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준기 일본어 실력이 뛰어난 이유

일본어로 제대로 놀아보자! 틈만 나면 일본 배낭여행 즐겨 ‘열심히’가 아니라 ‘즐겁게’를 외쳐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선생님, 한국에서는 제가 얼굴이 알려져서 자유롭게 못 다니지만 일본에서는 아직 저를 알아보는 사람이 적어서 카페도 가고 쇼핑도 할 수 있어요. 일본 클럽에도 한 번 갔었는데 ‘나 한국의 배우야~’라고 했더니 ‘우소데쇼?(거짓말이죠?)’ 하는 거예요. 다음엔 제 영화 포스터라도 가지고 갈까 봐요. 하하하. 일본에 가면 선생님한테 배운 일본어를 바로 바로 써볼 수 있어서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2006년 봄, 첫 번째 한일 합작 영화 <첫눈>의 시나리오가 완성되었다. 그 영화의 감독이었던 한상희 감독님은 나에게 6개월 동안 일본어 수업을 받은 후, 일본인 스태프들과 캐스팅 중이었다. 얼마 후 여주인공은 일본의 아오이 유우, 남주인공은 이준기로 결정됐다며 나에게 이준기의 일본어 과외를 부탁했다. 그 당시 준기는 영화 <왕의 남자>로 혜성처럼 나타난 최고의 신인 배우였다. 요즘 말로 사생팬들을 처음 내 눈으로 본 것도 그의 집 앞에서였으니 이준기의 인기는 실로 엄청났다.

이준기는 단역이지만 일본에서 영화도 찍어봤고 혼자 일본어를 공부한 경험도 있어서 첫 수업에서 바로 일본어 레벨을 체크해보았다. 그는 창원 출신이어서 일본어 억양과 발음이 아주 좋은 편이었고 스스로도 일본에 관심이 많아 일본어 공부를 재미있어 했다. 이준기가 숙제를 못 해오면 그의 특기인 태권도 발차기를 시키며 즐겁게 수업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는 틈만 나면 주말을 이용해 2박3일 간 일본 배낭여행을 가곤 했는데 현지에서 직접 부딪쳐가며 그 주에 배운 회화를 완벽하게 습득해오는 모습이 참으로 대견했다.

“선생님, 한국에서는 제가 얼굴이 알려져서 자유롭게 못 다니지만 일본에서는 아직 저를 알아보는 사람이 적어서 카페도 가고 쇼핑도 할 수 있어요. 일본 클럽에도 한 번 갔었는데 ‘나 한국의 배우야~’라고 했더니 ‘우소데쇼?(거짓말이죠?)’ 하는 거예요. 다음엔 제 영화 포스터라도 가지고 갈까 봐요. 하하하. 일본에 가면 선생님한테 배운 일본어를 바로 바로 써볼 수 있어서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준기가 진정으로 즐기면서 공부했다는 점이다. 배우들 중에는 회사에서 일본 진출을 강요해 억지로 일본어를 배우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는 확실히 한 달 안에 말문을 트기 버겁다. 그는 4주 정도 만에 일본에서 친구들과 취미생활에 관한 얘기도 하고, 명함을 수십 장씩 받아올 정도로 단기간에 말문이 탁 트였다. 그의 뛰어난 실력 덕분에 우리의 수업은 6주 만에 마무리가 되었다.

이준기와의 수업을 통해서 내가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바로 이거다.

즐기면서 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는 사람보다 앞선다는 것!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기지 못 하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라는 말을 제대로 실감했다. 나는 요즘에도 학원에 등록하는 학생들이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하면 “열심히 하지 말고 재미있게 즐기세요!”라고 말한다. 공부가 아닌 놀이라는 느낌으로 다가가면 일본어가 훨씬 쉽고 즐거워진다.




패턴으로 배우는 네이티브 일본어 한 마디

A : 나 한국의 배우야~


B : 거짓말이죠?



Pattern 명사 だ よ ~(이)야

명사에 だ를 붙이면 ‘~이다’라는 현재긍정을 나타내는 말이 됩니다. ‘~입니다’라고 정중하게 말할 때는 だ 대신 です만 넣어주면 돼요. 하지만 친구들과 대화할 때는 좀 더 자연스럽게 ‘~이야’라고 많이 쓰잖아요. 일본어로 그런 느낌을 표현하고 싶을 때는 명사 だ 뒤에 よ를 붙이면 됩니다. よ는 상대방에게 자기 주장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느낌으로 쓰는 어미예요. 따라서 꼭 옆에 사람이 있을 때 쓴다는 걸 기억해두세요!


img_book_bot.jpg

일본어 말문트기 30일 패턴훈련 조정순 저 | 길벗이지톡
〈일본어 말문트기 30일 패턴훈련〉은 말하기를 위한 패턴 학습법을 제안한다. 각 품사별로 문장의 기본이 되는 4가지 활용기본형이 있다. 품사(명사, い형용사, な형용사, 동사) 4개*활용기본형 4개=16개 패턴만 익히면 기초적인 일본어를 할 수 있다. 활용기본형이라는 큰 틀 안에서 단어만 바꿔 넣으면 여러분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 예문을 여러 번 읽고 들으면서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말문트기 1단계 완료이다.

 





일본어 학습과 관련된 서적들

[ 일본어 문법 ]
[ 일본어 보카 VOCA 15000 ]
[ 일본어 필수 표현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조정순

1978년생. 2004년 스물여섯의 나이에 이스트원 어학원을 설립했다. 한류스타 이준기, 박신양, 신민아, 황정음, 이범수, 추소영 등 수많은 연예인들의 일본어 선생님으로 유명해지면서 스타 일본어 강사로 발돋움했다. 최우수 일본어교육기관상에 빛나는 교육사업가에서 사업 영역을 넓혀 최근에는 KOREARISM을 만드는 CHO Corporation의 대표로서 일본, 중국, 유럽, 미국 시장을 겨냥하여 한류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오늘의 책

한국문학의 심층에 가닿는 여정

2020 김승옥문학상 수상작과 작품 리뷰를 함께 실은 책. 김승옥문학상은 등단 후 10년이 지난 작가들이 한 해 동안 발표한 단편소설 가운데 뛰어난 작품들을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올해 대상은 김금희의 「우리는 페퍼로니에서 왔어」. 오늘 한국문학이 선 자리를 여기 이 작품들로 가늠해본다.

실전투자대회 우승자 7인의 뼈있는 인터뷰

실전투자대회의 살아 있는 불패 신화, 마하세븐 한봉호를 비롯해 보컬 김형준, 밀레 강창권 등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 7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 전쟁터 같은 시장에서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위기를 극복하며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까? 살아남는 승자들의 투자 원칙과 노하우가 최초 공개된다.

읽고, 필사하고, 질문하는 인문학의 힘

전 세계 최고의 철학자, 사상가, 예술가를 키워낸 철학의 본고장 유럽으로 떠나는 세상에서 가장 근사한 여행. 평범한 사물에서 본질을 탐구하는 아이로, 지식에서 지혜를 발견하는 아이로 이끌어주는 하루 한 줄 인문학 수업. 아이 곁에 두고 읽어주며 아이의 세계와 견문을 넓혀주세요.

이동진이 사랑한 모든 시간의 기록

이동진의 개인 작업실 ‘파이아키아’에는 2만 권의 책, 1만 장의 음반, 5천 장의 DVD, 5천여 점의 수집품이 진열되어 있다. 이동진 박물관이라 불릴만한 이 곳에는 이동진이 사랑한 모든 시간의 기록이 담겼다. 영화평론가가 아닌 ‘덕후’로서의 면모를 볼 수 있어 더 큰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