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원수보다 더한 형제, 3년 만에 만났더니… -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이 형제가 용감한 이유 뮤지컬계 명불허전 도현 vs 전천후 아이돌 산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안동 이씨 근본 있는 가문의 근본 없는 문제아 이석봉, 이주봉. 아버지와 연을 끊은 지 3년, 갑작스런 아버지의 부고를 받고 안동에 내려온다. 오랜만에 만난 형제, 역시나 티격태격 서로 못 잡아 먹어 안달인데…





두 사람, 뮤지컬에서 석봉과 주봉 형제로 만났다. 하지만 실제 형제라고 하기엔 나이차가 꽤 많다. 그래도 원래 군기 잡는 스타일이 아닌 김도현과 인터뷰하기 전까지 띠동갑 이상의 차이를 잊고 있었다는 산들은 호흡도 잘 맞는 편.

도현: 산들이 원래 적극적으로 다가와서 호흡은 잘 맞아요. 산들이 많이 물어보고 맞추려고 하죠. 서글서글해서 여자 배우들도 산들이 하는 말에 꺄르르 넘어가죠.

산들: 같이 연습할 때 형들이 참 편해요. 도현 형은 특히 젊은 에너지가 느껴져서 나이차를 실감 못했어요. 세대차를 느끼는 순간을 굳이 찾자면, 회식할 때 아, 이 형들이 어른이구나 싶죠. 전 콜라 마시니까요.

기자가 두 사람을 만나고 싶었던 건 베테랑으로 인정받고 있는 김도현과 뮤지컬 새내기 산들의 뮤지컬에 임하는 각기 다른 자세가 궁금했기 때문인데... 먼저 형님 도현은 이제 무대에 익숙할까?

“작품이 매번 바뀌니까 익숙할 순 없어요. ‘이젠 익숙해요’라고 말할 수 있는 배우는 없을 것 같아요. 저는 특히 첫 공연 올리기 전까지 스탭들이 좋다고 해도 관객 반응에 대한 두려움은 계속 남죠. 마지막 공연은 마지막이라 떨리고요. 100회면 100번 다 다른 공연이니까요. 하지만 그 떨림이 재미있는 거죠.”

이번엔 산들, 뮤지컬 첫 무대가 얼마 남지 않았다. 가수로 나선 데뷔무대와는 느낌이 다를까?

“무대에 임하는 느낌은 비슷하죠. 가수로 무대에 오르는 건 이제 좀 익숙한데 뮤지컬 배우로 무대에 오르는 건 처음이니까 좀 더 떨리긴 해요. 하지만 어려서부터 뮤지컬에 도전해보고 싶었어요. B1A4로 가수활동을 하고 있지만 지금은 뮤지컬 배우로 관객 앞에 서고 싶습니다.”



두 사람 아직까진 훈훈하다. 그렇다면 조금 더 파고들어볼까?
평균 연령 30대 중후반인 ‘형제는 용감했다’에서 막내 산들은 기라성 같은 선배들 사이에서 부담스러움이 없다고는 말하지 못할 터.

“처음엔 많이 부담스러웠죠. 대본 리딩할 때도 몰입이 다들 강해서요. 차츰 그냥 그 분위기를 따라가면서 배우다 보니 편해졌어요. 연습하러 갈 때마다 많이 배워요. 저는 연기를 한 번도 안 해봤잖아요. 뮤지컬 선배로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니라 가수로서 도움이 되는 말도 많이 해주세요.”

음, 공격 실패다. 그렇다면 산들을 바라보는 도현, 초심으로 돌아가야겠단 되새김 작업도 있었을까?

“아니요. 그저 부러웠죠. 전 초심으로 돌아가면 안 돼요. 저 그 땐 건방졌어요. 세상을 평정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지금이 좋습니다. 산들은 저와의 초심이 다르더라고요. 아이돌로 대단한 사랑을 받고 있음에도 낯선 환경에 와서 인사도 잘 하고 가식적인 게 없어서 좋아요.”

그렇다면 세게 가보자. 연예인들의 뮤지컬 진출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뮤지컬계 배우들도 더러 있다. 도현의 솔직한 생각은 어떨까?

“연예계에서 활동하던 배우들이 뮤지컬로 갑자기 오던 시기가 있었어요. 연예인들이 오면서 더블, 트리플로 캐스팅이 되고 뮤지컬 주연 배우들이 조연으로 밀리고 이런 변화에 당황스러웠죠. 하지만 관객이 들어야 하고 그래야 제작사가 살고 작품이 올라가니까요. 그래야 배우가 계속 연기를 할 수 있으니까 어쩔 수 없는 시대 요구라고 생각해요. 그런 면에서 아이돌이라는 존재는 뛰어난 재능이 있죠. 연기나 춤 실력도 수준급이고 한류 분위기 속에서 저희보다 더 큰 무대에 서왔기도 하고요. 다만 뮤지컬은 3분간의 퍼포먼스가 아니라 드라마가 있는 무대라는 게 다르다는 거죠. 쇼가 아니라 캐릭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만 터득하면 충분히 뮤지컬 배우로서 큰 자질을 갖고 있는 게 아이돌들이 아닌가 생각해요.”

또 한 번의 디스 실패. 큰 무대에서 노래만 하던 산들 역시 뮤지컬 무대는 순수한 꿈의 무대였다.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라는 뮤지컬을 처음 봤어요. 처음 서울에 올라와서 본 뮤지컬이었는데요. 그 땐 서울에 처음 올라온 느낌이 강해서 얼떨떨했지만 신기했죠. 그 작품을 보고나서 뮤지컬 무대에 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뮤지컬 배우들은 무대 위에서 무슨 생각을 할까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제가 막상 연습해보니까 무대 위에서 무슨 생각을 하는 게 아니더라고요. 그냥 그 역할 자체가 되더라고요. 정확하게 주봉이 되는 거죠. 다른 아이돌들도 뮤지컬 무대 위의 여러 가지 삶을 체험해볼 수 있다는 매력을 느끼는 것 같아요.”




기자도 기억난다. '싱글즈’에서 눈물의 ‘담배’라는 곡을 부르며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김도현, 2007년 신인상을 거머쥐었다. 그 뒤로 주연상 후보에만 연속 네 번 올랐지만 수상으로 연결되진 않았다. 하지만 그는 지금도 후보에 오르는 것만으로 행복하다. 주연상은 10년 뒤쯤으로 기대를 잠시 미뤄놓은 상태. 하지만 이번 ‘형제는 용감했다’로 받고 싶은 상이 하나 있다. 바로 앙상블상.

“군무나 합창을 잘 한 작품에 주어지는 상인데요. 저희 팀 단합이 잘 돼서 앙상블상은 이번에 꼭 받고 싶어요.”

이미 ‘형제는 용감했다’를 봤던 B1A4 멤버들의 밤마다 이어지는 잔소리와 특히 바로의 조언으로 피가 마를 정도라는 산들, 30시간 광고 촬영 후에도 연습에는 끄떡없단다. 처음 도전하는 뮤지컬의 주봉 역은 실제 자신의 나이보다 8살이나 많아 이해가 안 가는 대목도 있다. 하지만 주봉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에 이제는 몰입도 가능하다. 그러다 주봉 역의 성두섭, 조강현 두 배우에게 경쟁의식도 느껴졌다.

“강현이 형과 연습을 많이 했는데 너무 잘 하시더라고요. 나도 저렇게 해야 겠다 생각했던 부분들을 먼저 하니까 괜히 따라하게 되는 것 같아서 더 못하겠더라고요. 하지만 그러면서 더 배우는 게 많죠.”



디테일한 질문을 양 배우에게 드려봤다. 내 짝이다 싶은 사랑과 기다려왔던 무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도현: 사랑이죠. 저 작년에 결혼했거든요. 일상이 죽은 사람은 무대에서도 죽어 있어요. 일상에서 열정도 없고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배우입니까?

산들: 나중엔 모르겠는데 지금은 무대에 설 것 같아요. 그런데 여성분이 제 무대를 보러 오라고 하면 안 될까요?

안 된다 했다. 장고 끝에 92년생 학습된 아이돌의 대답은 무대를 선택하는 걸로. 하지만 10여 년 뒤 산들의 대답은 또 달라지겠지. 두 사람에게 다시 묻자. 석 달 뒤, 공연 쫑파티 때 건배제의를 한다면?

도현: “부모님들을 위하여!”라고 외치고 싶어요. 이 작품에 만족스러운 이유는 무대 위에서도 행복하지만 무대 뒤에서 다른 장면을 봐도 행복해요. 다른 작품들은 어머니가 오시고 싶다고 해서 보여드렸는데 이번엔 제가 먼저 모시려고요.

산들: “형제여 영원하라!” 뮤지컬을 하면서 이 인연을 계속 지켜가고 싶은 마음을 담아서 외치겠습니다. 뮤지컬과의 인연, 좋은 선배님들과의 인연이 어쩌면 필연일지도 모르겠어요.


PS. 인터뷰 도중에도 ‘형제’의 한 장면이 떠올라 눈물짓던 도현 배우, 이번 공연을 보러 오는 관객에게 준비물이 있다 한다. 아름답도록 슬퍼서 눈물이, 혹은 통쾌하게 웃겨서 콧물이 날 수도 있어 손수건은 필수란다. 특히 임산부와 노약자, 천식 있으신 분들 감동과 웃음의 롤러코스터에 각별히 주의하시라.



brother.jpg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예진

일로 사람을 만나고 현장을 쏘다닌 지 벌써 15년.
취미는 일탈, 특기는 일탈을 일로 승화하기.
어떻게하면 인디밴드들과 친해질까 궁리하던 중 만난 < 이예진의 Stage Story >
그래서 오늘도 수다 떨러 간다. 꽃무늬 원피스 입고…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