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동진 평론가가 특별한 책을 읽어드립니다 - <이동진의 빨간책방>

한 달에 두 번, 들러주세요 <빨간 책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합정역 녹음실에서 이동진 평론가와 김중혁 소설가를 만났다. 불혹(!)의 나이가 무색하게, 마음속에 여리고 명랑한 소년을 품고 있는 두 남자에게 <빨간책방>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 팟캐스트 컨셉(!)에 맞추어, 그날 나누었던 깨알 같은 수다들, 크게 거르지 않고 깨알같이 옮겨본다.

한 달에 두 번, 들러주세요 <빨간 책방>




“이거 처음부터 읽어드리고 싶었거든요. 미야모토 테루의 『환상의 빛』 입니다.”



“어제 저는 서른 두 살이 되었습니다. 효고 현에 있는 아마가사키에서 이곳 오코노토에 소소기라는 해변 마을로 시집온 지가 만 3년이 되었으니까, 당신과 사별한지도 그럭저럭 7년이 되었네요. 이렇게 이층 창가에 앉아서 따스한 봄볕을 쬐면서 잔잔한 바다와 일하러 나가는 그 사람 차가 꼬불꼬불 구부러진 해안도로를 콩알만하게 멀어져 가는 것을 보고 있으면, 어쩐지 몸이 다시 꽃봉오리로 돌아가는 것처럼 삐걱삐걱 오그라드는 것 같습니다.” (『환상의 빛』중 <서커스>)



『밤은 책이다』의 저자이자 다독가, 애독가로 알려진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책을 직접 읽어준다. 팟캐스트 <이동진의 빨간 책방>에서 말이다. 빨간 안경테를 쓴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사방이 책으로 둘러 쌓인 서점에서 고개를 파묻고 책을 읽고 있는 장면이 떠오르게 하는 빨간 책방. 매운 음식처럼 자꾸 손길이 가고 눈길이 가는 빨간 책방. 한 번의 만남만으로도 가슴을 붉게 물들일 것만 같은 빨간 책방. 발음할수록 매력적인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그 책방 녹음현장에 채널예스가 급습했다.

1일, 15일 매월 두 번. 팟캐스트 <이동진의 빨간책방>은 아이튠스에 업데이트된다. 이미 아이튠스에는 수많은 책 팟캐스트가 존재하지만, <빨간책방>은 예술 부분에서 순식간에 1위로 뛰어올라,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블로그나 다른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도 일찍부터 책에 대한 애정을 고백해왔던 이동진 평론가가 직접 좋아하는 책을 소개하고 읽어주는 프로그램이니만큼, 그에 대한 애정, 다양한 분야의 정말 재미있는 책을 골라주는 취향적 신뢰가 작용한 결과가 아닐는지. 물론 <빨간책방>에는 DJ 이동진 평론가 외에도 만만치 않은 매력과 능력을 스텝들이 함께 <빨간책방>을 만들고 있다.

<빨간책방>의 작가인 허은실 시인, 신간 혹은 화제작을 소개해주는 ‘니나피디의 별책풍경’을 운영하고 있는 니나 피디. 이동진 기자와 ‘책대책’을 꾸려가는, 빨간 책방의 붉은 심장 (혹은 신장), 흑임자. 메트로놈(…) 김중혁 소설가, <빨간책방>을 함께하는 출판사 위즈덤 하우스의 허윤경, 왕인정 씨까지. 책을 좋아하고, 책에 대해 수다 떠는 일은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들고 있는 팟캐스트다.


이동진 평론가가 고른 책, 같이 읽고 싶은 책




<빨간책방>의 메인 코너 ‘책대책’은 특정 주제를 두고, 두 권의 책을 골라 게스트인 김중혁 소설가와 깨알 같은 수다를 나누는 코너다. 핑퐁처럼 가볍고 편하게 주고받는 책 이야기나 점잖고 저열한(!) 개그는 편안하고도 자유분방한 <빨간책방>만의 컨셉이다. 유쾌한 수다를 따라 피식 피식 웃다가도 가만히 귀 기울이게 하는 책 수다. 한두 구절, 오래오래 마음에 남는 문장, 혹은 이야기를 얻을 수 있는 것도 <빨간책방>만의 매력이다.

출판사 위즈덤하우스가 지원하고 있지만, 외압(!)은 없다. 위즈덤 하우스의 신간을 소개하는 짧은 코너가 하나 있을 뿐, 이동진 영화 평론가가 진행하는 ‘책대책’ ‘소리 나는 책’ ‘내가 산책’은 100퍼센트 그가 좋아하는 책으로 선정한다.

비록 베스트셀러 코너에서 마주치지 못했을지 몰라도, 애서가가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매혹적인 책들을 소개한다. 4회까지 진행된 <빨간책방>에서는
『환상의 빛』 『예술가가 여행하는 법』 『나와 아버지』 등이 소개됐다. 스스로 독서 ‘오지라퍼’라고 소개하는 이동진 문학 평론가의 다양한 장르의 책이 꽂혀있는 서가를 짐작해 볼 수 있다는 것도 <빨간책방>의 미덕이다.

4회 녹음 직전, 합정역 녹음실에서 이동진 평론가와 김중혁 소설가를 만났다. 불혹(!)의 나이가 무색하게, 마음속에 여리고 명랑한 소년을 품고 있는 두 남자에게 <빨간책방>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 팟캐스트 컨셉(!)에 맞추어, 그날 나누었던 깨알 같은 수다들, 크게 거르지 않고 깨알같이 옮겨본다.


<빨간책방> 팟캐스트와 라디오 형태의 중간지점

질문

4회째 방송입니다. 어떤지요?

답변

이동진: “저는 매우 가볍고 편한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할수록 부담이 되네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많은 분이 듣는 것 같고요.(웃음) 제가 원래 일희일비하는 사람은 아닌데도 마음이 그래요. 길게 봐야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이동진 평론가님은 라디오방송 많이 하셔서 팟캐스트 방송도 익숙하지 않을까 싶어요. 어떤가요?

답변

이동진: “익숙한 면도 있고요. 라디오랑 달라야 한다는 강박도 있어요. 그래서 오버도 좀 하는 것 같고요.(웃음) 라디오를 할 때는 제품명이나 상품명을 노출하지 않으려고 극도로 조심해요. ‘트위터’라는 말도 조심스럽게 쓰고요. 여기서는 그런 심리적인 배려가 없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라디오라는 게 TV보다는 자유로운 매체지만, 정해진 시간이 있잖아요. 오프닝, 몇 분, 클로징은 몇 분이고. 그런 규격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자유로워요.

라디오는 우연히 차 안에서도 들을 수 있지만, 팟캐스트는 성격상 사람들이 자기가 일부러 찾아서 다운로드해야 하는 거잖아요. 그렇다면, 듣는 사람들의 태도는 밥 먹다가 텔레비전 보는 사람들과 다를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 면에서 훨씬 더 친밀하게 느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담도 되고요. 어느 순간 ‘내가 너무 친밀해 져버린 게 아닐까?’ 싶다가도, 한편 ‘내가 이걸 즐길 수 없다면 왜 하겠나?’ 싶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생각이 들어요.”

질문

김중혁 작가님은 어떠세요?

답변

이동진: “최근에 본 댓글 중에 가장 웃긴 댓글. ‘엇, 김중혁 작가님이 소설도 잘 쓰네?’(좌중 웃음)”

김중혁: “저는 평소에 그림 그릴 때 팟캐스트를 자주 들어요. <빨간책방>을 이렇게 많이 들을 줄은 몰랐어요. 제가 이걸 하고 있어서가 아니라, <빨간책방>을 지지하는 이유는, 이게 팟캐스트와 라디오 형태의 중간지점이라는 생각 때문이에요. 최초인 것 같아요.

팟캐스트는 개인이 녹음하고, 개인이 발송하는 방식인데, 우리는 라디오의 형식에다 팟캐스트의 장점을 접목시킨 형태니까요. 그래서 초반에 약간 잡음도 있고, 좋다 싫다란 얘기도 있을 수 있는데, 길게 보고 이 방송을 정착해나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좋은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질문

작가님은 <책대책>에서 게스트로 활약중이신데요. 같은 작가 입장에서 다른 작가의 책을 논하는 데에 부담은 없으신가요?

답변

김중혁: “내부 고발자가 된 것 같은?(웃음) 되도록이면 일반론적인 얘기를 많이 하고 싶어요. 저는 소설보다 인문학 책이 더 편해요. 어려운 책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형식이니까, 거기에도 청취자분들이 더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어요.”


소년을 품은 두 남자

질문

‘이제 두 분이 가까워지시는 것 같다’는 청취 후기를 봤는데요. 실제 사이는 어떤가요? 서로 얘기 좀 해주세요.

답변

이동진: “저는 김중혁 작가님을 처음에 소설로 좋아했어요. 어떤 작가를 좋아하면 만나고 싶은 느낌이 있잖아요. 우연한 자리에서 잠깐 뵈었고, 신간이 나왔을 때 제 라디오 방송에 초청해서 인터뷰도 했었어요. 역시 재미있고 좋은 사람이구나 싶었고요. <책대책>을 처음 구상했을 때, 혼자 얘기하면 좀 지루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랑 마음이 잘 맞고, 재미있고, 무엇보다 내가 즐겁게 말하고 싶은 사람이면 좋겠다 싶었는데, 제일 먼저 떠오른 분이고, 이 분 한 분밖에 떠오르지 않았어요. 친한 사이가 아닌데도 전화로 부탁을 했죠. 제가 반강제로 빌다시피 해서 간신히. (김중혁: “빌지는 않았어요.”) 아, 안 보이셨겠지만, 이쪽에서 빌고 있었어요.(웃음) 대안이 없었는데 굉장히 감사하죠.”

질문

잘 어울리세요. 점잖은 개그를 주고받으실 때 호흡이 일품입니다.(웃음)

답변

이동진: “저랑 굉장히 다른 분이고, 훌륭한 분이지만, 저랑 비슷한 면도 약간 있어요.”

김중혁: “사실 저희가 팟캐스트 방송이라고 해서 욕을 할 사람도 아니고, 함부로 말할 사람도 아니고요. 그런 면에서 말하는 태도가 약간 비슷한 게 있어요. 전 40대 아저씨잖아요. 일상의 통념으로 40대 아저씨에게 소년이 비추기는 참 어려운 일인데 -이런 말을 내 입으로 해야 하다니-저는 그런 얘기 듣거든요.(웃음) 이동진 기자님도 내면에 소년이 있어서.”

이동진: “징그럽죠. 제 이름에 ‘동’ 자가 들어가잖아요. 아이 ‘동’ 자.(웃음)”

김중혁: “네. 동안, 동심, 동진입니다.(좌중 웃음)”

질문

김중혁 작가님 말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웃음)

답변

이동진: “다 옳은 얘기라고 생각해요. 음하하. 농담이고요. 김중혁 씨 좋아하는 몇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소설은 다 좋은 거 알 거고요. 저도 40대인 건 괜찮은데, 아저씨인 건 싫거든요. 10대 시절에 사실 저는 문학 판타지가 있었던 사람이에요. 오히려 영화에 대한 판타지는 없었거든요. 그래서 무참히 여러 번 깨졌는데도 여전히 문인들에 관한 판타지가 남아 있어요.

글은 정말 소년인데, 실제로 만나보면, 아저씨인 사람 매우 많거든요. 김중혁 씨는 글하고 사람이 같다는 점에서 굉장히 믿을 만하고요. 김중혁 씨는 마흔이 넘었다는 게 믿어지지 않을 만큼 아저씨스러움이 전혀 없어요. 그래서 소설가로서도 좋아하지만, ‘역시 내가 사람을 잘 봤어’ 이런 생각이 들어요.”

질문

그 소년성을 유지하는 비결은 뭔가요?(웃음) 아무래도 생활 방식이 달라서일까요?

답변

김중혁: “프리랜서잖아요. 글을 쓰고, 늘 문화를 접하게 되니까, 그런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이동진 평론가도 좋아하는 것들이 많고, 영화는 전문가시고 책은 저보다 네 배 정도 읽으시는 것 같아요. 그런 게 이동진 선배의 동심의 비결이 아닐까.(웃음)”


하는 사람, 듣는 사람 재미있지 않으면 계속할 이유가 없어요

질문

처음에 이 팟캐스트 방송을 제안받으셨을 때 어떠셨어요? 라디오 방송도 하셨으니까, 팟캐스트를 통해서 뭔가 해봐야겠다는 어떤 도전, 욕심이 있으셨는지요?

답변

이동진: “팟캐스트란 매체를 평소에 잘 듣진 않았는데도 관심이 있었어요. 제 주변에서 영화 팟캐스트를 해보자는 사람이 있었거든요. 저는 프리랜서로 일에 쫓기면서 사는 사람이라 그렇게까지 할 여유가 없었어요. 그때 MBC가 파업했어요. 일은 항상 이렇게 우연히 돌아가죠. 그때 제가 라디오에 대한 갈증이 있었거든요.

<꿈꾸는 다락방>을 쉬게 되고, 언제 파업이 해결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팟캐스트 제안이 들어왔어요. 영화는 원래 내 본업이고, 17년 동안이나 말해온 것인데, 책은 좀 더 재미있게 다가왔어요. 책이야 평생 읽어왔고, 너무 많이 사는데 보지는 못해서 죄책감도 있었고요. 재미있겠다! 그런 생각에서 시작했죠.”

질문

책 선정은 어떻게 하시나요?

답변

이동진: “‘위즈덤 하우스’에서 제작을 하잖아요. <빨간책방>에서 ‘위즈덤 하우스’가 직접 책을 선정하는 코너가 두 개 있어요. 거기에 저는 관여하지 안 하고요. 제가 하는 세 가지 코너 ‘책대책’ ‘소리나는 책’ ‘내가 산책’은 제가 100% 책을 결정합니다. 피디, 작가, 출판사 분이 관여하지 않아요. 예를 들어 ‘위즈덤 하우스’에서 신작이 나왔다고 다뤄달라고 하는 순간, 이 팟캐스트의 신뢰성은 완전히 무너진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위즈덤 하우스’가 역차별을 당하는 셈이죠.”

질문

어떤 것을 고려해서 책을 선정하세요?

답변

이동진: “당연히 지루한 얘기는 하고 싶지 않아요. 제일 우선은, 제가 재미있어하는 책이에요. 책이 훌륭하지 않더라도 뭔가 건드려주는 게 있어서 흥미로운 책, 이런 책들 위주로 하고요. 많은 경우 책 팟캐스트가 대부분 문학을 다루더라고요.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은 문학만 읽거나, 정 반대로 40대 남자 독자들은 문학만 안 읽어요. 그래도 사람들이 문학에 관심이 많으니 문학을 자주 다루되, 최대한 다양한 분야를 얘기하려고 해요. 제가 굉장히 잡식성이거든요.”

질문

글을 쓸 때와 말할 때, 아무래도 전달하는 포인트가 다를 것 같아요.

답변

이동진: “다르죠. 예전에 라디오 방송 처음 나갔을 때, 긴장되니까 준비를 많이 해갔어요. 방송 끝나고 나면, 준비한 것의 30퍼센트도 다 못해요. 아, 역시 아마추어야, 이런 자책도 했는데, 이제까지 방송을 쭉 하면서 믿게 된 것이 있다면, 준비한 것의 3분의 1만 해도 된다는 거예요. 진도 나가려고 하는 얘기도 아니고요.

중요한 건 자기 얘기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무엇보다 지루하지 않게 하느냐가 핵심인 것 같거든요. 글은 그렇지 않죠. 고통스러운 글이지만, 자기 삶하고 바꿔 쓰는 사람도 있잖아요.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 팟캐스트의 존재 이유가 되는 것 같아요.”


가장 반응이 좋았던 책 『환상의 빛』

질문

가장 좋아하는 코너? 혹은 반응이 좋았던 책은 무엇이 있었나요?

답변

이동진: “2회 때 읽었던 『환상의 빛』이 절판됐어요. 출간된 지 2년이 안 됐는데요. 안타깝죠. 굉장히 좋은 단편이고, 낭독했을 때 가장 반응이 좋았어요. 가장 사랑받는 코너는 <책대책>이고요. 오늘은 <책대책>에서 『화차』를 얘기하고, 중국 작가 옌렌커의 수필집 『나와 아버지』를 낭송합니다.”

질문

김중혁 작가님은 이제까지 <빨간책방>이 다뤘던 책 중에 어떤 책이 기억에 남으세요?

답변

김중혁: “『환상의 빛』 읽을 때 좋았어요. 이동진 기자님이 특히 시를 잘 읽어요. 시는 목소리가 좋다는 것만으로 잘 읽을 수 없거든요. 호흡을 알아야 하는데 낭독을 정말 잘하시더라고요. 들을 때마다 놀라고 있고요. 『피로사회』 같은 책은, 볼까 말까 하던 책이었는데, 여기서 다룬다고 해서 반 의무감으로 읽었어요. 그렇게 읽었는데도 재미있더라고요. 제가 읽지 못한 책을 골라서 읽게 해주니까 그런 면에서도 좋은 것 같아요.”

질문

김중혁 작가님 단편집 『1F/B1 일층, 지하 일층』이 나왔는데요. 김중혁 작가님 특집은 혹시 안 하시나요?(웃음)

답변

이동진: “저는 하고 싶어요. 밀어주는 개념이 아니에요. 그랬다면, 천명관 작가님을 다룰 때 『고래』가 아니라 위즈덤 하우스에서 나온 『나의 삼촌 브루스리』를 다뤘겠죠. 물론 그 책도 좋지만요.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이 나오면 항상 궁금하니까요. 저는 김중혁 작가님 신작 얘기도 굉장히 하고 싶거든요. 그런데 안 하려고 하세요.”

김중혁: “저는 <빨간책방>에서 김중혁이라는 사람을 알리겠다, 이런 사심이 정말 하나도 없어서 (이동진: “그래서 더 좋아요”) 제 책을 최대한 안 다뤄줬으면 좋겠고… 제 책 얘기도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웃음)”

이동진: “제가 일부러 김중혁 작가님 소설을 얘기할 때도 있지만, 다음번에 다룰 책 『사라진 직업의 역사』를 보는데도 김중혁 작가님 소설이 또 생각나더라고요. 그런 식으로 작가님 소설 자체가 뭔가를 촉발시켜요.”

질문

앞으로 <빨간책방> 어떻게 꾸려갈 예정이신가요?

답변

이동진: “특별한 계획은 없고요. 유연하게 운영하고 싶어요. 나 혼자 들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불특정 다수 관심 있는 사람에게 내보내는 거잖아요. 그분들이 좋아하지 않으면 할 이유가 없다고 봐요. 끊임없이 수정해 나갈 거에요. 코너 개편이 될 수도 있고, 하다못해 이동진 때문에 못 듣겠다고 하면 이동진이 바뀌면 되고요.

평생 책을 읽으며 살아왔는데 그 즐거움의 연장 선상에서 나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에서 하고 있어요. 그 마음이 오염되거나 퇴색하는 지점이 오면, 제가 먼저 그만두겠죠. 지금은 즐겁습니다. 즐기고 있어요.”

질문

마지막 질문입니다. 김중혁 작가님에게 <빨간책방>이란?

답변

김중혁: “2주에 한번 이동진 선배를 만나서 수다 떠는 것?(웃음)”




<빨간책방>에서 소개된 책들 ※


1회: 2000년대 가장 재미있는 소설



2회: 낙관에 대한 비관



3회: 영화가 된 소설들



4회: 영화가 된 소설들 2



<이동진의 빨간책방>” 이벤트 참여하기

//www.facebook.com/yes24/app_24499026218247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중요한 거 하나만 생각하자,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