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의 이야기] 18대 대통령 인수위 김용준, 박칼린, 하지원은 누구?

18대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임명된 위원들, 관계자들이 읽어보면 좋을 만한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에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을 임명했다.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와 석사를 받고, 1957년 사법고시에 합격한 김용준 위원장은 1960년 대구지방법원 판사를 시작으로 서울고등법원, 헌법재판소 소장 등을 거쳐 법무법인 율촌과 넥서스에서 고문변호사를 역임했다.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는 공동위원장을 수행했다.

[김용준 인수위 위원장]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에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을 임명했다.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와 석사를 받고, 1957년 사법고시에 합격한 김용준 위원장은 1960년 대구지방법원 판사를 시작으로 서울고등법원, 헌법재판소 소장 등을 거쳐 법무법인 율촌과 넥서스에서 고문변호사를 역임했다.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는 공동위원장을 수행했다.

인수위에는 국민대통합의 실천을 위한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실업문제 등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특별위원회가 설치됐다. 국민대통합위원장에는 한광옥 전 선대위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에는 김경재 전 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청년특위원장에는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맡았다. 청년특위 위원으로는 정현호 전 전국대학총학생회모임 집행의장, 윤상규 네오위즈게임즈 대표, 박칼린 킥뮤지컬 스튜디오 예술감독, 오신환 새누리당 중앙청년위원장, 이종식 채널A 기자, 하지원 에코맘 코리아대표가 임명됐다.


박칼린은 예스24 희망의 인문학 특강에서 “자신이 리더가 되고 싶다고 해서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따라주어야 그 사람이 리더가 되는 거죠. 일단 리더는 자신을 비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워낙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믿음이 있어야 해요. 같은 목표를 위해서 모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일단 신뢰가 가요. 그 공연을 하고 싶어서 오디션에 왔고, 저희가 함께 하겠다고 뽑은 사람이고요. 그 믿음이 한 번 생기면 의심하면 안돼요.

 

park.jpg

[박칼린 예술감독]

 

 오디션을 통해 검증된 후에는 연습 시작 한 두 시간 안에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사람의 성격 혹은 기질을 알 수 있어요. 그것을 빨리 파악한 후에 계속 조율을 하는 거죠. 신뢰가 형성되고 나면 커뮤니케이션은 그 다음 문제가 되는 거에요. 음악감독으로서 혹은 지휘자로서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제대로 캐스팅을 해야 하죠. 그렇게 하면 커뮤니케이션은 나중 문제가 되는 거에요.”라고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ch.yes24.com/Article/View/19760)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네티즌은 하지원 대표를 두고, 영화배우 하지원이 임명된 것으로 착각하고 한바탕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화여대를 졸업한 하지원 대표는 국회기후변화포럼 이사,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환경부 환경교육진흥위원회 위원, 지식경제부 에너지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번 18대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임명된 위원들의 저서와 함께 18대 인수위원회 및 관계자들이 읽어보면 좋을 만한 책을 추천한다.





관련 추천 도서


그냥 :)

박칼린 저 | 달

〈명성황후〉〈사운드오브뮤직〉〈시카고〉〈렌트〉〈아이다〉〈노틀담의 곱추〉〈미녀와 야수〉등 국내 유명 뮤지컬의 음악감독을 맡아오면서 지난 20년간 한국 뮤지컬계를 이끌어 온 박칼린. KBS 〈남자의 자격〉 합창단 지휘를 맡아 오합지졸의 합창단을 진심어린 사랑과 믿음의 리더십으로 이끌며 시청자들에게 감동의 하모니를 들려주었던 그가 자신의 삶이야기 보따리를 푼다.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

이현택,김주민,김태호,이종식 공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철저한 기출문제 분석과 전략적 접근은 합격의 지름길이다. 필기시험에서 최종면접까지, 언론사 입사 전 과정을 한 권에 담았다. 철저히 데이터로 승부했다. 합격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로 합격비법부터 업계의 전망, 분석까지 담았다. 글쓰기 파트는 엄선한 논술과 작문을 원문 수록 후 분석했다. 현직 언론계 선배들의 멘토링 압축판이다.







세종,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다

신봉승 저 | 청아출판사

저자는 식견과 표준을 갖춘 조선의 명현들을 21세기 대한민국의 내각으로 불러들인다. 행정부의 수장으로는 조선 최고의 성군 세종을, 국무총리로는 선조-광해군-인조 시기의 명신 오리 이원익을, 특임장관으로는 오성과 한음으로 유명한 백사 이항복을 임명했다. 그 외에도 퇴계 이황, 면암 최익현, 중봉 조헌, 율곡 이이, 연암 박지원, 다산 정약용, 담헌 홍대용, 정암 조광조 등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 지식인들이 대거 등장한다.






대통령의 자격

윤여준 저 | 메디치미디어

저자는 “한 국가의 흥망성쇠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제반 요인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며, 나아가 결정 과정 자체를 관리하는 정치 지도자, 즉 최고 정치 지도자인 대통령의 국가를 운영하는 자질과 능력(스테이트크래프트)이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그런 점에서 그동안 대한민국이 성공한 부분은 물론 오늘날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적지 않은 혼란과 갈등, 정체와 답보에는 역대 대통령들의 스테이트크래프트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 나라의 운명 나아가 민족의 운명 역시 바로 여기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

최용식 저 | 한빛비즈

이 책은 대통령에게 실질적인 경제교사가 되어준다. 지금 대통령에게는 진짜 현실 경제, 그리고 비관론을 걷어낸 희망의 경제 지식이 필요하다. 현실 경제의 진실이 얼마나 가려져 있는지, 정말로 시급한 현안은 무엇인지, 정책은 왜 실패해왔는지, 미래 10년을 위해 지금 우리에게 어떤 정책이 절실한지 알려준다. 독자는 이 대통령 경제교사를 통해 2013년 대한민국에 있어 가장 필요한 긍정의 경제 지식을 배우고 미래의 희망 경제를 꿈꿀 수 있는 경제적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다. 이것은 대한민국 경제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을 위한 책이자, 살 만한 세상을 위해 똑똑한 감시자가 되어야만 하는 국민을 위한 책이다.




리셋 코리아

정태인,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공저 | 미래를소유한사람들

현재 한국 사회에는 양극화, 가계부채, 재벌의 과도한 성장 등 수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정책적으로도 성장, 일자리, 경제민주화, 재벌, 중소기업, 환경, 에너지, 복지, 의료, 교육, 주거 등등 문제는 끝이 없다. 이 책은 이 문제들에 대해 하나하나 사실을 설명하고, 이론을 제시하고, 외국의 사례를 들고,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진보세력이 집권한 이후 올바르게 정책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미 집권 전에 정책 기조에 대한 확신과 합의가 있어야 한다. 집권 이후 1~2년 내에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안도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은 이런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통령의 밥상

MBN 청와대의 밥상 제작팀 저 | 고래미디어

대통령이란? 헌법에는 ‘국가원수(國家元首)로서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고 행정권의 수반(首班)이 되는 최고의 통치권자’라고 명시되어 있다. 최고 권력자의 자리, 대통령! 1948년 초대 이승만 대통령의 선출로 시작되어 65년 동안 대한민국에는 모두 10명의 대통령이 있었다. 대통령에 대해 알고 싶은 이야기들, 그들의 식성, 사소한 습관, 인생관, 결혼관까지. 알고 싶지만 다 알 수 없었던 이야기가 펼쳐진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