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늘의 이야기]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 읽었더니 팀 성적이…

프로야구 두 배로 재미있게 보려면? 여성팬을 위한 친절한 야구 사용 설명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국내에는 이미 수많은 야구 관련 도서가 출간되었다. 야구 초보자가 읽는 입문서부터 한국 야구는 물론 미국 메이저리그까지 통달한 매니아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수준 높은 전문서까지 모두 망라해서 추천한다. 야구를 소재로 한 인기 소설과 에세이도 함께 소개한다.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이 한창이다. 준플레이오프에서 롯데자이언츠가 두산베어스를 극적으로 물리치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하지만 저력의 SK와이번스는 막강 타선의 롯데자이언츠를 상대로 올해 내내 부진했던 투수 김광현 카드를 꺼내 들었다. 대부분의 언론과 팬들은 의구심을 가졌지만, 이만수 감독의 전략은 적중했다.

김광현은 6이닝 동안 95개의 공을 던지며 5피안타 1볼넷 10탈삼진 1실점으로 완벽하게 틀어 막으며 승리투수가 됐다. 먼저 3승을 하는 팀이 대망의 한국시리즈에 진출하기 때문에 플레이오프 첫 경기는 매우 중요한 일전이었다. 역대 플레이오프 1차전 승리팀의 한국시리즈 진출 확률은 75%이다. SK와이번스의 막강 전력을 감안하면 롯데자이언츠는 준플레이오프 때보다 더 분발해야 할 시점이다.

한국 프로야구는 1982년 출범 이후 고속 성장을 했다.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과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1차와 2차 대회에서 연속으로 선전하자 더욱 탄력을 받았다. 올해에는 무려 700만 명의 관중이 야구장을 찾았다. 몇 년 전과 확연하게 차이 나는 부분은 여성팬들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여성팬들은 보통 남성들보다 늦게 야구에 입문하지만 특유의 집중력으로 야구에 대한 각종 지식을 쌓고 있다.

국내에는 이미 수많은 야구 관련 도서가 출간되었다. 야구 초보자가 읽는 입문서부터 한국 야구는 물론 미국 메이저리그까지 통달한 매니아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수준 높은 전문서까지 모두 망라해서 추천한다. 야구를 소재로 한 인기 소설과 에세이도 함께 소개한다.


야구 관련 추천 도서

#1. 야구를 소재로 한 소설과 에세이

서울대 야구부의 영광

이재익 저 | 황소북스

이 작품은 서울대 야구부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1977년 창단한 팀은 한국스포츠 사상 최대인 199연패 기록하다 2004년 9월 대학야구추계리그에서 광주 송원대를 2대 0으로 이겨 꿈에 그리던 1승을 달성했고, 2011년 3월, 1승 1무 265패를 기록했다. 책에서는 그들이 1승을 기록할 당시의 이야기와, 국내외 유명 프로 선수들의 에피소드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박민규 저 | 한겨레출판

'삼미슈퍼스타즈'.우리 사회가 좀 더 '다이내믹'해지던 1982년, 프로야구의 출범과 함께 탄생한 인천을 연고지로 한 구단이었다. '슈퍼맨'을 마스코트로 삼았던 삼미는 그러나 1983년 한 해를 제외하고는 1985년 매각되기까지 '어려운 공은 치지 않고 잡기 어려운 공은 포기하는' 만년 꼴찌 팀이었다. 돌아보면, 80년대 우리 모두는 피해자였으며 또한 꼴찌였다. 소설이 비유하는 바, 삼미의 '슈퍼스타'들은 바로 우리들이었다.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저/권일영 역 | 동아일보사

도쿄 호도쿠보 고등학교(일명 호도고)에 다니는 가와시마 미나미는 아픈 친구를 대신해 야구부의 매니저 일을 맡게 된다. 호도고 야구부는 20년 전 딱 한번 고시엔 대회 16강에 진출한 이래 이렇다할 성적을 내 본적이 없는 만년 하위팀. 사정이 이렇다보니 연습에 제대로 참가하는 부원도 없고 당연히 팀 분위기도 엉망이다. 미나미는 매니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서점 직원이 추천한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를 구입하게 되는데…





수비의 기술

채드 하바크 저/문은실 역 | 시공사

매 게임마다 승승장구하며 메이저리거로서의 장밋빛 미래를 꿈꾸다 어느 순간 송구를 할 수 없게 된 헨리, 지원한 로스쿨에 모두 떨어지고 빚만 남은 채 대학 졸업 후 갈 곳이 없어진 마이크, 느지막이 찾아온 어린 동성 연인과의 사랑에 고민하는 어펜라이트, 실패한 결혼 생활을 너무 일찍 겪은 펠라 등, 저마다의 이유로 상처 받고 아파하는 주인공들이 그리는 드라마는, 그들이 서로서로의 영혼을 채워주며 한 인간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은 감동 그 자체다.





야구를 부탁해

오쿠다 히데오 저/김난주 역 | 재인

『야구를 부탁해』는 오쿠다 히데오 특유의 대책 없는 솔직함으로 폭소를 터뜨리게 만드는가 하면 작열하는 독설로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통쾌함을 느끼게 하는 『야구를 부탁해』는 저자의 야구에 대한 사랑과 록 음악에 대한 열정, 갖가지 미식 체험, 여행, 중년의 감회 등 흥미진진한 요소들이 곁들여져있다.







야구장 습격사건

오쿠다 히데오 저/양억관 역 | 동아일보사

야구장을 찾은 소설가는 후루타 선수를 응원하는 여성 팬들에게 “야구를 하지 않았더라면 절대 인기를 끌 수 없는 얼굴이잖아”라고 서슴없이 말하고 전날 경기에서 3타수 무안타로 물러난 이노우에 선수에게 “오늘도 못 치면 저녁 굶어”라고 비아냥거린다. 몸을 사리는 스타 선수는 신랄하게 비판하면서도 최선을 다한 2군 선수나 상대팀 감독에게는 애정어린 시선을 보낸다. 그는 승패 이전에 아름다운 것과 그것이 빛나는 순간을 좋아한다고 고백한다.





미녀와 야구

릴리 프랭키 저/양윤옥 역 | 중앙북스(books)

6년간 잡지에 연재되었던 에세이 가운데 총 45편을 모은 『미녀와 야구』에는 있는 그대로의 릴리 프랭키가 고스란히 펼쳐진다. ‘데뷔작이었어야 할 이 책이 나의 세 번째 책이 되었습니다. 너무도 우둔한 성격 탓에 데뷔작조차 늦어버렸습니다’. 이렇듯 그는 게으름뱅이로 스스로를 위장하며 지나친 겸손을 떤다. 책에 소개된 독특한 그의 경험들은 사실인지를 의심스러울 만큼 격하다. 그러나 세상을 보는 흐릿하고 날카로운 시선이 인간의 심연에 대한 이해까지 헤집고 들어간다.





이게 다 야구 때문이다

서효인 저 | 다산책방

한국 프로야구가 출범한 지 30년이 흘렀다. 그즈음에 태어나, 아버지의 어깨 너머로 야구를 보던 코흘리개도 이제 삼십대에 가깝다. 『이게 다 야구 때문이다』는 야구와 함께 자라온 세대인 시인 서효인이 ‘서툰 제구력’으로 세상에 던진 첫 산문집이다. 이 책에서 그는 매일 치고 달리며, 막고 던지며, 야구처럼 자라난 동세대의 감수성을 풀어내고 있다.






불멸의 철완 최동원

최준서 저 | 한스미디어

최동원. 이름만으로도 그는 한국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최고의 투수 중 하나이다. 그의 1주기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출간된 이 책은 최동원이 한국 프로야구계에 남긴 기록들과 유산, 그리고 그 의미를 재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기존의 야구팬들이 그를 기억하고 젊은 야구팬들도 그를 알 수 있게 되는 좋은 기회로 자리 잡을 것이다.







#2. 야구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여성을 위한 친절한 야구 교과서

허구연 저 | 북오션

한국 프로야구의 여성팬이 300만 가까운 시대가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여성팬들이 단지 잘생긴 선수를 쫒아다닌다거나, 그냥 분위기가 좋아서 야구장을 찾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성들도 충분히 야구를 심도 있게 즐길 수 있다. 이 책은 전문 해설위원 허구연이 여성들뿐만 아니라 야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야구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야구 아는 여자 2012

김정란 저 | 나무수

초판이 출간된 직후, 여자들이 정말 기다렸던 책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야구 아는 여자』가 700만 관객 2012년 프로야구를 맞이해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해 돌아왔다. 이 책은 야구광이 '떠먹여주는' 최소한의 야구 상식으로 복잡한 룰과 경기 규칙, 어려운 용어 탓에 어려웠던 야구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야구 읽어주는 남자

이민호,안승호,남혜영 공저 | 로그인

초보팬을 위한 눈물 나게 친절한 야구 입문서가 등장했다. 야구장을 처음 가는 팬도 쉽게 읽을 수 있고, 야구를 10년 본 골수팬이 봐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알짜 정보를 대공개한다. 야구장 황금좌석 예매법과 야구장을 100배 즐기고도 남을 먹거리와 즐길거리 세부 정보, 초급부터 고급을 아우르는 야구 규칙, 야구 퀴즈 풀다보면 야구의 매력에 흠뻑 젖어있을 것이다.






야구의 정석

넥센 히어로즈 저 | 위즈덤스타일

야구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교본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각 포지션별 기본기와 기술 및 전략의 ABC를 정확하고 친절하게 다루고 있다. 세심한 스텝과 동작 하나하나는 물론 투구, 타격, 포구, 수비 포메이션 등의 핵심 기술을 가장 정확히 보여준다. 넥센 히어로즈 현역 코칭 스텝의 전문적이고도 상세한 설명과 프로 선수들의 정확한 액션 및 각 포지션별 핵심 전략과 기술을 담은 레슨용 동영상도 수록해 활자와 사진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까지 보다 쉽고 자세하게 배울 수 있도록했다.





#3. 야구 매니아를 위한 도서

야구 교과서

잭 햄플 저/문은실 역 | 보누스

야구는 그 어떤 스포츠보다 복잡하고 세밀한 규칙들이 숨어 있는 운동이다. 따라서 잘 모르고 관전하면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지만, 조금만 이해한다면 어떤 종목보다 재미있고 볼거리가 많은 스포츠이기도 하다. 이 책은 야구를 120퍼센트 즐길 수 있게 만들어줄 최상의 교과서가 되어줄 것이다. 야구 칼럼니스트인 저자 잭 햄플은 메이저리그 전 구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관전하고 기록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야구의 바이블로 만들어냈다.





야구 마스터 가이드

에토 쇼조 저/김인식 감수/김정환 역

『야구 마스터 가이드』는 일본 최고 명문구단인 요미우리 자이언츠에서 15년간 코치로 있었던 저자의 야구 기술 노하우와 대한민국 국민감독인 김인식 감독의 감수 및 내용 첨삭이 가미되어 알찬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송구와 포구 등 기본 기술과 투수, 포수, 타자, 외야수, 내야수 등 각 포지션 별로 익혀야 할 야구 기술 및 기술 습득을 위해 프로야구 선수들이 실천하는 다양한 연습 방법들이 올 컬러 사진으로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야구란 무엇인가

레너드 코페트 저/이종남 역 | 황금가지

평생을 스포츠 전문 기자로 활약한 저자는 이 책에서 일반적인 야구 기술 서적이나, 역사서 또는 일화 모음과 달리 야구의 본질을 심도 있게 파헤치면서 야구를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각도와 범위를 키워 주는 ‘야구 철학’을 전한다. 또한 산업 사회의 발전, 정치적 문화적 분위기의 변천과 함께한 야구의 역사와 그 의미를 파헤친다. 수십 년 동안 직접 현장에서 목격한 게임들을 바탕으로 타격, 피칭, 수비, 베이스러닝 등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상황뿐 아니라 막후의 일까지 야구에 관한 모든 것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야구의 뒷모습

고석태 저 | 일리

이십년 동안 야구를 취재하며 가슴에 쌓아놓았던, 야구 전문기자가 풀어놓는 비화들을 담은 책이다. 누구보다 야구 열병이 심했던 저자의 깨진 짝사랑을 따라가다 보면, 야구 제대로 봐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 단계를 지나면 그제야 자신이 진정한 야구팬이 됐음을 깨닫게 하는 책이다. 진정 야구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권한다.






야구 룰 교과서

댄 포모사,폴 햄버거 공저/문은실 역 | 보누스

『야구 룰 교과서』는 야구 규칙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다양한 삽화와 사례, 표 등을 이용해 그라운드에서 벌어지는 모든 상황에 대한 각종 규칙들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글러브와 배트 등 장비의 사양, 야구 경기장의 표준 규격, 야구를 둘러싼 각종 기록을 산출하는 방법 등 야구를 즐기는 데 반드시 알아야 할 요소들에 대한 지식도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






야구의 심리학

마이크 스태들러 저/배도희 역/송재우 감수 | 지식채널

『야구의 심리학』은 심리학의 렌즈를 통해 심오한 야구의 세계를 치밀하게 파헤친다. 타자가 공을 치고, 야수가 공을 잡고, 마운드에서 투수가 공을 던지는 경기 내 플레이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선수선발, 트레이드와 연봉협상, 팬들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등 경기 외적인 요소도 놓치지 않고 샅샅이 제시하고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야구에 대한 이해는 물론 야구경기를 관람하는 재미 또한 한층 높아진다.






한국 프로야구 결정적 30 장면

김은식 저 | 한스미디어

《한국 프로야구 결정적 30장면》은 한국 프로야구 출범 30주년을 맞아 그동안 한국 프로야구가 지나온 발자취를 되새기며 반드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순간들을 연도별 주요 장면으로 정리한 책이다. 《야구의 추억》시리즈와 한국 프로야구단 시리즈(두산, 기아, 롯데 때문에 산다)를 집필한 김은식 작가가 한국 프로야구 30주년 기념으로 오마이뉴스에서 올해 초부터 연재했던 〈거꾸로 읽는 프로야구사〉 원고를 한 권으로 엮었다.





메이저리그 레전드

김형준 저 | 한스컨텐츠

메이저리그 야구의 세계는 알면 알수록 보석 같은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샘솟는 화수분이다. 그 속에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야구가 있고, 십인십색의 사람들이 있고, 야구와 사람이 어우러져 빚어낸 극적인 이야기들이 있다. 『메이저리그 레전드』는 그처럼 친숙하지만 무궁무진한 세계를 지난 140년간 수놓은 별 중의 별 74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메이저리그 전문가 중 한 명인 김형준 기자가 네이버 스포츠에 5년간 인기리에 연재한 '레전드 스토리'를 엮은 것이다.





메이저리그 경영학

제프 앵거스 저/황희창 역 | 부키

메이저리그 100년 역사에서 뽑아낸 기업 경영비법을 소개하고 경영학 지식과 야구의 재미를 한번에 맛볼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이 책은 10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온갖 변화를 겪으면서 그 어느 조직보다 탁월한 경영전략을 수립해 왔던 메이저리그 구단들의 풍부한 실전 사례와 흥미진진한 뒷이야기, 그리고 상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영의 진수를 설명하고 있다.






필 코치의 필 꽂히는 야구 코칭

이경필 저 | 아우름

프로 야구 선수(OB 베어스, 투수)로, 사회인 야구단의 감독과 코치로, 해설자로 활약해온 이경필 코치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필 코치의 필 꽂히는 야구 코칭』은 생업은 따로 있지만 그 무엇보다 야구를 사랑하고 실제로 야구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사회인 야구 선수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부터 각 포지션별 훈련 포인트와 부상 방지법, 야구 규칙과 작전, 그리고 사회인 야구단 가입과 창단하는 법, 관객으로서 야구를 즐기기 위한 포인트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실제적인 도움을 전달한다.




프로야구 스카우팅 리포트 2012

김정준,유효상,이용균,최민규,최훈 공저 | 알에이치코리아(RHK)

2010, 2011에 이어 3년째를 맞는 『프로야구 스카우팅 리포트』 시리즈는 2012년 한국야구위원회(이하 KBO)로부터 첫 공인을 받았다. 또한 프로야구선수협회와의 계약을 통해 팔도 프로야구 2012시즌에 참가하는 8개 구단뿐 아니라 NC 다이노스, 고양 원더스까지 소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2010년도에 데이터를 제공한 스포츠투아이와 2011년도 데이터 분석에 힘을 보탠 스탯티즈, 양쪽의 도움을 받아 한층 팬들의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싣고, 분석했다.









채널예스 ‘야구’ 관련기사

천재 유격수 감동 스토리에 열광한 미국인들

침묵하는 남친대신 친절한 허구연 해설위원에게 물어봐

우리가 야구 영화에 열광하는 이유

커브, 포크볼… 투수는 변화구를 어떻게 던지는가?

추신수 “야구 덕분에 우리 가족은 행복합니다”

1승 265패, 서울대 야구부의 기적

천하무적 야구단 이경필 코치 단독인터뷰

박민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야구팬과 야구기자, 야구의 묘미를 말하다 - 정운찬, 민훈기 야구대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경진

지구에 춤을 추러 온 화성인입니다. 여행과 영화 감상을 좋아하며, 책을 사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잘 읽지는 못하고 쌓아만 둡니다.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춤을 추는 게 삶의 목표입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