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가 아닌 내 집을 갖기를 원한다면… - 조남호, 김창균 外 『집짓기 바이블』

건축가 조남호에게 듣는 ‘집짓기 노하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부동산 폭락 사태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경제를 바라보는 전망은 하나같이 확실하지 않다. 몇몇 경제학자들은 이제 주택을 재테크의 개념으로 보는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노후, 혹은 귀농 등으로 내 집을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집짓기와 관련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부동산 폭락 사태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경제를 바라보는 전망은 하나같이 확실하지 않다. 몇몇 경제학자들은 이제 주택을 재테크의 개념으로 보는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노후, 혹은 귀농 등으로 내 집을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집짓기와 관련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은 세계에서도 최고의 인구밀도를 자랑하는 ‘비정상적인 도시’다. 이미 오래전 폭증하는 도시 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도입된 아파트는 이제 많은 국민의 보편적인 주거형태가 된 상황이다. 하지만 덕분에(?) 우리는 흙으로 된 땅을 밟을 수 없게 되었고, 자라는 아이들에게 마당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없게 됐다. 어린이들의 동화책 속에서 ‘마당에 봉숭아 꽃잎을 따 물을 들이고~’ 따위의 이야기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집값이 폭락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감당하기 힘든 집값으로 내 집은 꿈속에서나 그려보는 것이 전부다.

우여곡절 끝에 작은 아파트 한 채를 장만하고 나서는 모든 것이 이뤄진 것처럼 행복하지만 그 행복에는 한계가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 아파트의 수명이 대략 20~30년으로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의 수명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다. 40대 혹은 50대에 아파트를 장만한다고 해도 생각 보다 너무 오래 살아버린다면(?) 인생의 후반기에 다시 새 집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다. 100년 이상 된 건물에서 대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유럽의 나라들과는 대조적인 상황이다.

그러한 이런저런 이유로 최근 우리나라에도 자신이 살 집을 직접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집의 본래 개념인 건강하고 충실한 주거공간을 원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막상 집을 짓겠다는 큰 결심을 하고 나서도 막연함이 앞선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돈은 둘째치고라도 아는 것이 너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에서 ‘집 지으려다가 이만저만 고생을 한 게 아니다’란 소리도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그런 이들을 위해 내 집을 짓기위한 건축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바로 『집짓기 바이블』이다. 최근 출간에 즈음에 대표저자인 건축가 조남호 솔토건축 소장을 비롯해 공저자인 김창균 유타건축사무소 대표 건축가 등이 여러 건축주와 함께 독자들 앞에 섰다.

독자와의 만남 자리는 각 건축가의 짧은 강연으로 시작됐다. 조남호 건축가의 ‘보편의 실험, 거주성과 구축, 깃듦의 건축’이란 제목의 강연에 이어진 김창균 건축가의 ‘집, 꿈과 현실 사이에 다리 놓기’라는 제목의 강연이었다. 두 건축가는 각자 설계와 감리를 담당했던 건축물을 소개하며 건축에 대한 철학과 소신을 이야기했다. 이어진 독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상당히 구체적인 질문도 나와 의미 있는 논의가 진행되기도 했다. 대표 저자인 조남호 건축가의 이야기와 더불어 현장에서 이어진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다.


공급자 논리로 지어지는 아파트 현실

지난해 ‘살구나무집’으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쌓은 솔토건축의 대표 조남호 소장은 ‘보편적인 집짓기 실험’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건축가이다. 그가 이야기하는 보편적인 좋은 집이란 사실 요즘의 아파트와는 상반된 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조남호 소장이 아파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잘못된 논리로 잘못 지어져 왔다’는 것이다.




“전 단순하게 아파트는 나쁘고 단독주택은 좋다고 분류하는 것도 성급한 판단이라고 봐요. 사실 어떤 의미에서 단독주택을 갖는다는 것은 더 많은 자연을 훼손하거나 땅을 개발해야하거든요. 맨하탄같은 도시는 그 고층빌딩들이 많지만 지하주차장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개인 차량을 이용하기 어렵고 결국은 한 사람이 사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가장 적게 들어가는 도시일 수도 있거든요. 집을 바라보는 데는 이런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해요.

아파트는 지금처럼 우리나라의 도시에서 여전히 유용한 주거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다만 지금까지 아파트는 자본의 논리, 공급자의 논리대로 잘못 지어져 왔다는 거죠. 현재의 아파트가 몰개성적 공간이며 폐쇄적 공동체라는 문제만 개선한다면 좋은 집이 될 수 있죠. 역시 그런 의미에서 아파트의 단점이 없는 단독 주택은 좋은 집이 될 수 있고요.”


그러나 모든 단독주택이 좋은 집은 아니다. 그는 좋은 집으로서 단독주책의 조건을 주변 환경에 도움이 되는 집, 과도하게 에너지를 쓰지 않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집, 경제 규모에 맞게 적절하게 지어진 집, 가족들의 오랜 과거 기억이나 추억을 담아낼 수 있는 좋은 깃듦이 이뤄지는 집으로 설명했다. 이는 그의 ‘보편적 집짓기 실험’의 기본적인 정신이기도 하다.

“건축가가 보편적인 집짓기라는 말을 쓰는 것 자체가 도전적인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아직 보편적인 집이라고 할 만한 게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보편적이라는 말 속에는 사실은 건강한 도시건축이면서 내구성도 증명 돼야 하거든요.

또 우리가 오랫동안 한옥에서 살아왔다고 해도 한옥에서 이어져온 주거유형이 있다든지 해야 하는데 그도 아니고요. 즉 우리에게는 과거에 지속할 가치가 있는 건강한 집이라든지, 내구성이 좋은 오래가는 집이라든지 하는 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거죠. 이런 상황에서 저는 더욱 특별한 집을 양산해 낸다는 것은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건축가들이 해야 할 일은 보편적이고 건강하면서도 도시 풍경에 보탬이 되는 집을 짓는 것이어야 한다는 거죠.”


어찌됐든 현 상황에서 조남호 소장이 이야기하는 보편적이면서 좋은 집이란 단독주택으로 구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좋은 집을 지어 가족과 함께할 새 보금자리로 삼겠다는 생각을 가진 이들이라면 그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이 건축분야에 지식이 없다면 우선 알아보고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충분히 고민해보는 가운데 자신과 궁합이 맞는 건축가를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질문은 계속 이어진다. 과연 좋은 건축가란 무엇이란 말인가.

“실제 선진국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건축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지식이 풍부하다는 것이죠. 전문가의 영역이라기보다 일반 생활인의 영역으로서 좀 더 건축에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어요. 좋은 건축가라는 것은 참 어려운 질문인데요(웃음).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최근 젊은건축가상이라고 해서 매년 공인된 실력을 자랑하는 팀들이 배출되거든요. 일단 비용과 상관없이 전화해서 문을 두드려보는 것이 중요해요. 상담을 한다고 해서 비용을 받거나 돈도 없으면서 왜 왔냐는 식으로 고객을 대하는 건축가는 없거든요.”

그러나 보통의 경우 아직까지는 건축가에게 설계를 의뢰해 짓게 되는 집은 돈이 많이 든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단독주택의 경우 지형과 건축주의 요구를 감안하고 건축가의 창의적인 설계가 더해진다면 때론 규격화된 재료 사용이 불가능해 새로운 형태의 틀을 만들어야 하기도 한다.

“제가 보기에는 제곱미터 당 최소 400만원에서 600만원 사이가 좋은 집을 만드는데 적당한 비용이라고 봅니다. 물론 재료들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그것은 시공자가 이익을 남기는 것이라기보다 그 집의 성능을 결정하는 문제거든요. 성능이 높은 재료는 당연히 비싸죠. 그리고 그 재료를 정확하게 결합하기 위해서 보이지 않는 처리도 훨씬 손이 많이 가고요. 내구성이 좋은 집은 그래서 돈이 많이 들 수밖에 없어요. 건축가로서는 500만 원 정도로 내려가게 되면 아무래도 타협을 해야 됩니다.”


내 집을 짓기 위한 시작,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집을 짓기 위해서는 우선 집이 들어설 땅을 마련하는 것이 시작이다. 그러나 시작부터 불협화음이 생긴다면 당연히 집을 짓는 일은 험로가 될 수밖에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축가를 먼저 만나 협의를 하는 것이다. 보통은 LH공사에서 분양한 택지지구가 좋지만 이 역시 지구단위계획에서 정하는 조항들이 무척 복잡하다. 지하공사를 할 때의 조항들, 담장의 높이와 재질까지 지자체에서 정해 놓은 경우도 있다. 허가를 하는 담당 공무원의 마인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말은 100%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뭐든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넘어가야 뒤탈이 없다. 이처럼 집을 짓는 일은 어찌 생각하면 복잡하고 힘겨운 부분이 있다. 하지만 완성이 된 이후에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만족으로 다가온다. 집을 짓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더 알아보자.

참고자료-『집짓기 바이블』(마티)



                                                                                            ⓒ 박영채
1. 주택법을 파악하라


집을 지을 수 있는 땅은 법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 종류를 보면 우선 이미 동네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곳에 옛집을 사서 헐고 신축을 할 때에 주의할 것은 우선 기부채납에 관해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도시 계획상 도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신축의 경우 이격거리를 참고해야 한다. 동네에 따라서는 지하를 파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차에 관한 사항도 정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신도시 부근의 LH공사에서 분양하는 단독주택 필지를 구입하고자 할 경우에도 각 지역바다 지구단위개발계획이 다르니 주변 말을 믿지 말고 직접 구청 담당 직원에게 연락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서울 근교 택지지구는 대략 판교, 광명 소하, 수원 광교, 하남 덕풍, 남양주, 용인 동백, 용인 구성, 고양 삼송, 화성 동탄 등이며 이외의 정보는 LH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또 지방의 임야나 전답에 집을 짓고자 할 경우 대지로 변경해야 하는 과정에서 비용과 수고가 많이 들어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상가지구에도 상가주택을 지을 수는 있지만 전형적인 단독주택으로 설계하려면 피하는 것이 좋다.

2. 건축사무소와 설계 계약을 맺을 때


우선은 165㎡(50평)로 할 것인지 330㎡(100평)으로 할 것인지 설계 규모를 정하는 것이 첫 번째다. 이어 용역의 범위와 제출물을 설정해야 한다. 기본설계, 실시설계, 건축 인허가, 감리 등으로 설계의 범위를 나눌 수 있는데 더 세부적으로는 실시설계의 범위까지 설정할 수 있다. 설비, 전기, 토목, 통신 등이 설계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인테리어와 조경을 포함하는지도 그 범위를 정해야한다. 더불어 모형이나 투시도 등을 제시할 의무가 있는지도 표기할 수 있다.

물론 건축가는 건축주에게 설계를 이해시키고 공감을 구해야하니 이런 수단은 표기를 하지 않아도 일반적으로 제시하게 마련이지만, 근사한 모형을 만들어 집에 조형물로 두고 기념하고 싶다든지 하면 먼저 요청을 하면 순조롭다. 제출물은 시방서와 계산서 등을 건축주에게 제공하느냐 여부를 의미한다. 대가의 산출 및 지불방법도 꼭 명기한다. 설계비는 보통 계약 시 30%, 건축허가 취득 시 40%, 완료시 30%가 일반적이다. 단 예외가 있을 수 있으니 자금에 관한 부분은 솔직하게 협의해야 한다.

한편 계약서에 ‘대가 조정’의 항목이 있는데 실시 설계 단계에서 혹은 인허가 이후에 건축주의 변심으로 설계를 변경할 경우 계약서에 명시된 설계비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에 대한 항목이다. 굉장히 중요하니 꼭 확인하고 넘어갈 것. 가장 중요한 것이 설계비가 얼마냐 하는 것인데, 건축가에 따라 또한 건물 평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규모와 사양의 단독주택이라면 보통 2,000만원에서 최대 5,000만 원 정도의 범위로 이야기 할 수 있다.

3. 시공사와 시공 계약을 맺을 때


우선 중요한 것은 공사기간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항목은 지체상금률(하루 지날 때마다 몇 분의 몇으로 시공자가 건축주에게 돌려주는 금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공사비의 지불에 관한 시기와 방법 역시 정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공사비는 계약금, 그리고 몇 차로 나눠 지불할지를 정하는 항목과 마지막 잔금 등이 있다. 설계도, 시방서, 공사내역서가 반드시 첨부 돼야 한다. 공사내역서는 아주 구체적으로 금액이 적혀있는 것이 좋다. 보통 50페이지가 넘을 정도의 방대한 분량이다. 꼼꼼하게 적혀있을 수록 분쟁이 적다.

마지막으로 하자 이행에 관한 사항들을 정리해야 한다. 보통 건축주는 시공사와의 친분 때문에 하자이행증권 발행 요청을 꺼리는 경우가 있다. 이행증권을 단순한 종이에 불과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이는 장래에 발생될 하자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관한 현금에 갈음하는 보증서이자 이 증권을 근거로 건축주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다. 통상적인 단독주택의 경우는 계약서 내용에 설비공사는 2년간, 방수는 3년, 구조체는 5년 정도로 명기하고, 하자이행증권에 첨부파일로 이런 내용을 요약했다면 건축주 입장에서는 가장 합리적인 하자이행증권을 발행했다고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보증보험(www.sgic.co.kr)을 참고 할 것.


건축가와 선배 건축주에게 물었다 - 독자 Q&A


질문

경기도 이천에 밭으로 사용하는 임야가 있습니다. 집을 짓기 위해 지목을 변경하려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답변

김창균 건축가 : 지목변경은 당연히 필요한 작업인데 임야를 무조건 전환할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두 가지 요소가 충족되야 하는데 하나는 도로에 접해야한다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경사도와 임목도가 대지로 전환하기에 적합 하느냐에요. 경사도가 너무 급하거나 나무가 우거져있으면 안되거든요. 그 밖에도 예외사항이 있어서 토목측량회사에 의뢰를 해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질문

저장고 식의 지하 땅굴 같은 것을 만들고 싶은데 그런 것에 대해서는 마땅한 답이 없더라고요. 경제적인 비용이 많이 드는지요.

답변

김창균 건축가 : 땅굴은 최근에 와인창고 겸 사과를 저장하겠다고 저온 창고를 만들고 싶다고 하신 분이 있어서 제가 설계를 해봤는데요. 건축물로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같고요. 단지 공사비가 굉장히 많이 들어갑니다. 흙을 덮는 것이 문제인데, 흙을 안 덮으면 관에서 허가를 잘 안주거든요. 그러면 하중을 많이 받아서 건축비도 더 들어가고요. 제 경우도 결국은 아치에 볼트형 구조로 만들었는데 하중에 대한 것이나 지하를 파고 방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공사비는 생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일반 건물보다 1.5배 정도죠. 하지만 완성 후 만족도나 사용도는 높으시더라고요(웃음).

질문

총 건축비 중 건축가에게 지불하는 설계비는 어느 정도인가요.

답변

조남호 건축가 : 설계비에 대해 궁금하실 거예요(웃음). 건축은 건축가 자신의 작업이기도 하지만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거잖아요. 기업은 개인일 때와 달리 돈을 쓰는 구조가 달라지죠. 여러분들도 사업을 하는 분들은 이해 할 겁니다. 얼핏 생각하면 설계 사무실에서 왜 그리 돈이 들어가나 종이값 정도와 컴퓨터, 전기세 정도일 텐데하실 분이 많을 거에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왜그리 돈이 들어가는지 잘 모르겠습니다(웃음). 그런데 기업을 운영하려면 직원 인건비 3배는 수익을 얻어야 운영이 되거든요.

주택을 설계하다보면 보통 초기에는 한명이 합니다. 그러다 건축주 미팅이 다가오면 한명이 더 붙죠. 저희는 보통 3개월을 목표로하지만 대개 4~5개월까지 갑니다. 실 설계를 할 때는 한명으로는 좀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많은 도면을 그리니까요. 저를 빼고 계산을 해도 한명을 전제로 하면 그 직원이 250만원~300만원의 월급인데 어쨌든 4개월 정도라고 하면 약 1000만원의 인건비가 되는거죠. 거기에 인원이 더 붙는다고 하면 더 들거고요.

한편으로 비싼 공사가 아닌데 설계비를 많이 받는 게 죄송한 마음도 있지만 사무실 입장에서는 주택을 많이 설계하면 할수록 적자구조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으니 이런 문제 사이에서 고민이죠. 또 주택은 개별적인 요구를 철저하게 만족시킨다는 게 어렵죠. 하지만 건축가에게 그런 문제 사이에서 좋은 작업을 이뤄냈을 때 가치는 어떤 건축보다도 높아요. 건축가들에게는 도전적이고 흥분하게 만드는 프로젝트가 사실은 주택 건축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면 금액이 이렇게 고정될 수도 있는데… 건축가들은 건축주들의 상황에 따라서 맞춰드리기도 해요. 한 주택을 가지고 사무실 운영비를 전부 회수하겠다는 건 아니기 때문에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하기도 하거든요. 또 적정 비용을 받을 수 있을 때는 받기를 원하고요. 그렇게 균형을 맞춰가죠 저는 젊은 건축가들에게 기회를 많이 줬으면 합니다. 경험은 충분한 사람들이거든요. 여러분이 갖고 있는 조건에서 조금만 더 고려한다면 건축가의 도움을 받아 설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영채

질문

건축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어떤 건축가가 좋은지도 모를 때는 어떻게 하죠.

답변

건축주 1 : 저도 그 질문에 공감을 합니다. 저도 집을 지어야겠다는 생각을 한 오년 전부터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땅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 자료도 찾아봤죠. 제 나름대로 미술이 전공이라 설계도 그려봤었어요. 그런데 다 준비된 상태에서도 과연 어떤 건축가를 만날지 되게 막막했었거든요. 그러다 인터넷 카페를 알게 됐어요. 저는 건축가 문훈 씨와 설계를 같이 했거든요. 운이 좋게도 개성이 강하시고 창의적인 건축가를 만나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어쨌든 집짓기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경험을 한 사람으로서 반드시 건축가를 만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을 특별하게 해주고 공간을 잘 풀어내는 역할은 건축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중간에 건축하면서 비용이 점점 늘어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설계도 달라지고요. 원래 의도했던 대로 가기 힘들다고 하던데 집을 지으신 건축주 분들은 계획대로 잘 되셨나요.

답변

건축주 1 : 그런 이유 때문에 건축가가 옆에서 봐 주셔야 되요. 우린 아무래도 모르잖아요. 전문가가 감리를 해주시는 거죠.

건축주 2 : 저희 같은 경우는 크게 변하지 않았어요. 계약당시 견적이 나오고 진행이 됐고 추가 비용이 어떤 것이 있는지가 궁금했죠. 주로 시공사가 주는 견적서는 집 외곽에 들어가는 공사, 마당 담장이 포함이 안되있는 경우도 있어요. 저희집 170만원 들었습니다. 보통 중소기업 창호 많이 사용하시는데 창호를 중시하면 비용이 더 들어가고요. 시공사에서 준 견적서에서 1077만원 추가로 들었네요. 그런 것을 감안하셔야 해요. 저는 주변에 질문을 해오면 이렇게 말씀드려요. ‘당신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정보로 예산을 잡아라 그리고 거기에 5천만원을 더하라’ 기간과 예산을 넉넉하게 잡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조남호 건축가 : 설계와 시공과의 관계를 말씀드리면 전체적인 구조가 보이실 듯 한데요. 설계는 시공을 위한 가이드라인이기도 합니다. 계획설계를 하는단계는 원하는 형태와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거고요. 그림에 가깝다고 볼 수 있죠. 그 다음 단계는 허가에 들어가면서 설계사무소는 실시설계를 하게 됩니다. 시공을 위한 도면이죠. 여러 가지 구체적인 재료 등이 정해지죠. 좀 더 자세하게 한다면 어느 회사에 어느 제품까지도 규정을 할 수 있죠. 그런데 설계를 아무리 자세히 한다고 해도 현장에서 전혀 안 바뀔 수 없습니다. 특히 땅과 만나는 경계면에서는 그렇죠.

이런 경우는 있어요. 국산 타일이 한 4만원인데 어디서 질 좋은 타일 제고가 있어 그 가격에 구할수 있다면 품질이 올라가겠죠. 금액의 변화가 없다고 하는 것은 결국은 설계에서 정한 기준 안에서 변화가 있더라도 건축가가 그 정도 가격 안에서 맞춘 거예요. 그러면 공사 금액은 처음 목표치와 거의 맞출 수 있죠. 그리고 계약을 할 때 설계사무소와 시공사가 공사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항목들에 대해서 유추해 볼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가구 같은 경우 붙박이라면 공사비에 들어가고 책상이나 식탁은 안들어가겠죠. 각종 전기기계나 가스 같은 인입비도 공사비에 넣는 회사도 있고 안넣는 회사도 있고요. 그런 항목들을 유추해 보면 이집을 지을 때 총 얼마가 소요되는지를 알 수 있죠. 그런 면에서 저는 크게 예산을 벗어나지 않고도 원하는 집을 지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주택에서도 시공부분 뿐만 아니라 설계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것들을 보증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있나요. 또 생애주기에 맞춘 설계를 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조남호 건축가 : 생애주기라 함은 세월의 흐름에 따른 식구의 변화 등을 고려해 방의 수를 조절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겠죠. 저도 그런 것을 좋아하긴 하는데, 실제 그렇게 하면 소음이 문제가 되곤해요. 가변적이라고 하면 매력적이지만 그게 일으키는 문제도 있어요. 그러면 어느 한 시대도 만족시킬 수 없는 경우도 있죠. 오래된 가치를 유지하는 것과 시간이 지났을 때 활용될 수 있을 문제는 같이 논의하면서 나중에 증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김창균 건축가 : 요즘에는 보증보험제도가 잘 돼 있습니다. 그런데 시공사가 설계사 건축주 간에 보험료가 누가 낼 거냐의 문제가 있죠. 그래서 주택의 경우 계약서에 하자보증기간만 결정하고 골조에 대한 것은 몇 년, 이런 식으로 명시를 합니다. 그것마저도 명확하게 하시겠다면 설계하자에 대한 보증보험, 시공하자에 대한 보증보험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시공사와 설계사에 논의가 필요하죠. 사실 큰 돈은 아닌데 미묘한게 있어요(웃음). 우리나라도 점차 토착화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잘못됐더라도 서로 간에 큰 비용부담 없이 하자보수를 할 수 있게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긴 하죠. 특히 요즘 관공서는 아무리 작아도 보증보험을 가입하게 돼 있으니까요.


 

img_book_bot.jpg

집짓기 바이블 조남호,문훈,김창균,문성광,송형국,정재식,문병호 공저 | 마티
가을부터 시작된 이 책의 집필은 이듬해 늦봄에 완성됐다. 누구라도 짐작하듯, 건축주, 건축가, 시공자의 첫 만남은 다소 어색하고 애매했다. 한쪽의 주장이 다른 쪽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배려와 조심스러움이 이 책의 필요성을 반증했다. 과연 모든 속내가 드러나게 될까? 미심쩍기도 했다. 그러나 역시 ‘건축주, 건축가, 시공자’세 입장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궁합을 맞출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었다. 세간의 편견과 선입견을 깨고, 무성한 소문과 뒷담화의 실체를 드러내며 이야기가 무르익어 갔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황정호

최선을 다해서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언제나 꿈꾸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집짓기 바이블

<조남호>,<문훈>,<김창균>,<문성광>,<송형국>,<정재식>,<문병호> 공저22,500원(10% + 1%)

세계 최초, 집짓기 삼자대면! 가을부터 시작된 이 책의 집필은 이듬해 늦봄에 완성됐다. 누구라도 짐작하듯, 건축주, 건축가, 시공자의 첫 만남은 다소 어색하고 애매했다. 한쪽의 주장이 다른 쪽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배려와 조심스러움이 이 책의 필요성을 반증했다. 과연 모든 속내가 드러나게 될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