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2012 상반기 출판 동향 분석] ‘지금은 스님시대’ 100위내 스님 저서가 7권, 왜 인기일까?

출판계 올 상반기 흥행 3박자 ‘미디어+힐링+교수’ 상반기 베스트 1위, 혜민스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흥행 3박자 모두 갖춰 인문ㆍ사회 도서↑ 해외문학ㆍ비즈니스와 경제↓ 독서 구매 연령층 노화 속 모바일 책 구매는 10대 점유율 상승현상 보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화, TV 드라마, 교양 예능 프로그램, 팟캐스트 등 미디어의 영향이 독자들의 책 선택 강한 기준이 되었다. ‘영상작품화’된 책, 방송에 출연한 작가의 책, 팟캐스트에서 소개된 책들이 바로 판매량 급상승을 보이며 어느 때 보다 대중매체의 힘이 책 선택에까지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된 시즌이었다.

1. 베스트셀러 동향

영화, 드라마, 예능, 팟캐스트 등… <미디어>가 독자들의 책 선택에 강한 영향

영화, TV 드라마, 교양 예능 프로그램, 팟캐스트 등 미디어의 영향이 독자들의 책 선택 강한 기준이 되었다. ‘영상작품화’된 책, 방송에 출연한 작가의 책, 팟캐스트에서 소개된 책들이 바로 판매량 급상승을 보이며 어느 때 보다 대중매체의 힘이 책 선택에까지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된 시즌이었다.

TV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인기를 모았던 책으로는 혜민스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김정운 교수의 『남자의 물건』, 『노는 만큼 성공한다』 최인철 교수의 『프레임』, 법륜스님의 저서 『엄마 수업』『방황해도 괜찮아』『스님의 주례사』등이 모두 100위권에 들었다.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진행자인 주진우의 『주기자』는 김어준 『닥치고 정치』에 이어 그 파급력을 보여줬다. 최근에는 책을 소개하는 팟캐스트인 ‘이동진의 빨간책방’에서 소개된 『고래』, 『7년의 밤』과 같은 도서들의 판매량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동명 드라마의 인기로 『해를 품은 달』도 열풍이었다. 스크린셀러인 『은교』『화차』 또한 영화로 재조명을 받았고, 그밖에 『밀레니엄-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셜록홈즈 실크 하우스의 비밀』도 100위권 내에 들었다.


위로를 넘어 자신의 내면 들여다보며 <셀프힐링>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법을 알려주며 괜찮다고 다독여주는 스님들의 도서가 인기를 끌었다. 혜민스님과 법륜스님 외에도 정목스님의 『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 코이케 류노스케 주지스님의 『생각 버리기 연습』이 100위권에 올랐다. 이로써 스님저서가 100위권 내 총 7권이 오르며 ‘지금은 스님시대’임을 입증했다.






어려운 세상 속 자신의 존재 의미에 대해 확신을 심어주고 자존감을 세워주는 자기관리 도서들도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다수 포함됐다.『남자의 물건』,『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잊혀진 질문』,『프레임』,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등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라고 권하며 인간의 내면 심리에 대해 분석한 도서들도 인기를 얻었다.


<교수>들의 작가 등단… 전문가의 신뢰도 있는 조언 어필

교수 저서들의 약진도 대단했다. 1위를 차지한 혜민스님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이어 스튜어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김난도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 김정운 교수의 『남자의 물건』까지 종합 베스트셀러 10위권 내에만 4권의 교수 저서들이 자리하고 있다.






예스24 도서팀 최세라 팀장은 “교수이기도 한 혜민스님 저서의 경우 치유와 방송출연 등 독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조건을 모두 갖춘 책”이라며 “팟캐스트, SNS 등 뉴미디어 영향으로 독자들이 책을 추천 받는 통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하다”고 설명했다.

<2012 상반기 예스24 종합베스트셀러 순위 20 (2012.1.1~2012.6.14)> 00.jpg


2. 분야별 특징

인문ㆍ사회 도서↑ 해외문학ㆍ비즈니스와 경제↓

4ㆍ11 총선을 전후로 출판계에서는 정치서적들이 강세를 보이며 사회분야 도서가 2011년 상반기 대비 20% 성장했다. 특히 『주기자』, 『닥치고 정치』, 『문재인의 운명』, 『나는 꼼수다 에피소드』, 『보수를 팝니다』, 『조국 현상을 말하다』 등과 같은 진보 성향을 가진 책들이 높은 지지를 얻었다. 또한 마이클 샌델 교수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출간되면서 이전 저서인 『정의란 무엇인가』도 재조명을 받았다. 인문분야에서는 『논어』, 『일침』 등 고전관련 서적의 고른 판매로 11% 성장을 보였다.






올 상반기 가장 고전했던 분야는 해외문학. 지난해 『브리다』, 『1Q84 1~3권』, 『백설공주에게 죽음을』등 해외 ‘빅 작가’들의 작품이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르며 선전한 것에 반해, 올해는 대표적인 작가들의 출간이 미비하여 판매가 주춤했다.

만화 34% 판매 증가...『요츠바랑』 등 日 만화 강세속
『파페포포 기다려』 등 국내 웹툰 약진







국내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일본 만화인 『요츠바랑』을 비롯해 『원피스』, 『신의 물방울』, 『심야식당』, 『명탐정 코난』 그리고 노벨 분야까지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는 여전했다. 심승현의 『파페포포 기다려』와 네온비의 『다이어터』 등 국내 웹툰 작가들의 도서들도 독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2012 상반기 예스24 분야별 점유비 (2012.1.1~2012.6.14)>
01.jpg


3. 구매자 분석

40대 이상 독자 늘고, 30대 이하 독자 감소.. 독서 인구 노화현상
여성 61% vs 남성 39%로 여성 구매가 1.5배 많아
출판계 큰 손 30~40대 여성 구매비중 44%


가장 주목할 만한 독자층은 30~40대 여성층으로 전체 구매자 가운데 44%를 자치했다. 자신의 도서 구매는 물론 자녀의 도서까지 함께 구매하기 때문. 성별 판매 권수 점유율을 살펴보면, 여성이 61%로 남성 39%와 큰 차이를 보이며 지난해에 이어 꾸준히 우위를 보이고 있다.






연령대별 판매권수 점유율을 살펴보면, 30대 이하 독자들의 매출 비중은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40대 이상 독자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독서 인구의 노화 현상이 나타났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불안한 마흔을 위한 『논어』,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등 인문고전, 스님, 교수 저서, 사회정치서 등 무게 있는 책들이 인기를 끌었다.

<2012 상반기 예스24 성연령별 구매분석 (2012.1.1~2012.6.14)>
02.jpg

<2010~12 3개년 상반기 성연령별 구매분석 그래프>
01.jpg


4. 모바일 구매

모바일 책 구매 지난해 대비 3.5배 증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사용 증가와 맞물려 상반기 동안 모바일 예스24의 매출은 지난해 대비 3.5배 증가했다. 한편, 운영체제별 구매비율은 아이폰 이용자 58%,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42%로 아이폰 이용자의 구매가 약 16% 가량 많았다.

(1) 모바일 분야별/구매자 특징

모바일 책 구매 자녀를 둔 30대 여성에게 인기, 육아관련 도서 눈에 띄게 많아

모바일 구매에서 가장 큰 특징은 30대 여성의 구매율이 높다는 점과 온라인 종합 베스트셀러보다 육아 관련 도서가 눈에 띄게 많다는 점. 온라인 베스트셀러 100위권 내에 가정과 생활분야 도서가 8권 오른 반면, 모바일에서는 14권이나 올라갔다. 특히 30대 여성의 구매가 25%를 차지하며 주를 이뤘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예스24 마케팅본부 이선재 선임팀장은 “어린 자녀를 둔 30대 여성의 바쁜 생활패턴상 모바일로 간편하게 책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초중고 학습서ㆍ어린이ㆍ가정과생활↑ 비즈니스와 경제ㆍ해외문학↓

모바일 구매 분석 결과 중고등학습서가 예년보다 6%P 상승했다. 이는 10대 구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과 연관 지을 수 있다. 반면 비즈니스와 경제는 매년 4%p씩 점유비가 줄고 있다.

<모바일 vs 전체 100위 내 분야별 개수>
03.jpg

<2012 상반기 모바일 예스24 성연령별 구매분석 (2012.1.1~2012.6.14)>
04.jpg

<모바일 2010~12 3개년 상반기 분야별 구매분석>
05.jpg

(2) 모바일 구매자 분석

스마트기기 이용의 보편화로 여성과 10대 구매 급격히 상승

모바일에서는 여성 구매가 남성 구매를 추월한 게 특징. 이는 초기 스마트기기 이용자들이 남성 비중이 높았지만, 점차 보급이 보편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또한, 모바일 쇼핑의 10대 이용자들이 급증하며 웹과는 상반된 결과를 보여줬다.

<2010~12 3개년 상반기 모바일 예스24 성연령별 구매분석>
02.jpg

<2010~12 3개년 상반기 모바일 예스24 성별 구매분석>
03.jpg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ebook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1

<스티그 라르손> 저/<임호경> 역9,100원(0% + 5%)

전 세계적으로 '밀레니엄 신드롬'을 일으킨 시리즈 《밀레니엄》 3부작 정의를 구현하는 신념의 수호자 미카엘 기자와 천재 해커 리스베트의 활약상을 그리다 전 세계적으로 '밀레니엄마니아', '밀레니엄폐인' 등을 양산하며 화제가 되었던 시리즈 《밀레니엄》 3부작.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