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의 이야기] 춤에 빠진 대한민국 20~30대 직장인

국내 춤 인구 4백만 명 넘어… 싸이 말춤부터 커플댄스까지… 대한민국 춤 공화국 무료한 일상, 커플댄스 어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처음에는 주술, 종교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춤을 추기 시작했다. 쾌락이 아닌 인류의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던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즐기는 행위로 변모했다. 특히 이성 앞에서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표현으로 널리 애용되었다. 춤은 왕족부터 천민까지 신분에 상관 없이 누구나 췄다. 인류의 역사는 춤과 함께 발전했다. 춤을 보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유튜브 조회수 세계신기록을 세운 싸이의 강남스타일. 타임지 ‘올해의 인물’ 후보에도 오르며 그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른다. 유튜브와 SNS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미국 CNN 방송을 타고 날개를 달더니 불과 4개월여 만에 기존 1위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Baby)’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가뿐하게 제쳤다. 곧 10억 회도 넘을 기세다.

‘강남스타일’ 인기 비결 중 하나는 단연 '춤'이다. 말이 엇박자로 달리는 모습을 흉내낸 '말춤'은 보기엔 다소 우스꽝스러워도 막상 춰보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배우기 쉽다. 게다가 귀에 쏙쏙 들어오는 흥겨운 리듬과도 절묘하게 잘 어울려 전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춤이 되었다. 전세계 사람들은 각종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물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며 글로벌 말춤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전세계인을 하나로 묶어주는 춤.
춤이란 과연 무엇일까?

국어사전에서 춤은 ‘장단에 맞추거나 흥에 겨워 팔다리와 몸을 율동적으로 움직여 뛰노는 동작(출처: 국립국어원)’이라고 설명한다. 영어권에서는 ‘A dance is a particular series of graceful movements of your body and feet, which you usually do in time to music.(출처: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이다. 사실상 동일한 의미이다.

처음에는 주술, 종교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춤을 추기 시작했다. 쾌락이 아닌 인류의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던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즐기는 행위로 변모했다. 특히 이성 앞에서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표현으로 널리 애용되었다. 춤은 왕족부터 천민까지 신분에 상관 없이 누구나 췄다. 인류의 역사는 춤과 함께 발전했다. 춤을 보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노예해방이 이루어진 19세기 중엽 이후에도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던 흑인들이 슬픔과 고뇌, 절망 등을 블루스로 표현했다. 쿠바의 살사와 아르헨티나의 탱고는 물론 우리나라의 아리랑도 시대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다. 전세계적으로 춤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이것은 춤'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비록 언어는 통하지 않더라도 춤으로는 소통이 가능한 것이다.

국내에는 약 2만 개가 넘는 춤 관련 동호회가 있으며, 여기에서 활동하는 동호회원은 약 400만 명이 넘는다. (출처: 네이버, 다음 춤 관련 카페 집계) 전 국민 10명 중 한 명꼴로 춤을 추는 셈이다. 이 숫자는 해가 갈수록 크게 늘고 있다. 한국 비보이(B-boy)의 활약은 대단하지만 일반인이 시작하기에는 쉽지 않다. 하지만 댄스스포츠는 두 다리로 걸을 수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다.

MBC <댄싱 위드 더 스타>는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들이 프로댄서와 커플을 이루어 매주 살사, 탱고, 자이브, 퀵스텝, 왈츠 등 각종 댄스스포츠를 선보이며 시즌 2까지 인기리에 진행되었다. 연예인들의 색다른 모습과 도전 정신에 시청자들은 매번 환호했다. 이 프로에는 중간중간 축하 공연으로 댄서들이 나와서 화려한 개인기과 팀워크로 멋진 공연을 선보이곤 했는데 그들은 대부분 평범한 20~30대 직장인들이다.


영화 <쉘 위 댄스> 中

일본 영화 <쉘 위 댄스>에서는 무료한 일상을 살던 중년의 직장인이 우연히 춤을 배우면서 겪는 삶의 변화에 대해 보여준다. 모범 가장이던 남자 주인공은 몸을 움직여 춤을 추는 과정에서 순수한 즐거움과 또 다른 ‘나’를 발견한다. 미국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할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누렸던 이 영화는 집과 직장이 삶의 공간의 전부인 한국인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다.

동호회에서 ‘무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이은정 씨(27세, 직장인)는 친구의 권유로 3년 전 스윙댄스를 시작했다. 그녀는 “원래도 춤은 좋아했지만 스윙댄스를 하면서 취미라고 내세울 만한 게 생겼다. 가장 크게 달라진 건 삶의 만족도! 만족스럽지 않은 신체 조건 대신 건강한 몸을 갖고 있는 걸 감사하게 되었다. 춤을 추면 내 감정을 온 몸으로 표현하고, 온전한 내가 되는 기분이 든다.”라고 말한다.

나도 춤을 출 수 있을까?

몸치, 박치라서 춤을 못 춘다는 생각은 버려도 좋다. 대부분의 춤 동호회는 태어나서 단 한 번도 스텝을 밟아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왕초보 과정부터 운영한다. 불과 한두달 만에 한 곡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자신의 달라진 모습에 대부분 신기해 한다. 복장에 부담을 느낄 필요도 없다. TV 불륜 드라마에서 봤던, 어두컴컴한 지하에서 야한 옷을 입고 춤을 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스윙댄스는 움직임이 편한 청바지나 치마에 티셔츠를 입고 커피숍처럼 밝은 조명 아래에서 몸을 움직인다.

춤을 배우고 싶으면 네이버나 다음 카페에서 ‘커플댄스, 스윙댄스, 살사, 탱고, 자이브’ 등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춤 동호회가 나온다. 동호회 규모나 역사도 중요하지만 집이나 직장과의 거리, 내실 있는 운영, 회비, 동호회 회칙 등을 꼼꼼히 살펴 보고 가입하는 편이 좋다.

춤의 역사와 문화, 주요 인물 등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책과 음반을 추천한다. 물론 춤을 소재로 한 소설도 있다.



관련 추천 도서


춤의 유혹

이용숙 저 | 열대림

살사, 자이브, 파소도블레 등 열정과 관능의 춤 ‘라틴댄스’에서부터 욕망과 유혹의 춤 ‘탱고’, 예술적 황홀경의 ‘플라멩코’, 커플댄스의 혁명 ‘왈츠’, 지배권력의 과시 ‘궁정댄스’까지,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몸짓 ‘춤’을 다룬 책. 『춤의 유혹』은 몸의 움직임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춤이라는 예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르헨티나 탱고가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태어났는지, 집시들이 추는 진짜 플라멩코는 스페인 플라멩코 바의 아름다운 공연과 어떻게 다른지, 교회와 국가는 왜 사교댄스를 금지했는지, 왈츠는 어떤 성격 때문에 인기를 끌었는지 등 춤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춤의 사회 경제사를 들려준다.





로맨스 파파 (영화 ‘쉘 위 댄스’ 원작)

수오 마사유키 저/한성봉 역 | 동아시아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상영되어 화제를 모았던 영화 'Shall We Dance?'의 원작소설. 그러나 감독이 직접 소설화한 이 작품은 영화와는 또 다른 결말을 보이고 있어 색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감독 특유의 유머와 센스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중년의 삶을 섬세하되 편안하게 그리고 있어 자녀들은 아버지의 삶을, 이 시대의 아버지는 당신의 모습을 다시금 깊이 공감하며 더듬어볼 수 있다.







슈거푸시

이명랑 저 | 작가정신

육십칠 킬로그램에 스물일곱 살, 한 아이의 엄마로 살아가던 주인공 소희는 어느 날 백화점 할인마트에서 문화센터의 라틴댄스 강습 전단을 발견하고 새로운 세계로 떠난다. 가부장적인 남편과, 가족 안에서 유일한 ‘여왕벌’로 군림하기 위해 딸을 냉대하는 친정 엄마, 그 틈바구니에서 떠나간 옛 애인을 잊지 못하는 소희의 일상은 아무 의미도 없는 건조한 것이었으며, ‘가족’이라는 테두리 역시 그녀에게는 언제나 소외된 공간이었다. 그러나 라틴댄스 강습소에 들어서는 순간 소희의 삶은 터닝 포인트에 서게 된다.





서른 살에 처음 시작하는 스윙 살사 탱고

깜악귀 저 | 북하우스

『서른 살에 시작하는 스윙 살사 탱고』에는 대표적인 소셜 댄스인 스윙, 살사, 탱고에 입문하는 방법과 각각의 춤들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려준다. 각 춤들을 배울 수 있는 동호회와 춤을 출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정보들, 춤을 추기에 좋은 추천 음악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일반인들에게 낯설 수 있는 소셜 댄스 문화를 맛깔나는 에피소드와 사진을 통해 쉽게 보여준다. 책 마지막 부분에 실린 '베트남 린디홉 익스체인지(VLX)' 경험담에는 춤을 통해 처음 만난 세계 곳곳의 사람들과 교감할 수 있었던 저자의 체험과 감동이 생생하게 담겨있다.





탱고 인 부에노스 아이레스

박종호 저 | 시공사

풍월당 대표이자 정신과 전문의, 클래식과 오페라 비평가인 박종호가 이번에는 탱고를 소개해 주기 위해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향한다. 우리나라와 정반대편에 있는 머나먼 도시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삶을 간직한 탱고와 예술의 흔적을 찾아가는 과정이 생생하게 소개된다. 탱고가 어떻게 발전하여 문학과 음악을, 더 나아가 아르헨티나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낳았는지 살펴보자.







길을 잃은 후, 길을 찾다

라우(박정근) 저 | 뮤진트리

10년 전 첫 파리 여행에서 우연히 탱고를 만난 뒤, 오로지 탱고를 추고, 배우고, 가르치는 삶을 살아 온 남자가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탱고 여행을 떠난다. ‘진짜’ 탱고를 만나기 위해서. 낮이면 탱고 마에스트로를 찾아가 강습을 듣고, 해가 지면 부에노스아이레스 구석구석 탱고 클럽을 찾아다니며 전 세계 땅게로스(탱고를 추는 사람들)들과 어울려 밤새 탱고를 추었다. 기쁨과 좌절, 천국과 지옥이 교차하면서 끝을 알 수 없는 영화처럼 달려가던 탱고 여행은, 뜻밖에도 길을 잃었다고 생각한 그 순간, 조금씩 ‘진짜’ 탱고의 조각들을 보여 주기 시작했다.





살사

최명호 저 | 살림출판사

라틴 아메리카의 클럽 댄스이면서 음악인 살사를 다룬 책. 살사는 백인 문화와 흑인 문화와 원주민 문화, 이 상이한 것들이 하나로 엮이면서 시작된 혼합 문화의 산물이다. 이 책은 살사 음악이 걸어온 길을 살피면서 살사의 음악적 특성과 본질을 춤으로서의 살사와 함께 풀어내고 있다. 더불어 춤의 스타일과 여러 뮤지션들의 음악 등을 하나로 엮어 설명하였다.







탱고

루이사 발렌수엘라 등저/송병선 역 | 문학과지성사

이 선집은 라틴아메리카의 환상 문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흔히 라틴아메리카 환상 소설하면 우리는 가르시아 마르케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카를로스 푸엔테스,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를 떠올린다. 그런데 이 선집에는 그들의 이름이 빠져 있다. 이 선집은 환상 문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실제로 라틴아메리카에서 읽히고 연구되는 작품을 중심으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탱고 레슨

화이 저 | 오푸스

『탱고 레슨』은 흔히 알려진 관능의 춤이 아닌 기다림과 배려와 교감의 춤으로서의 탱고를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 화이가 탱고를 만나게 된 계기와 그로 인해서 겪은 일들, 그녀가 생각하는 이 춤의 매력을 재미있는 묘사를 통해서 전달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경험뿐만 아니라 탱고를 통해 여자로서 남자로서 낯선 나를 발견하고, 타인에 대한 시선과, 인생의 리듬을 바꾸게 되는 한국의 땅게로스들 (탱고를 추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 담아서, 가깝게 존재하고 있지만 몰랐던 탱고의 존재를 깨닫게 한다.







관련 추천 음반


탱고의 영혼 : 첼로로 듣는 피아졸라 탱고 - 요요마

Yo-Yo Ma | SonyMusic/SonyMusic

다른 탱고와는 달리 피아졸라의 탱고는 사람들이 듣는다. 나의 한가지 후회는 피아졸라를 생전에 만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탱고의 영혼” 녹음을 위해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와서 그의 동료 연주가들과 함께 연주하게된 것은 그와 가까워지는 충분한 계기가 되었다. 현대의 기술 덕분으로 피아졸라와 같이 연주도 하게 되었는데. 죠르쥬 깔란드렐리가 나를 위해 작곡해준 “탱고의 회상”에서 피아졸라의 반도네온 연주 일부분을 삽입함으로써 그와 함께 연주하게된 것이다. 지금 나는 피아졸라가 어떻게 호흡하였는가를 느낄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의 결정체가 “탱고의 영혼”이다.-요요마의 대답 중




탱고 베스트 100

EMI/EMI











Ladies Sing The Blues (레이디 싱 더 블루스): Greatest Love Songs

Dinah Washington/Ella Fitzgerald/Sarah Vaughan/Billie Holiday | 굿인터내셔널

‘레이디스 싱 더 블루스’는 3장의 CD에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진 블루스의 가장 훌륭한 순간을 끄집어냈다. 3대 디바인 ‘음악계의 퍼스트 레이디-Lady Day’ 빌리 홀리데이, ‘재즈 디바의 시작과 끝’ 엘라 피츠제랄드, ‘스캣을 악기의 경지로 끌어올린’ 사라 본을 비롯하여, ‘디바들의 영감의 원천’ 베시 스미스, ‘할렘 블루스의 여왕’ 디나 워싱턴, ‘영원한 가스펠의 디바’ 마할리아 잭슨, ‘블론드 재즈보컬의 전성시대’ 페기 리, ‘흑인 최초로 오페라 극장에 선 역사상 최고의 알토’ 마리안 앤더슨 등…



Louis Armstrong - The Greatest Hits

Louis Armstrong | 뮤직마인레코드

재즈 거장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1901-1971)의 베스트 컬렉션. Miles Davis와 Chet Baker에 이어 Lazybird Jazz 시리즈로 발매하는 세 번째 앨범으로 시리즈 성격에 부합하듯 이 한 장의 음반으로 루이 암스트롱의 히트곡을 총망라한다. 불후의 명곡 ‘What A Wonderful World’를 필두로 20곡의 오리지널 스튜디오 레코딩과 라이브 레코딩인 ‘Mack The Knife’ 등 총 21곡을 75분에 걸쳐 수록한 베스트 오브 베스트 앨범이다. 영화 ‘굿모닝 베트남’에 삽입되어 유명해진 ‘What A Wonderful World’는 물론 '프렌치 키스'의 ‘La Vie En Rose’ 그리고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의 ‘A Kiss To Build A Dream On’ 등 친숙한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