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자가 거짓말을 하는 다섯 가지 이유

남자친구의 거짓말에도 이유가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남자가 여자의 변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여자는 남자의 거짓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여자는 거짓말하는 남자의 성품을 의심한다. 만약 남자가 거짓말을 하고 여자의 질문에 제대로 답조차 못한다면 그것이 진심이라고 믿었던 여자는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다.

남자의 거짓말에도 이유가 있다

 

남자가 여자의 변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여자는 남자의 거짓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여자는 거짓말하는 남자의 성품을 의심한다.


만약 남자가 거짓말을 하고 여자의 질문에 제대로 답조차 못한다면 그것이 진심이라고 믿었던 여자는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남자는 왜 거짓말을 하는 것일까? 또한 어떤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일까? 현명한 여자는 선의의 거짓말을 구별해내고 남녀 사이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 줄 안다. 그러니 남자의 말에 담긴 속뜻을 이해하고 남녀의 차이를 인정하면 좀 더 친밀한 관계를 만들 수 있다.


*남자가 거짓말을 하는 다섯 가지 이유


- 말하기 어려운 꿍꿍이가 있어서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당신과 같이 자고 싶다는 등 다른 목적이 있을 때다. 비교적 순수한 거짓말쟁이라고 할 수 있다.

- 진실을 말했을 때 그 대가가 두려워서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진실을 말해봤자 욕만 진탕 먹거나 당신의 잔소리를 20시간은 들어야 하는 경우다. 이럴 때 남자는 거짓말을 한다.

- 당신이 알아봤자 귀찮을 거라고 느낄 때 거짓말을 한다. 남자는 혼자 문제를 처리하고 싶어 하며 판단을 내릴 때 당신에게 영향 받고 싶어 하지 않는다.

- 가장 보편적인 건 거짓말을 덮으려고 또 다른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남자가 하는 거짓말의 80퍼센트는 나머지 20퍼센트의 거짓말 때문에 튀어나온다. 남자는 이미 뱉은 여러 거짓말을 덮으려고 끊임없이 거짓말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애초에 거짓말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이다.

- 당신을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당신이 괜한 걱정을 할까 봐 걱정스럽기도 하고, 그 일을 당신이 받아들이지 못할까봐 알려주지 않는 것이다. 실제로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고 특정한 수단을 이용할 때 당신이 반대할 것을 걱정해 아예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5.jpg

 

그렇다면 현명한 여자는 어떻게 대처할까? 남자가 어떤 거짓말을 하든 무조건 참아야 할까?

 

물론 그렇지 않다. 대신 여자는 남자가 거짓말을 할 경우에 대비해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 우선 사사건건 시비를 가리는 태도는 절대로 안 된다. 작은 문제는 가끔 알아도 모르는 척 넘어가는 센스를 발휘해야 그와의 관계를 편안하게 이어나갈 수 있다. 그렇다고 거짓말을 명백히 알면서도 가슴 속에 묻어둘 필요는 없다. 화를 참기만 하면 언젠가 더 큰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자기가 한 말도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남자와 일일이 시비를 가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남자의 진심 : 나보다 똑똑해도 되지만 멍청한 척 해줘

 

남자는 언제나 여자를 지배하고 싶은 심리가 있다. 당신이 그를 필요로 하면 그는 만족감을 느끼지만 필요로 하지 않으면 열등감을 느낀다. 그래서 남자는 똑똑하면서도 멍청한 척하는 여자를 바란다. 실제로 99퍼센트의 남자는 자기 여자가 자기보다 어리석기를 바란다. 하다못해 남자는 여자가 자기보다 멍청한 척이라도 하기를 원한다. 그 멍청한 척은 매우 진짜 같아서 가짜라는 흔적이 남으면 안 되지만 말이다

 

여자의 지혜에 대한 남자의 진짜 생각


- 집안일 빼고 다른 일은 나보다 똑똑하면 안 돼.
- 나에 대해 완벽히 알고 있어. 대신 나보다 잘나면 안 되고, 괜히 나한테 똑똑한 척하지 마.
- 이야기할 때는 알아서 장단을 맞춰줘. 어떤 분야든 나보다 뛰어난 의견을 내놓지 마. 하지만 의사소통은 잘돼야겠지. 어떤 일은 한마디만 해도 알아듣고 어떤 일들은 백 번을 말해도 알아들으면 안 돼.

 

남자들은 언제나 자기 멋대로 하고 싶어 한다. 그런 비위를 맞추자니 여자 노릇도 쉽지가 않다. 그렇다면 남자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바로 안정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남자도 여자처럼 자신에게 안정감을 주는 사람을 두고 싶어 하는 것이다. 하지만 똑똑한 여자는 남자에게 날카로운 칼과 같다. 아무리 최고의 사랑을 받는다고 해도 세상에 칼을 가진 여자 옆에서 마음 편할 남자가 어디 있겠는가


6.jpg

 

남자가 좋아하는 세 종류의 멍청한 여자


- 정말 똑똑하지 않은 여자
세상을 단순하게 보는 여자의 눈에는 모든 것이 아름답고 낭만적으로 보인다. 남자들은 이런 여자에게 사랑을 느끼며 보호해주고 싶어 한다.

- 똑똑하면서도 멍청한 여자
이런 여자는 남자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영리함을 가지고 있다. 여자가 보이는 이러한 태도에서 남자는 자신의 강한 존재감을 느끼며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에 기뻐한다. 그러나 이런 여자는 어떤 면에서 비교적 단순하다. 남자가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으면 남자의 존재만으로도 안정감을 느낀다.

- 똑똑하지만 멍청한 척하는 여자
이런 여자는 어떻게 해야 사랑을 쟁취할 수 있는지 안다. 그녀는 남자 앞에서 여유가 있다.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또 하지 말아야 할지도 잘 안다. 똑똑해야 할 때와 멍청해야 할 때의 균형을 잘 맞춘다. 무섭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이런 여자가 언제나 남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


남자에게 연애와 결혼은 다른 문제이다

 

실제로 나는 이런 고민을 들은 적이 있다.
“결혼하니 남편은 완전 딴 세상에 사는 사람 같아요. 처음 연애할 때랑 완전히 달라졌다니까요. 어쩌면 좋아요”
그녀가 일찍이 연애와 결혼에 대한 남자의 기준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남편이 결혼 후 달라졌다며 어리둥절해 할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는 변한 것이 아니라 여자를 대하는 기준이 달라진 것뿐이다. 그가 원하는 결혼 상대는 연애하던 그 시절의 여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자는 이런 남자를 보며 그가 전혀 낯선 세계에 들어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는 여자친구의 영지에서 아내의 왕국으로 발을 내디딘 것뿐이다.


여자에게 연애는 결혼의 필수 코스이다. 즉 결혼은 연애의 필연적 결과이며 연애의 성과를 지켜낼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다. 이는 불변의 진리이다. 그러나 남자는 연애를 자신이 처한 일종의 상태로 여기며 결혼은 인생의 또 다른 단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남자는 결혼하고 난 뒤에 자신이 원한 결혼 상대가 눈앞의 이 이상한 여자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그렇게 남자는 뒤늦게 후회한다.


미국 뉴욕의 결혼정보회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표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조사 대상은 24세에서 30세의 싱글 회사원 500명으로 조사 내용은 ‘연애와 결혼의 관계’였다. 조사 결과 이 문제에 대한 남녀의 견해 차이가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72퍼센트의 싱글 여성은 연애를 선택하는 목적이 결혼이라고 했다. 따라서 상대가 처음부터 결혼을 원하지 않으면 굳이 시간과 정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여자와 같은 생각을 하는 남자는 25퍼센트에 불과했다. 반면 64퍼센트의 싱글 남성은 연애가 꼭 결혼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며 연애가 결혼의 전제라고도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에게 연애와 결혼은 별개의 문제였다.   


7.jpg

 

연애할 때 남자는 야생 늑대처럼 순간의 쾌감만 추구할 뿐 멀리 내다볼 줄 모른다. 배불리 한 끼 먹고 나면 금세 꽁무니를 빼고 도망간다. 이렇게 여자들 사이에서 침을 흘리며 돌아다니는 남자는 공격적이며 안정적이지 못하고, 열정적이면서도 냉정하다. 그들은 쉽게 다가왔다 서둘러 자리를 떠난다. 특히 남자는 연애 초반에 잠재된 생리적 본능이 발동해 뒷감당을 생각하지 않는 충동적 행동을 더 많이 한다.

 

간혹 남자도 진짜 사랑의 늪에 빠져들지만 이는 잠깐의 감정일 뿐이며 내일이면 다시 떠나려 한다. 반면 여자는 영원한 사랑을 원한다. 하지만 남자는 잠시 그런 사랑을 했다는 사실에 만족할 뿐이다. 이런 남자는 주위로부터 심한 압력을 받은 뒤에야 간신히 떠도는 생활을 멈출 수 있다. 일단 결혼을 하면 자유롭게 떠돌던 생활이 끝났기 때문에 보다 진지하게 여자를 보게 된다. 따라서 남자가 결혼을 하게 되면 여자를 평가하는 기준도 자연히 바뀔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img_book_bot.jpg

사랑한다 고백을 받은 당신에게 상쉬엔 저/정세경 역 | 예담

중국 최고의 연애 칼럼니스트로 수많은 여자의 연애 문제를 상담한 저자.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남자라는 덜 떨어진 족속 때문에 눈물 흘리는 여자를 위해 연애와 사랑에 관한 진짜 조언이 담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어쩌면 너무 독한 충고들이라 믿기 싫을 수도 있지만 아무도 들려주지 않았던 남자의 진짜 속마음을 저자는 주저 없이 하나하나 공개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상쉬엔

라디오 DJ, 텔레비전 프로그램 각본가, 연출자. 중국 최고의 연애 칼럼니스트로 아이런愛人이란 잡지에 ‘애정36계’라는 칼럼을 쓰고 있다. 독특한 견해와 흥미로운 문체, 남자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머로 천만 여성 독자에게 ‘목소리와 글 모두 눈 깜짝할 사이에 쾌감을 느끼게 하는 지적인 여성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사랑한다 고백을 받은 당신에게

<상쉬엔> 저/<정세경> 역12,420원(10% + 5%)

여자가 결혼 전 진짜 알아야 할 것 중국 최고의 연애 칼럼니스트로 수많은 여자의 연애 문제를 상담한 저자.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남자라는 덜 떨어진 족속 때문에 눈물 흘리는 여자를 위해 연애와 사랑에 관한 진짜 조언이 담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어쩌면 너무 독한 충고들이라 믿기 싫을 수도 있지만 아무도 들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