확대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확대된 동공을 보면 흥분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남자는 포르노 영화를 볼 때 동공이 평소보다 3배나 커진다. 반면 여자들은 어머니와 아기가 함께 있는 사진을 볼 때 최대로 확대되었다.

어린아이들은 성인보다 동공이 크다. 아이는 어른의 관심을 계속 끌기 위해서 가능한 예쁘게 보이려고 동공이 확대된 상태를 유지한다. 잘 팔리는 인형들의 동공이 과도하게 큰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다른 사람의 확대된 동공을 바라보면 자신의 동공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남자의 동공은 동공이 축소된 여자의 사진을 볼 때보다 동공이 확대된 여자의 사진을 볼 때 더 확대된다.



img_book_bot.jpg

당신은 이미 읽혔다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공저/황혜숙 역 | 흐름출판
세계적인 인간 행동 전문가인 앨런 피즈와 바바라 피즈는 보디랭귀지에 대한 연구가 전무하던 1970년대부터 몸짓 언어의 비밀을 파헤쳤다. 그들의 저서는 전 세계에 번역 출판되어 1천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 이 책 『당신은 이미 읽혔다』는 그들의 30년 연구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2006년에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몸짓 언어의 독보적인 바이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떻게 사람을 제대로 볼 수 있을까? 눈치 빠른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이성이 내게 호감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심리(성격)와 관련된 도서

[ FBI 행동의 심리학 ]
[ 거짓말을 읽는 완벽한 기술 ]
[ 텔링 라이즈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공저

앨런 피즈(Allan Pease)
세계적인 몸짓 언어(보디 랭귀지)의 권위자. 여자들이 말을 할 때 입을 꼭 다물고 그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사람으로 유명한 그는,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하며 커뮤니케이션과 보디 랭귀지에 관한 강연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텔레비전과 라디오에도 출연하고 있다. 그가 제작한 텔레비전 시리즈는 전 세계에서 1억 명이 시청했다고 한다. 앨런 피즈는 전 세계의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 트레이닝 코스와 세미나를 실시하고 비디오로 제작하는 '피즈 인터내셔널'의 CEO이기도 하며, 지금까지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다.

바바라 피즈(Barbara Pease)
바바라 피즈는 남녀간의 심리에 주목한 책들을 저술한 작가이다. 그녀는 특히 남편 앨런 피즈과의 공동집필을 주로 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남녀의 심리를 대함에 있어 강점으로 작용한다. 바바라 피즈는 그래서 항상 앨런 피즈와 함께 바바라 피즈 부부라고 불리우며 많은 베스트 셀러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을 유명하게 만든 책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는 『난 타잔, 넌 제인』이라는 책으로 재출간되었는데, 이들은 남녀문제 전문가로서 남녀가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