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신을 껴안은 남자의 목덜미를 문 여인 - 에드바르 뭉크 <흡혈귀>

뭉크가 이 그림을 통해 폭로하고자 했던 것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림 속의 ‘드라큘라 여인’은 자신의 먹이를 껴안고 있으며, 그녀의 핏빛 머리카락이 체념의 자세를 하고 있는 희생자를 덮고 있다. 희생자의 창백한 피부는 피 냄새와 생명의 냄새를 풍기는 흡혈귀 여인의 핑크빛 살색과 강렬한 대조를 이룬다. 뭉크의 주요 작품이자, 1890~1900년에 걸친 유럽 상징주의의 아이콘이 된 이 그림은…





흡혈귀 <VAMPYR>
에드바르 뭉크 Edvard Munch(1863~1944)

# 1894년, 캔버스에 유채, 100.1 x 110㎝
# 경매일 : 2008년 11월 3일
# 경매가 : 38,162,500달러(한화 약 43,154,000,000원)

오호라! 독약과 비수가
나를 경멸하며 말했다.
“넌 그 저주받은 노예 상태에서
건져 낼 가치가 없는 놈이야.
어리석기 짝이 없는 놈! 우리가 아무리 애써서
너를 흡혈귀의 제국에서 건져 낸다 한들
넌 다시 입맞춤으로 흡혈귀의 시체를
부활시키고 말겠지!”

-샤를 보들레르, <흡혈귀>, 『악의 꽃』(1857)


“사랑과 질투, 죽음, 슬픔을 그리는 난해한 화가”라고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August Strindberg가 지적했듯이, 에드바르 뭉크는 작품 중심에 욕망과 죽음의 양면성을 구현하는 ‘팜 파탈femme fatale’이라는 주제를 놓고 있다. 상징주의자들의 여주인공은 에로스Eros와 타나토스Thanatos 사이를 오가는 여성들, 즉 살로메이거나 유디트인데, 여기서는 흡혈귀다.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치명적인 유혹을 하는 그녀들은 연인들의 목을 자르거나 생명을 빨아들이는데 이것은 명백하게 ‘거세’를 상징한다.

그림 속의 ‘드라큘라 여인’(브람 스토커Bram Stoker의 1897년 소설 『드라큘라』는 전 유럽에 큰 반향을 일으키는 성공을 거두었다)은 자신의 먹이를 껴안고 있으며, 그녀의 핏빛 머리카락이 체념의 자세를 하고 있는 희생자를 덮고 있다. 희생자의 창백한 피부는 피 냄새와 생명의 냄새를 풍기는 흡혈귀 여인의 핑크빛 살색과 강렬한 대조를 이룬다.

뭉크의 주요 작품이자, 1890~1900년에 걸친 유럽 상징주의의 아이콘이 된 이 그림은 충동의 세계를 폭로한다. 당시에 유럽은 실패와 죽음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세계, 곧 무의식의 세계를 막 발견했다. 뭉크가 보여 주는 것은 인상주의와는 전혀 다르게, 내적인 풍경이자 영혼에 대한 것이다. 뭉크는 이렇게 썼다. “천국이나 지옥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또 모를까, 그것이 아니라면 사진기는 결코 붓, 팔레트와 경쟁할 수 없다.”

뭉크는 <절규Skrik>와 거의 비슷한 명성을 누리고 있는 <흡혈귀>를, <절규>처럼 1893~1894년에 4점이나 그렸다. 3점은 예테보리 미술관Goteborgs Konstmuseum과 오슬로 국립미술관Nasjonalmuseet, Oslo에 있다.

<흡혈귀> 연작 중에서 개인이 마지막까지 소장하고 있던 작품으로, 4점의 그림 중 완성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되는 이 그림은 1934년에 팔렸다가 2008년에 경매장에 나올 때까지 줄곧 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었다. 지금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위탁 관리하고 있다.



img_book_bot.jpg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 피에르 코르네트 드 생 시르,아르노 코르네트 드 생 시르 공저/김주경 역 | 시공아트
이 책은 최근 20여 년 동안 세계적인 미술시장에서 최고의 몸값으로 팔린 100여점의 걸작 소개한다. 르네상스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데생부터 현대 미술계의 이단아 데미언 허스트의 황금 송아지까지, 500년 동안 명작들이 만들어 온 미술사와 그를 둘러싼 경매 전쟁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그와 동시에, 세계 미술시장에서 경매인이자 수집가로 오랫동안 활동해 온 저자들이 경매의 뒷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들려준다…

 





미술, 그림과 관련있는 책

[ 그림을 본다는 것 ]
[ 명작 스캔들 ]
[ 여자, 그림으로 읽기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