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매부터 자살에 이르기까지 정략결혼의 비극

결혼이 가장 큰 덕목이었던 시대의 결혼 그림들 윌리엄 호가스와 18세기 영국의 결혼풍속도 결혼은 진화하지 않는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윌리엄 호가스는 당대의 풍속화가로 상류사회의 부도덕한 결혼 세태를 신랄하게 풍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중 ‘최신식 결혼’이라는 연작 6점이 대표적이다. 이 작품의 제목은 1672년에 초연된 존 드라이덴의 동명의 희극에서 따온 것이다. 호가스는 마치 텔레비전 드라마처럼 시간의 흐름을 따라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귀족은 명예를, 중산층은 부를 맞교환한다는 전제로 맺어진 정략결혼의 현실을 희비극적으로 연출했다.

18세기에 와서야 비로소 가문과 가문 사이의 정략결혼이 아닌 사랑에 뿌리를 둔 결혼이 자리 잡았다. 사랑에 대한 담론 역시 뜨거워져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 영국에서 혼인 윤리는 일종의 ‘뜨거운 감자’였다. 18세기 초, 영국 사회는 신흥부자들과 몰락해가는 귀족 집안 사이의 결혼이 유행했다. 신흥 부자들의 귀족의 칭호와 명예를 얻고, 귀족들은 우아한 생활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으니 서로 남는 장사였던 셈이다. 이런 식의 정략결혼은 불행한 결혼생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고, 많은 예술가들이 작품을 통해 이런 세태를 풍자했다.

특히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 1697~1764)는 당대의 풍속화가로 상류사회의 부도덕한 결혼 세태를 신랄하게 풍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중 ‘최신식 결혼’이라는 연작 6점이 대표적이다. 이 작품의 제목은 1672년에 초연된 존 드라이덴의 동명의 희극에서 따온 것이다. 호가스는 마치 텔레비전 드라마처럼 시간의 흐름을 따라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귀족은 명예를, 중산층은 부를 맞교환한다는 전제로 맺어진 정략결혼의 현실을 희비극적으로 연출했다. 이 연작은 중매쟁이의 방문, 약혼, 결혼식 후, 백작부인의 아침 접견, 백작의 암살, 백작부인의 자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허영을 열쇠 삼아 결혼을 성사시키는 출발한 결혼이 시작되는 중매부터 결국 죽음에 이르는 파국까지가 6장 안에 모두 들어 있다.

「최신식 결혼-약혼」은 계약결혼이 이루지는 순간을 묘사한다. 신분 상승을 꿈꾸는 상인은 상류사회 진출을 위해 막대한 지참금을 지불하고 딸의 혼사를 추진한다. 화면 오른쪽에 앉아 있는 백작은 신랑의 아버지로 화려한 금빛 옷을 차려입고 자신들이 얼마나 뼈대 있는 가문인지를 과시하려는 듯, 복잡한 가계도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으스대고 있다. 그와 원형탁자를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앉은 붉은 옷의 남자는 지참금 계약서를 읽는데, 신부의 아버지이자 부유한 자산가임으로 알 수 있다. 계약서와 맞바꾼 대가는 백작 앞에 수북이 쌓인 금화다. 백작 가문은 사실상 도를 넘어선 씀씀이를 견디다 못해 몰락 직전에 처한, 이름만 남은 귀족에 불과하다. 이는 한쪽 발을 붕대로 감고, 목발을 짚어야 하는 절름발이 신세인 백작을 통해 잘 암시되어 있다. 몸에 습관처럼 배어 있는 사치를 절제하기는 어려우니, 해법으로 아들의 정략결혼을 선택한 것이다.

정작 결혼 당사자들은 심드렁한 모양이다. 결혼의 주인공인 신랑과 신부는 당시 유행하던 최신 프랑스식 복장으로 화려하게 꾸민 채 왼쪽에 앉아 있다. 신부는 신랑이 아닌 다른 남성과 대화 중이고, 신랑은 예비신부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고 등을 돌리고 앉아 거울을 보며 몸치장에 열중하고 있다. 신랑은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사로잡힌 나르시스와 흡사하다. 반면 신부는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앞으로 자신의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지 상상조차 못한 채 애꿎은 손수건만 빙빙 돌리며 멍한 표정을 짓고 있다. 신부의 머리 위에 걸린 메두사가 비명을 지르고 있는 형상인데, 마치 이 결혼의 불길한 행보를 예고하고 있는 듯하다. 신부 옆의 남자는 변호사로, 신부에게 밀어라도 속삭이는지 상기된 표정이다. 변호사는 훗날 여인의 정부가 되어 이 결혼의 비극적 결말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 커플의 애정 없는 결혼생활은 앞에 있는 두 마리의 개를 통해서도 다시 한 번 암시된다. 서로 목줄로 연결되어 있는 두 마리의 개는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부모가 정해준 상대와 결혼해야 하는 남녀의 허망한 운명을 상징한다. 이 작품의 실제 모델은 18세기에 실존했던 백작 가문과 상인 가문이었다고 한다. 신부와 내연관계였던 변호사가 그들의 밀회를 목격한 남편을 살해하고, 이를 비관한 신부가 독약을 먹고 자살하며 비극으로 끝났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호가스, 「최신식 결혼-결혼식 후」, 캔버스에 유채, 70x91cm, 1743, 런던 내셔널 갤러리]

「최신식 결혼-결혼식 후」는 이 연작 중 가장 유명하다. 연작 중 세 번째인 이 작품은 판화로 제작되어 대량으로 퍼지며 세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이 작품에는 몰락한 귀족과 부유한 상인의 딸, 그리고 그들의 집사가 등장한다. 결혼식 이후의 장면을 담았는데, 어지러운 실내 풍경은 밤새 파티가 열렸음을 알려준다. 기지개를 켜는 신부는 돈 많은 아버지가 지참금으로 산 멋진 신랑을 힐끔힐끔 훔쳐보는 반면, 방탕한 귀족 출신의 신랑은 지치고 어두운 표정이다. 마치 밤새 홍등가에서 시간을 보내고 피곤에 지쳐 돌아온 것처럼 말이다. 벽에 걸린 시계는 벌써 12시가 넘었음을 보여준다. 강아지는 주인의 겉옷 주머니에서 여자의 실내용 레이스 모자를 끌어당기고 있다. 명백히 혼외정사를 암시하는 증거다. 왼쪽으로 빠지고 있는 사람은 집사인데, 그는 난장판이 된 집안 꼴을 보고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선 듯한 모습이다. 집사는 겨드랑이에 장부를 끼고, 한손에는 청구서와 영수증 다발을 움켜쥔 채 더 이상 가망이 없다는 표정으로 방을 나서고 있다. 등장인물과 배경 모두 이 도리 없는 계약결혼을 풍자하고 있다. 벽난로 위에 걸린 그림에서는 큐피트가 폐허 더미 위에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맨틀피스(벽난로 위의 장식용 선반)에 놓여 있는 조각상의 코는 깨져 있는데, 이는 남성의 성 불능을 상징한다.

호가스의 작품 전반에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풍의 고전적 그림들로 가득 장식된 벽면이나 로코코 풍의 화려한 금박 액자와 거울, 가구, 금으로 수놓아진 궁정 의상 등이 호화로운 귀족의 일상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이런 장치를 통해 그가 당대 영국 상류층의 어리석은 사치를 비난하고, 그 조잡하고 천박한 취향을 조롱하는 있음을 느낄 수 있다. 호가스는 비유하자면 우리나라의 김홍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둘은 동시대 사람이다. 160센티미터도 안 되는 작은 키로, 붓 하나 들고 특유의 유머 감각으로 세상을 비웃었던 호가스는 불행할 수밖에 없는 영국 사회의 부도덕한 결혼 세태를 고발, 비판하고, 부부간의 진솔한 애정을 강조하기 위해 이 연작을 구상했다고 한다. 아쉽게도 그는 복제와 유통이 손쉬운 판화가로 더 잘 알려져 있기에 크게 인기 있는 화가는 아니다. 그러나 미술사적으로 호가스를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그는 해학과 풍자를 적절하게 구사한 풍속화가로 재평가받고 있다.



img_book_bot.jpg

아트 살롱 유경희 저 | 아트북스
책 속의 글들은 몇 년 전부터 저자가 대중강좌를 해오던 결혼, 패션, 카페, 여행, 요리 등의 테마들이다. 미술 이야기 뿐만 아니라 영화, 문학, 드라마, 인간관계, 온갖 사회문제 등 종횡무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한 화가, 한 그림의 에피소드만 얘기해도 우리의 삶은 얼마나 풍요로워지는지 모른다. 소소하지만 그 배경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는 알 수 없는 코드들을 하나하나 해석하며 첫걸음을 떼는 이 책은 2004년에 나온 『테마가 있는 미술여행』의 개정증보판으로, 책 내용 중 결혼, 아동, 요리, 살롱, 카페, 여행의 여섯 개 테마는 개정증보판에 새로이 추가한 것이다.

 





미술과 관련된 도서

[ 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
[ 자화상전 ]
[ 명작, 역사를 만나다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유경희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을 전공하고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시각예술과 정신분석학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뉴욕 대학교에서 예술행정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수년간 미술잡지 기자와 큐레이터로 일했으며, 현재는 미술평론가로 활동하면서 ‘유경희예술처방연구소’를 운영하며 예술과 인문학을 통한 상상력과 창의력, 힐링과 멘토링에 관한 글쓰기, 상담, 특강 등을 기획ㆍ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예술가의 탄생』 등이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