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거북이 새끼 닥치는대로 낚아채는 새떼에 경악

“어쩔 수 없어. 이게 자연이니까…” 멕시코 해변을 지키는 거북이 아버지 - 디에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디에고가 바다에 뛰어들 때, 나는 왜 바다에 들어갈 생각조차 못한 걸까. 정말 거북이를 위해서 이곳에 온 게 맞을까. 어쩌면 다른 나라에서 착한 일 한다는 걸 훈장으로 삼으려고, 스펙이나 하나 건지려는 마음을 은근슬쩍 먹고 있었던 건 아닐까…

“이게 바로 자연이니까….”

갑자기 귀를 찢는 외마디 비명 소리가 들리더니, 첨벙!
디에고가 손에 돌을 쥔 채 헤엄을 치고 있었다. 무슨 영문인지 몰라 주위를 살피는데, 갑자기 새 한 마리가 바다로 낙하하더니 금세 거북이 새끼 한 마리를 물고 날아가는 게 아닌가?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라 바보처럼 바라만 보고 있었다. 그랬더니 다른 새들도 차례대로 날아와 새끼들을 하나씩 물어가고 있었다. 급한 대로 아직 해변에서 갈피를 못 잡고 있던 거북이들을 손으로 안았다. 하지만, 이미 바다로 떠나버린 거북이들은 어쩔 도리가 없었다. 부디 살아남길 기도하는 수밖에.

바다 위로 맴돌면서 번갈아 거북이를 낚아채는 새떼들 아래에 디에고가 있었다. 발도 닿지 않는 깊은 바다에서 디에고는 새를 향해 돌을 던지고 있었다. 하지만 새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더 높은 곳을 날며 계속 우리 새끼들을 잡아갔다. 누가 봐도 계란으로 바위 치기였지만, 디에고는 물러서지 않았다. 멀어지는 거북이들을 따라 점점 작아지던 그의 모습은 한눈에도 지쳐 보였다. 하지만 디에고는 풀려버린 팔로 끝까지 물을 튀기며 새들의 공격에 맞섰다.

산란을 위해 엄마 거북이들은 태평양 반대편에서 죽을힘을 다해 자기가 태어난 해변을 찾아온다. 그러고 출산의 고통 끝에 수많은 알을 낳고 다시 바다로 떠나면, 밤잠을 잊은 거북이 지킴이들이 45일 동안 그 알을 소중히 보호한다. 그런 노력 끝에 태어난 귀중한 아가들이었다. 그 귀한 새끼들을 이렇게 허무하게 보내야 하다니. 그게 억울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하지만 새들의 부리는 계속 바다를 향했고, 결국 난 고개를 돌릴 수밖에 없었다. 차마 볼 수 없어 감은 두 눈에 눈물이 흘러내리던 그 마지막 순간에도 디에고는 악을 쓰며 새들에 맞서고 있었다.

지인들에게 거창한 일을 하는 양 큰소리 뻥뻥치며 멕시코까지 간 나였다. 그래 놓고 캠프 생활이 힘들다고 투정부리며 사촌 형만 원망하고 있었다. 그것도 모자라 고생하는 디에고에게 화풀이하려고 맘먹고 있었으니, 바보 같은 내 모습이 부끄러워 죽을 지경이었다. 디에고가 바다에 뛰어들 때, 나는 왜 바다에 들어갈 생각조차 못한 걸까. 정말 거북이를 위해서 이곳에 온 게 맞을까. 어쩌면 다른 나라에서 착한 일 한다는 걸 훈장으로 삼으려고, 스펙이나 하나 건지려는 마음을 은근슬쩍 먹고 있었던 건 아닐까.

지친 몸을 이끌고 바다에서 나오는 디에고에게 한마디라도 건네고 싶었지만, 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던 그 순간.

“어쩔 수 없어. 이게 자연이니까….”

‘순리’라고 말하는 그 녀석이 갑자기 거대하게 보였다. 동시에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러워 땅속으로 숨어버리고 싶은 심정이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사실 그때 디에고도 우리에게 미안하고 부끄러웠다고 했다. 리더로서 나름 안전한 시간이라 판단하고 거북이를 바다에 보낸 건데, 새떼가 갑자기 나타나는 바람에 잡혀가는 거북이에게도, 지켜보는 우리에게도 너무 미안했다고. 그래서 아무 소용도 없다는 걸 뻔히 알면서 바다에 뛰어들었다고.





멋진 거북이 아빠가 되기 위해서…

그 사건을 겪으며 진정으로 거북이들의 멋진 아빠가 되기 위해선 어떤마음가짐이 필요한지 고민하게 되었다. 더 이상 어항 속 거북이의 예쁜 모습만 보고 싶었던 어린 감정은 날 구속하지 않았다. 형이 왜 내게 거북이 캠프를 추천했었는지 그 이유도 그제야 알 것만 같았다. 거북이를 통해 자연을 배우고, 사랑하는 법을 알게 해준 거북이 캠프. 그때서야 비로소 난 진정으로 캠프에 동화될 수 있었고 진짜 거북이 아빠가 될 수 있었다.




 

img_book_bot.jpg

조금 다른 지구마을 여행 이동원 저 | 예담

대학생이 되면 누구나 공식처럼 떠나는 배낭여행이 아닌 자신만의 세계 일주를 기획하던 스물다섯 살 청년, 이동원은 단순히 관광만 하는 여행이 아닌 지구마을 사람들 사이에 스미고 싶은 여행을 위해 전 세계의 NGO 단체에 무차별로 메일을 보낸다. 그리고 수많은 NGO 단체에서 자신을 애타게 기다린다는 사실에 즐거운 마음으로 배낭을 멘다. 그렇게 남들과는 ‘조금 다른’ 7개월간의 전 세계를 향한 청춘 여행이 시작되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조금 다른 지구마을 여행

<이동원> 저12,420원(10% + 5%)

여기 조금 특별한 스물다섯, 한 청년이 있다. 남들이 학교 도서관에서 토익 공부할 때 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육 봉사 활동을 떠나고, 남들 스펙 준비할 때 전 세계 NGO 단체로 여행을 떠난 열정과 패기가 가득한 보기 드문 청년이다. 책과 영화로 만났던 사람들을 직접 만나고 싶어서, 지구마을의 다양한 모습을 직접 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