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수업 단계별로 노트 필기만 잘해도…

각 단계의 노트 필기 방법과 목적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노트 필기가 다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필기 전략은 수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업 전에는 예습을 위해 필기를 하고, 수업 중에는 수업을 경청하고 수업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필기를 한다. 그리고 수업 후에는 학습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복습하기 위해 필기를 한다. 이러한 필기 방법들을 각각 수업 전 노트 필기, 수업 중 노트 필기, 수업 후 노트 필기라고 한다.

필기 전략은 수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업 전에는 예습을 위해 필기를 하고, 수업 중에는 수업을 경청하고 수업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필기를 한다. 그리고 수업 후에는 학습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복습하기 위해 필기를 한다. 이러한 필기 방법들을 각각 수업 전 노트 필기, 수업 중 노트 필기, 수업 후 노트 필기라고 한다.

각 단계의 노트 필기 방법은 목적이 다르므로 다를 수밖에 없다. 수업 전 노트 필기는 앞에서 이야기한 읽기 학습 전략을 이용해서 예습 노트 정리법을 써야 한다. 수업 중 노트 필기는 경청하면서 적어야 하므로 중요한 내용 위주로 작성하고, 수업 후 노트 필기는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암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노트 정리 방법을 써야 한다.


수업 전 노트 필기 : 교과서를 읽고 나서 정리하라

수업을 하기 전에 읽기 전략을 적용해 교과서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정리하는 노트 필기 형태를 수업 전 노트 필기라고 한다. 이것이 기본적인 필기 전략이다. 노트 필기를 처음 하는 학생은 이 필기법을배워야 한다.

수업 전 노트 필기는 교과서 본문을 이해할 내용과 암기할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필기를 할 수 있다. 자신이 정리한 내용이 시험에 나올지 안 나올지도 수업 전 예습 노트 필기법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노트 필기를 하려면 읽기 전략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 전략을 응용해서 필기하면 제대로 된 예습을 할 수 있다.

대개의 학생들은 예습 노트 필기를 해본 경험이 별로 없다. 그래서 처음에 읽기 전술을 익히고 노트 필기를 하면 노트 필기가 힘들다고 말한다. 내용을 정리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고 투덜거리기도 한다. 그러나 몇 개월 지나서는 필기하는 데 시간도 훨씬 줄고 글씨도 좋아지고 정리가 깔끔해 보기에도 좋다는 학생들이 많다. 예습 노트 필기는 객관적인 공부 내용과 관련 내용을 정리하므로, 단순히 내용을 보고 기록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업 중 노트 필기 : 강의 순서대로 적어라

수업 중 노트 필기는 어떤 노트 종류든 상관없이 수업 시간에 자유롭게 기록하는 노트 형태를 말한다. 선생님이 칠판이나 자료를 나눠주고 설명하는 내용을 기록하면서, 수업 시간에 자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노트에 적는 방법이다. 이 필기는 처음부터 잘 될 수는 없으니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이렇게 필기를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레 집중력이 높아지므로 수업 태도가 좋아진다. 어떤 노트 필기와 관련된 책에는 선생님의 농담까지도 적으라고 한다.

그런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수업을 잘 듣고 그 내용을 나중에 알아볼 수 있게 들은 순서대로 잘 정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이해한 대로 자유롭게 적게 되면, 나중에 복습할 때 무슨 내용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시험에 나올 것 같은 중요한 내용이라고 필기해놓았는데, 실제로는 핵심적인 내용에서 벗어난 경우도 많다.

그 수업의 원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꿰뚫지 못한 것이다. 처음에 는 수업을 경청하면서 노트 필기는 강의 순서대로 정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적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는 반드시 듣고 기록하라고 강조한다. 그것으로 나중에 수업 후 복습형 노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 중 노트를 정리할 때는 노트 형식에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 연습장에 써도 되고 형식 없이 써도 된다. 강의의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다면 어떤 형식이든 괜찮다. 물론 형식을 갖추어 쓰는 콤보 노트가 있기는 하지만, 다른 노트 필기 방법과 큰 차이는 없다.

수업 중 노트 필기를 할 때는 자유롭게 쓰기 좋은 무선 노트를 추천하지만 학습 유형에 따라 좋아하는 형태가 좀 다르다. 꼼꼼한 네모형 학습자들은 일정한 형식을 갖춘 무선 형식의 콤보 노트(형식은 코넬 노트처럼 핵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해서 쓰지만 선이 없는 무선 노트) 방식을 더 좋아한다. 들쑥날쑥한 필기를 선호하는 별형이나 동그라미형은 일정한 형식을 갖춰서 쓰기 어렵다. 이들은 노트 필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보다는 관련된 내용을 재미있게 꾸미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개인차가 있지만, 수업 중 필기는 복습을 효과적으로 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각자의 학습 유형으로 노트를 기록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수업 후 노트 필기 : 복습으로 암기의 기반을 쌓아라

대부분의 노트 필기는 수업 후 노트 필기, 즉 필기와 수업을 하고 나서 관련된 기타 정보들을 보충해서 정리한 노트 형태를 말한다. 수업 후 노트 필기는 복습하면서 수업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복습형으로, 기억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실제로 읽기 전략을 적용하기 가장 좋은 노트 형태이다. 만약 수업 전 노트 필기를 해온 학생이라면, 수업 전 노트와 수업 후 노트의 내용이 별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노트 필기가 읽기 전략을 응용한필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업의 단계별로 노트를 구분한 이유는 노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교과서를 잘 읽고 정리하는 수업 전 예습 노트 필기, 수업에 집중하고 내가 모르는 내용을 찾아보는 수업 중 노트 필기, 철저한 복습을 통해 암기의 기반을 만들어주는 수업 후 노트 필기까지 쭉 어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노트 필기는 학습 전술 중에서 제일 시간이 많이 들어가므로 힘들어하고 불평도 많이 한다. 하지만 공부의 밑거름이 되는 과정이므로 꼭 배워야 한다.




Tip 노트 필기의 요령


-선생님의 말을 그대로 받아 적기보다 중요한 개념을 중점으로 적어나가라.
-중요한 개념이나 선생님이 강조한 내요은 따로 표시를 하라.
-때로, 가끔, 드물게, 혹은, 그러나, 어쨌든, 한편 등의 단어에 주목하라.
-되도록 번호를 붙여가며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라.
-나중에 빠진 내용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을 비워두어라.


 

img_book_bot.jpg

공부생 비법 최귀길 저 | 마리북스
‘공부 전략’이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최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공부 방법이다. 공부 전략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4가지 공부 전술을 소개한다. 공부의 4대 전술이란 읽기, 노트 필기, 기억, 시험 방법을 말한다. 읽기는 공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학습 전술이다. 각 학습 전술들은 단계별로 충분히 연습이 되어야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읽기가 제대로 안 되면 필기도 기억도 안 되고, 따라서 시험도 제대로 볼 수 없다. 이 책에서는 특히…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귀길

현재 한국 학습 클리닉 센터, 스터디움(www.isangdam.org) 대표를 맡고 있다. 전국 각 학교 학습 프로그램과 서울 동부교육청, 서울 마포구 청소년수련관 등의 교육청 및 교육기관 강의를 진행했다. 각 학교에서 주최하는 학부모 대상 강의도 많이 했다. 저서에 《학습 효율성 프로그램》(초·중·고), 《학습 다이어리 나에뛰드》, 《마이더스 학습 노트》 등이 있다. 현재 〈스터디 업 프로그램〉도 개발 중이다.

공부생 비법

<최귀길> 저12,600원(10% + 5%)

‘공부 전략’이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최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공부 방법이다. 공부 전략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4가지 공부 전술을 소개한다. 공부의 4대 전술이란 읽기, 노트 필기, 기억, 시험 방법을 말한다. 읽기는 공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