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살의 연애와 30살의 연애는 뭐가 다른가

연애를 꿈꾸는 당신, 어떤 기준으로 인연을 놓치고 있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무 살 때의 일이다. 그때 한 친구는 “남자 키가 182cm를 넘지 않으면 사귀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주변에 제법 괜찮은 녀석들이 많았지만, 182cm라는 조건 때문에 소개해줄 수 없었다. 어느 하나 빠질 것 없는 181cm인 친구도 있었지만, 그녀가 내세우는 ‘필수적인 조건’이 내심 얄미워 소개해주지 않았다.

스무 살의 연애

 

스무 살 때의 일이다. 그때 한 친구는 “남자 키가 182cm를 넘지 않으면 사귀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주변에 제법 괜찮은 녀석들이 많았지만, 182cm라는 조건 때문에 소개해줄 수 없었다. 어느 하나 빠질 것 없는 181cm인 친구도 있었지만, 그녀가 내세우는 ‘필수적인 조건’이 내심 얄미워 소개해주지 않았다.


또 다른 선배는 반드시 자신의 집과 거리가 30분 이내인 사람만 만나겠다고 고집했다. 어느 날 나의 휴대폰 앨범에 저장된 친구의 사진을 보더니 대뜸 어디에 사냐고 물어보았다. 대답을 들은 선배는 자신의 집과 한 시간의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더 이상 물어보지 않았다.


몇 달 뒤 재미있게도 지하철이 뚫려 그 선배와 친구의 거리는 30분으로 단축되었다. 하지만 친구에게는 이미 남자친구가 생긴 뒤였다.

 

1회-1.jpg

연애를 꿈꾸는 당신, 어떤 기준으로 인연을 놓치고 있나요?

 

서른 살의 연애

 

동식 씨와 은경 씨 두 사람은 모두 서른 살에 만나 결혼을 전제로 2년 넘게 만나고 있었다.


두 사람은 권태기도 지혜롭게 이겨냈고 양가 부모님이 서로 알 정도로 인정받는 연인이었다. 하지만 은경 씨는 동식 씨의 종교가 자신과 같지 않다는 점이 교제하는 동안 마음에 걸렸다. 결국 은경 씨는 동식 씨에게 자신의 종교를 강요했다. 하지만 동식 씨는 종교적 신념이 생기지 않는다며 이해를 구했다. 은경 씨의 실망하는 모습에 미안해져 더욱 잘해주려고 노력했지만, 은경 씨는 같은 종교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끝내 이별을 통보했다.

 

완벽한 사람이 있다는 착각

 

스무 살이나 서른 살이나 연애에 대해 고민하는 깊이는 각기 달라도 본질은 같다. 어리석게도 ‘완벽한 사람’을 찾으려 하는 것이다. 다양한 경험이 없는 스무 살에도, 깊이 있게 사랑하고 있다고 믿는 서른 살에도 작은 것 때문에 만나지 못하고 사람들은 쉽게 틀어진다.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완벽한 틀에 맞는 액세서리가 아니라, 함께 존재하는 ‘독립된 존재’라는 것을 의외로 많은 사람이 놓치고 있다.

 

1회-2.jpg

연애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시작하는 것이다

 

스무 살도 서른 살도 똑같다. 조금 틀어진 2장의 벽돌을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 나머지 온전한 998장의 벽돌을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는 어렵지 않다. 기적처럼 998개의 벽돌을 맞췄지만, 단 2개의 벽돌로 흔들린다면 너무나 불행한 일이 아닌가.


사랑은 하나가 되는 것을 추구하는 일이긴 하지만, 같음을 추구하는 일은 아니다. ‘같음’을 ‘하나’로 착각하며 인연을 스쳐 보내는 것보다, 다름을 인정하고 그 새로운 세계로 용감하게 들어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img_book_bot.jpg

사랑이 아팠던 날 심이준 저 | 라이온북스
아픔은 사랑의 크기와 비례한다. 아파보았다면 우리는 다시 사랑할 자격이 있다. 사랑이 아팠던 날은 더 이상 아프지 않을 날을 약속할 것이다. 이 책은 공식화된 연애 지식이 아니라 보다 어른스러운 사랑을 위한 연애 이야기, 그 사람을 오래 지킬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꺼내려 한다. 내 연애는 왜 늘 실패하는지, 왜 그 사람은 나의 짝이 아니었는지, 내 사랑은 무엇이 문제인지 남녀 심리를 이용해 깊이 있게 풀어내고 있다. 먼저 다쳐보고 넘어진 경험과 이야기들이 처방전이 되어 당신에게 용기를 줄 것이다. 다시 시작될, 당신의 진짜 연애를 응원한다.

 





연애와 관련있는 책

[ 사랑 충동 ]
[ 미친 연애 ]
[ 연애의 신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심이준

연애 카운셀러이자, 감정공유자. 온라인 커뮤니티 <사랑연구소>의 연구소장 겸 대표. 그는 인간은 잘 보고, 잘 먹고, 잘 말하지만 정작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 타인의 이야기를 내 이야기처럼 귀 기울여주는 사람이 부족한 현대인의 슬픔을 감싸고 싶어, 말하지 못했던 연애 문제들과 사랑 이야기를 털어놓는 ‘비밀 쓰레기통’이 되겠다고 자처하며 2006년 <사랑연구소>를 설립했다.

ebook
사랑이 아팠던 날

<심이준> 저5,900원(0% + 5%)

그 많은 상처를 갖고도 어리석게도 다시 가슴이 뛴다. 괜찮다, 우리는 다시 사랑해야 한다. 어른들은 연애를 한다. 권태로운 오늘에 희망을 품기 위해서, 불완전한 나를 채워주고 완성시킬 영혼의 짝을 찾기 위해서 그들은 오늘도 쉴 새 없이 설레고 아프다. 세상을 다 줄 것 같던 첫사랑은 어설프게 끝나버리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