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본보다 키스를 더 많이 해요” -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강필석, 전미도의 불안해서 더 뜨거운 사랑 1968년 중국 문화대혁명 시대의 ‘지진과 같은’ 사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400여 년 전 셰익스피어를 통해 탄생하지 않았더라도 오랜 세월, 건너, 건너 전해지는 심심치 않은 주변의 이야깃거리였다. 그리고 2012년, 국립극단과 중국국가화극원의 합작을 통해 새로운 버전이 탄생했다.






사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400여 년 전 셰익스피어를 통해 탄생하지 않았더라도 오랜 세월, 건너, 건너 전해지는 심심치 않은 주변의 이야깃거리였다. 그리고 2012년, 국립극단과 중국국가화극원의 합작을 통해 새로운 버전이 탄생했다.

전미도 : 배경이 중국의 문화혁명 시기이기 때문에 그 시대 아이들의 충동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으로 기존의 로미오와 줄리엣보다는 좀 더 역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칠 겁니다.

강필석 : 원작에 충실하지만 결코 옛이야기가 아닌, 현재 사랑에 빠진 연인들의 모습, 대화, 행동들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신나고 재미있는 청춘남녀!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 모든 배우들은 한국인. 하지만 연출은 중국 상임연출 중 유일한 여성이며 2005년 이미 한국에서 공연을 올려 호평을 받은 티엔친신이다. 연출가 티엔친신과 배우들의 의시소통, 어렵지 않았을까?

전미도 : 쉽진 않아요. 아마도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더욱 많지 않아 그런 것 같습니다. 외국어라는 문제도 있고요. 하지만 작품을 두고 만났기 때문에 말보다는 눈빛, 표정, 제스처로 대화하고 있습니다. 서로를 알아가며 소통해가는 일들이 또 다른 무대 위의 이야기들 같아요.

강필석 : 아무래도 통역에 한계가 있어 조금 힘들기도 하지만 공유하고자 하는 노력과 열정으로 그 부분을 채워가고 있답니다.




연출가 티엔친신은 기자간담회에서 ‘직설적인 사랑’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주된 이미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직설적인 표현도 많다는 얘기?

전미도 : 대본에 제시되어 있는 것보다 키스를 많이 하긴 합니다. 연기를 하면서 대사가 생각이 안 날 때는 일단 키스부터 하고 보는 정도가 되었죠. 하하

강필석 : 키스씬이 엄청 많긴 한데요. 티엔친신이 말한 직설적인 사랑은 조금 다른 부분인 듯 해요. 솔직함, 진심, 자신의 마음을 거리낌 없이 표현할 수 있는 순수와 용기, 이런 부분이 아닐까요.

거리낌 없는 그들의 사랑은 무대 위 역동적인 무대 구성에서도 나타난다. 배우들이 전신주를 타고 지붕 위와 동네를 넘나드는 장면들도 있다는데 고공 와이어 액션이라도 선보이는 걸까?

강필석 : 사실 이 부분이 조금 힘들긴 합니다. 근사한 무대에 멋있는 장면이긴 한데 부상을 염려하기도 해야 하니까요. 최대한 조심조심 하고 있습니다. 줄 타고 오르내릴 때 힘들기도 하지만 또 신이 나기도 해요.

전미도 : 다행히 줄리엣은 와이어 연기가 없습니다. 대신 캉화화 역에 고수희 선배가…

직설적인 표현과 다이내믹한 액션, 스피디한 전개. 듣는 것만으로도 기자는 연출가 티엔친신의 대륙적 감각이 묻어날 <로미오와 줄리엣>의 새로운 버전이 탄생했음을 직감했다.




이쯤 되면 강필석과 전미도 두 사람은 눈빛만 봐도 통할까? 올해만 벌써 세 번째 작품에서 연인으로 동반 출연한다. <번지점프를 하다>와 <닥터 지바고>에서 호흡을 맞춘 두 사람, 특별한 인연이라도?

전미도 : 이번에 로미오와 줄리엣을 같이 하게 됐을 때 같이 말없이 웃었습니다. 한 해 동안 3번이다 잇달아…그런데 공교롭게도 세 작품 다 사랑이 이루어 지지 않았어요. 다른 사람에게 가거나, 누군가가 꼭 죽죠. 이루어지지 않는 연인 역으로 저희가 참 잘 어울리나 봅니다. (웃음)

강필석 : 저도 줄리엣이 미도라는 말에 한참을 웃었어요. 첫 만남은 <김종욱 찾기> 특별 공연이었고요. <번지점프를 하다>끝나고 우리 언제 만날까 했는데 바로 또 만나네요. 저는 미도 씨가 편하고 좋은데 미도 씨는 어떠실지…

그렇다면 서로에 대해 가감 없이 평해보자. 강필석은, 전미도는 어떤 파트너일까?

전미도 : 강필석은 무대 위에서 신뢰하는 배우입니다. 함께 호흡을 맞춰가는 게 재밌고 똑똑해서 제가 도움을 많이 받죠.

강필석 : 너무 좋은 배우입니다. 함께하면 참 즐거운!

음… 무대 위에서만? 세밀한 부분은 이번 공연이 모두 끝나고 묻기로 하자.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동명의 영화 속 이병헌이 맡았던 인우 역을 연기한 강필석은 이 뮤지컬 이후 뭇 기사마다 ‘뮤지컬계 이병헌’이라는 수식어가 따랐다.

강필석 : 부끄럽습니다. 과거 ‘내 마음의 풍금’ 이라는 뮤지컬도 있었기 때문일까요. 개인적으로 이병헌 배우를 몹시 좋아하고 존경합니다. 저에겐 영광이죠.

그보단 그의 ‘성실함’이 주효한 것일까? ‘뮤지컬계 이병헌’이라는 수식어 다음으로 많은 게 바로 ‘신뢰의 아이콘’이라는 말. 근거가 뭘까?

강필석 : 글쎄요…뭘까요? 아마도 꾸준히 무대에 오르고, 열심히 해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성실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도 아이콘까지…부끄럽습니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말해 무엇 하랴. 성실함은 보이는 게 전부. 최근에는 지진희, 염정아, 하정우 등이 소속된 매니지먼트사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앞으로 뮤지컬, 연극 말고도 다양한 장르에서 만날 수 있을지 지켜보자.




뮤지컬 배우들에게 전미도는 ‘함께 연기하고 싶은 배우’로 꼽힌다 들었다. 아무래도 사랑을 나누는 상대배우들에게서 나온 이야기 같은데?

전미도 : 아무래도 주로 애절하게 사랑하는 역을 많이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만난 지 한 달 반 길어야 두 달 된 사람들과 무대 위에서 절절히 사랑해야 하니 눈을 보며 교감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요. 누가 나와 연기하고 싶어 하는 진 모르겠지만 감사하네요.(웃음)

과거 한 인터뷰 중 “아흔 고령에도 연극 무대를 빛내던 장민호 선생님 같은 배우”가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녀는 지금 목표를 향해 매진 중이다.

전미도 : 무대 위에 오래 서는 것이 배우로서의 목표입니다. 그때까지 무대 위에 선다는 것이 배우로서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도 있겠지만 여전히 무대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를 변함없이 사랑한다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거든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연인들에게는 지금이 스페셜 시즌, 공연계 종사자에게는 행복한 대목이다. 그렇다면 화려한 무대의 불이 꺼진 뒤 배우에게 지금은?

전미도 : 다행히도 크리스마스에는 3시 1회 공연밖에 없습니다. 6시가 되면 공연이 끝나죠.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모든 특별한 일정은 저녁에 이루어지니까요. 여러분! 메리크리스마스!!!


P.S. 만약, 로미오와 줄리엣이 죽지 않았다면 두 사람의 사랑은 어떻게 됐을까?
그들이 죽지 않고 사랑을 이뤘다면 얼마 못 가 헤어졌을 거라고 연출가 티엔친신이 늘 얘기했다고 한다. 기자 역시 동감이다. 하지만 강필석과 전미도 두 배우의 생각은 달랐다. 죽을 때까지 사랑했을 거라고(전미도), 농사짓고 잘 살았을 거라고(강필석) 믿는다. 이미 그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2012년산’ 이들의 절대 사랑, 새로운 빈티지로 남을 것 같다.





로미오와줄리엣.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예진

일로 사람을 만나고 현장을 쏘다닌 지 벌써 15년.
취미는 일탈, 특기는 일탈을 일로 승화하기.
어떻게하면 인디밴드들과 친해질까 궁리하던 중 만난 < 이예진의 Stage Story >
그래서 오늘도 수다 떨러 간다. 꽃무늬 원피스 입고…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