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브라보 마이 라이프> 벌써 10주년? 봄여름가을겨울 오마주 콘서트!

다시 한 번 Bravo SSaW's Lif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시점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빼어난 뮤지션들이 좋은 소리를 추구하는 것처럼 우리도 좋은 소리를 리마스터하자’ 한 거죠. 10년 전 좋은 음악도 다시 새 생명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 걸 입증하고 싶었어요. 그게 바로 정규 7집 음반 <브라보 마이 라이프> 발매 10주년 기념 스페셜 리마스터 앨범의 정체죠.”




올해 초 악성종양 제거 수술을 했던 드러머 전태관, 좀 마른 듯 보여 혹시나 물었다. 건강은 이제 완전히 괜찮으신 건지.

전태관: 건강해졌고요. 쌩쌩합니다. 김종진: 6개월간 10kg 감량했어요. 전태관 씨가 계기가 됐죠.

뭐 머리 희끗한 정도, 눈가에 주름 몇 줄 살짝 생긴 것 말고는 10년 전과 달라진 게 별로 없다는 너스레도 무리가 없을 만큼 건강해 보이는 두 사람.

“저희만의 건강 다이어트 방법이 있어요. 오전에 과일과 익힌 채소를 먹어요. 하비 다이아몬드의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보고 실천하는 중이거든요. 예스24에서 100권 샀어요. 다른 사람들한테 나눠주려고요.”

건강 전도사로 나서도 손색없겠다. 그렇게 가꾼 건강 덕에 올해 봄여름가을겨울 스스로에게 바치는 오마주도 준비했다.




2002년 봄여름가을겨울이 6년 만에 발표한 정규음반 7집 <브라보 마이 라이프>는 당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음반을 발매하고 히트한 뒤 10년을 넘기기 어렵다는 징크스나 그 시기가 지나고 컴백했을 때 다시 과거처럼 인기를 얻을 수 없다는 징크스를 깰 만큼의 성공이었던 것.

“1998년, 99년에 IMF로 서민들이 많이 힘들었는데 「브라보 마이 라이프」라는 노래가 스스로 잘 버티고 잘 살아왔다는 찬가가 되면서 반응이 좋았죠. 2002년도 월드컵 때 월드컵 송 ‘오! 필승 코리아’보다 2002, 2003년도에 가장 방송에서 많이 나왔던 곡이 「브라보 마이 라이프」였거든요.”

이 노래 덕분에 전국 공연을 하면서 10년이 지났는지도 몰랐다는 봄여름가을겨울. 어느 날? 한 후배가 10년이나 지났으니 회고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떠냐는 제의를 해왔다.

“‘회고랄 게 뭐 있냐. 우린 항상 현재 진행형인데.’라고 했죠. 하지만 이 노래로 어쩌면 인생이 바뀐 사람들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 후배가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면서 생각해보라고 해서 되짚어봤죠. 생각지도 못하게 세상이 많이 바뀌었는데 우리 노래가 정말 좋은 영향을 줬을까?”

하지만 최근 한국의 대중음악이 과거보다 발전을 이뤘단 생각이 들지 않았던 봄여름가을겨울. 한국 대중음악이 하향 평준화되고 있다는 생각에 칼을 뽑아 들었다.

“‘이 시점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빼어난 뮤지션들이 좋은 소리를 추구하는 것처럼 우리도 좋은 소리를 리마스터하자’ 한 거죠. 10년 전 좋은 음악도 다시 새 생명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 걸 입증하고 싶었어요. 그게 바로 정규 7집 음반 <브라보 마이 라이프> 발매 10주년 기념 스페셜 리마스터 앨범의 정체죠.”




사실 봄여름가을겨울은 당시 7집 노래들 가운데 「브라보 마이 라이프」에 가려 대중에게 빛을 보지 못해 아쉬운 곡도 있다.

“「흔들리지 않을 거야」라는 곡을 저희가 너무 좋아해요. 연주할 때도 재미있고 메시지도 있고. 그 곡은 사실 제 아들한테 바치는 곡인데요. 세상의 많은 유혹이 있어서 제 자리를 박차고 현실과 타협하고 싶지만 나중에 아들이 커서 아버지에 대한 존경이 없어지지 않도록 진심을 지키겠단 노래죠. 이 노래를 만들 때 아들은 13살이었는데 지금은 23살이 됐네요.”

이밖에도 <브라보 마이 라이프> 발매 10주년 기념 음반에는 7집에 실을까 말까 고민하던 두 곡이 빛을 발한다.

“「돌아와」라는 곡인데 7집 음반은 약간 좀 더 내면을 바라보는 노래들이 많았거든요. 그런데 「돌아와」는 전형적인 락 넘버(rock number)예요. 그래서 뺐는데, 생각해보니까 우리의 락(rock)적인 성향을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 같아서 이번에 넣기로 했죠.”

또 한 곡은 「Too Old To Rock'n Roll, Too Young To Die」. 수퍼 세션 송홍섭, 한상원이 가세한 이 곡은 블루스 하드코어에 가깝지만 역시 봄여름가을겨울의 음악세계를 잘 보여준다고.

“대중이 간단한 후크송이나 좋아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대중이 음악가보다 앞서간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좀 더 음악적인 곡들을 넣었어요. 사람들이 그걸 이해하고 박수쳐준다면 제작자들에게 한 방 먹이는 거죠.”



봄여름가을겨울의 앨범은 유독 소장가치가 느껴진다. 이번 리마스터 앨범은 한정판 LP로도 제작돼 기자 포함, 서둘러야 할 팬들이 많은데.

“어렸을 때 저녁이 되면 동네어귀에서 나던 된장찌개 냄새처럼 어렸을 때 들었던 음악도 추억이 떠오르게 하거든요. 그런 추억은 힘든 순간을 지워주는 치료제가 된다고 생각해요. 음악은 그래서 소중하죠. 저희는 음악을 만드는 생산자이기 때문에 그런 요소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전통과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의 중용을 지키는 거죠. 대신 음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미국에 마스터링을 보내서 2장짜리 180g 으로 만듭니다.”



“우리 스스로에 대한 오마주죠. 앨범과 LP, 공연 모두 리마스터거든요. 7집 음반이 나왔을 때 세종문화회관에서 두 번 공연을 했는데 매진됐고, 그 때 공연을 공연 역사상 최고의 공연으로 꼽아준 분들도 계세요.”

10년이 지났어도 낡아 보이지 않는 게 있다면 바로 아티스트들의 영혼이 담긴 작품. 10년이 지나 그 세월만큼 연마된 봄여름가을겨울의 ‘영혼’이 연주하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건 관객의 ‘특권’ 아닐까.






한상원, 김광민, 송홍섭 등 수퍼 세션과 함께 하는 <브라보 마이 라이프> 10주년 콘서트에는 요즘 페스티벌에서 핫하기로 소문난 톡식이 오프닝을 장식한다.

“지난해 저희가 심사위원을 했던 ‘탑밴드1’에서 1위를 했죠. 저희가 점수를 잘 줬어요. 정말 잘 하는 친구들이고요. 저희가 그들의 팬이 됐어요. 한동안 방송에서 같이 공연을 했는데 호응이 크더라고요. 그 친구들 음악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는 의미도 있고 그 친구들을 보면서 저희가 처음 시작했을 때의 에너지를 가져온다는 의미도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도 서로간의 콜라보레이션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25년 전의 저희를 보는 것 같거든요. 음악의 자식 같죠.”




음악의 자식을 둘 정도의 연배가 된 봄여름가을겨울, 수도 없이 팀을 관두겠단 생각도, 서로 얘가 왜 이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그런 시기도 지나고 나니 이런 게 운명인가 싶단다. 운명적으로 25년째 그들이 일궈놓은 한국 대중음악의 한 줄기는 그래서 한국 대중음악의 자존심이라는 ‘작위’가 무색치 않은 것이다. 다시 한 번 Bravo SSaW's Life!


bravomylife.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예진

일로 사람을 만나고 현장을 쏘다닌 지 벌써 15년.
취미는 일탈, 특기는 일탈을 일로 승화하기.
어떻게하면 인디밴드들과 친해질까 궁리하던 중 만난 < 이예진의 Stage Story >
그래서 오늘도 수다 떨러 간다. 꽃무늬 원피스 입고…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하비 다이아몬드> 저/<강신원>,<김민숙> 공역 16,200원(10% + 5%)

왜 야생동물은 비만과 질병이 없는가? 스테디셀러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이 재개정판으로 나왔다. 단기간의 실천법(모노 다이어트)을 수록하고 내용을 탄탄히 보강했다. 시중에 난무하는 상업주의 다이어트와 증상만을 제거하는 제약업계 및 의료계에 경종을 울리는 비만과 질병 치료의 바이블로 재탄생했다. ‘봄여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하비 다이아몬드> 저/<강신원>,<김민숙> 공역 12,000원(0% + 5%)

야생동물에도 비만은 있는가?저자는 이렇게 묻는다. 집에서 키우는 개나 고양이를 제외하고, 야생의 같은 노루 중에서 특별히 살찌고 특별히 마른 노루가 있던가? 맞다. 인간이라는 종(種)이 유일하게 비만과 질병으로 고생하는 동물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야생동물에서 그 근본원리를 찾으면 되는 것 아닌가?효소 및 미네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기사와 관련된 공연

봄여름가을겨울 - 브라보 마이 라이프 10주년 리마스터 [CD+DVD]

11,900원(20% + 1%)

봄여름가을겨울 '브라보 마이 라이프' 10주년 기념 리마스터 앨범 출시 CD/DVD 스패셜 패키지 - 24bit, 192khz 최상의 음질 - 음의 손실을 최소화한 Cooper CD 미발매 음원 2곡 포함 명곡 '브라보 마이 라이프' 외 이장희 원곡 '한잔의 추억', 이적, 유희열, 김현철, 윤상 참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